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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영어교육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by 피글릿 2022.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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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 1970년대

- 현재까지도 사용

- Stehpen Krashen의 감시자 모형(monitor model)과 Tracy Terrlel의 교육경험을 공동 결합

 

 

 


▶자연적 교수법 vs 자연적 접근법

① 직접식 / 자연적 교수법(Direct / Natural Method)

- 목표어(target language)로 수업

- 모국어 습득방법에 근거

- 선생님과 학생의 상호작용(interaction)이 중요

 

②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 이해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

- 이해력 중심 접근법(Comprehesion approach)

- 상호작용보다(less interaction) 듣기를 통한 충분한 입력 중요

 

 

 


▶이론적 기반

습득과 학습 분리 가설(The Acquisition-Learning Distinction Hypothesis)

- 의미: 교실에서의 학습은 습득으로 이어지지 않음

- 습득과 학습의 과정이 다름

- 습득: 무의식적, 자연적 환경

- 학습: 의식적, 교실환경 학습자로 배우는 인식

 

감시자 가설(The Monitor Model Hypothesis)

- 감시자(monitor)는 발화의 오류를 스스로 인지

- 감시작 역할은 학습된 지식을 활용하는 것

 

자연적 순서 가설(The Natural Order Hypothesis)

- 외국어, 모국어, 영어문법구조를 배울 때 자연적 순서

- 자연적 순서는 바뀌지 않음

 

입력 가설(The Input Hypothesis)

-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습득

- 습득을 위해서는 충분한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 필요

 

정의적 여과장치 가설(The Affective Filter Hypothesis)

- 학생들이 갖고 있는 긴장, 두려움, 불안감 등이 정의적 여과장치

- 선생님의 역할은 학생들의 정의적 여과장치를 내려 주는 것

 

 

 


▶수업의 실체

- 특별한 수업방법 없음

- 학습자들의 관심 및 요구를 바탕으로 함

- 다양한 교수법을 사용하여 이해가능한 입력 정보를 줌

- 명령문을 써서 이해가능한 입력을 줌

- 학생들이 많이 듣게 함

- 절대적인 교사의 역할

- 이해가능한 입력이라면 언제든지 다른 교수법과 믹스 가능

 

 

 


▶교수방법 특징

초보 학습자들을 위한 교수법, 중급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 목표

②학습자 관심과 필요에 의한 수업 구성

③다양한 교수법 사용하고 응용

정의적 측면 고려

학생들 수준에 맞는 입력 제공

 

 

 


자연적 접근법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el input)을 충분히 제공하는 것과 정의적 여과장치(low affective filter)을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Krashen의 감시자 모형을 바탕으로 하는 교수법입니다. 이해가능한 입력은 주로 듣기인데 이때 학습자의 현재 수준보다 한 단계 위에(i+1) 입력이 주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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