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교육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by 피글릿 2022. 2. 27.
728x90
반응형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이론적 기반

- 상담 심리학자 Charles A. Cuurren의 상담기법(counseling)을 학습에 적용

- 학습=상담이 필요한 그룹

- 교사=상담자(counselor)

- 학습자=의뢰인(client)

- 그룹 간의 사회적인 역동성(social dynamics)이 중요

 

▶핵심 요소 SARD

S=Security(안정감)

A=Attention, Aggression(주의, 적극성)

R=Retention, Reflection(기억, 반성)

D=Discrimination(식별)

- 마음이 편안한 상태(S)로 수업에 적극 집중(A)

- 기억(R) 하기 위해 반성(R)

- 나중에 배운 내용을 상황에 맞게 구별(D)해서 사용


▶수업의 실체

- 학생들은 원형으로 앉음

- 교사는 원 밖

- 학생들의 자유 주제 설정

- 외국어 사용이 어려우면 모국어 사용 가능

- 모국어로 이야기한 학생 뒤에서 선생님이 외국어로 번역

- 외국어 사용이 늘어남

- 학생들은 절대 비난하지 않고, 도와주며 상담자 역할

- 공동체 형성

- 학생들의 외국어 부분만 녹음

- 녹음을 읽기 자료(reading text)로 활용


▶ 교수방법 특징

- 공동체 형성(인본주의)

-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 수업내용 결정

- 초기에는 선생님에게 의지하지만 점차 독립적으로 변함

- 상호 간의 믿음과 협력 중시

- 학습자의 감정에 대한 교사의 반증

- 초기에는 듣기와 말하기 위주로 수업

- 학습자의 실력이 향상되며 읽기와 쓰기 학습이 추가

- 교사의 번역능력 중요

- 교재 없이 학습자의 관심 주제로 수업


공동체 언어 학습법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한 교수법이며 심리학의 상담기법을 외국어 학습에 적용한 방법입니다. 학생들끼리 경쟁하지 않고 같은 팀처럼 협업하며 학습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합니다. 선생님은 모국어를 사용하는 학생을 번역해 주는 역할을 하지만 점차 학생들이 독립해서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