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교육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by 피글릿 2022. 3. 1.
728x90
반응형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1970년대 말~21세기

-가장 많이 활용되는 교수법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향상 목표

 

 

 


▶이론적 기반

①Canale과 Swain(1980) 네 가지 의사소통 능력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

-담화적 능력(discourse competence): 일관성(coherence)과 결속성(cohension)이 있는 담화를 구별하는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사회적 상황에 따라 적절한 언어 사용방법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 대화를 시작하거나 의사소통의 문제시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

 

②기능주의적 언어관

-Halliday(1975)

-아이들의 모국어 습득 과정에서 언어가 수행하는 기능

1) 도구적(instrumental) 기능: 언어를 수단으로 뭔가 얻고자 하는 기능

2) 조절(regulatory) 기능: 타인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기능

3) 상호작용(interactional) 기능: 타인과 상호작용을 위한 기능

4) 개인적(personal) 기능: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기능

5) 발견적(heuristic) 기능: 학습하고 발견하기 위한 기능

6) 상상적(imaginative) 기능: 언어를 이용한 상상 기능

7) 설명적(representational) 기능: 정보교환 기능

 

③학습이론

- 의사소통 원칙

- 과업의 원칙

- 의미의 원칙

 

④기능적 교수요목

-기능적 교수요목(functional syllabus): 일상생활에서 언어를 통해 수행하는 기능

-기능 위주(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로 교수요목을 짬

 

 

 


▶수업의 실제

정보의 공백 활동(Information Gap Activity)

역할극(Role-play)

 

 

 


▶교수방법 특징

①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 주요 목적

-문법적 능력, 담화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전략적 능력 

-의사소통 네 가지 요소를 모두 발달시키려는 목적

-언어의 구조적 측면과 실제 사용 모두 관심

 

②유의미, 진정성, 기능적(Meaningful, Authentic, Functional)

 

③정확성, 유창성(Accuracy, Fluency)

 

④실제 상황에서 언어 사용 능력

-교실 밖에서도 외국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것

-수업에서도 실제 사용 표현 능력에 초점

 

⑤자주적(Autonomous) 학습자

 

⑥촉진자(Facilitator)로서 교사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은 실제 사회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개념과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한 기능적 교수요목(functional syllabus)이 특징입니다.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면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