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교육

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 / Desuggestopedia)

by 피글릿 2022. 2. 26.
728x90
반응형

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 / Desuggestopedia)

- 인본주의  교수방법론

- 학습자의 심리상태, 정신적인 면, 정서, 감정적인 면 중요

 

 

 


▶ 이론적 기반

- 정신의학자 Georgi Lozanov가 창시

- 암시란 학습자의 무의식

- 학습자의 잠재의식과 무의식을 최대 활용

 

① 용어

- 부정적 암시 제거(desuggestion): 학습자들의 마음속에 있는 불안감, 긴장, 두려움을 없애는 과정

- 언어 암시(suggestion): 학습자들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 학습

 

② 부정적 암시의 제거와 언어 암시가 효과적으로 일어나는 과정(Richards & Rodgers, 1986)

- 권위(authority): 교사의 권위

- 유아화(infantilization): 학생들의 심리가 유아 같아짐

- 양면성(double-planedness): 직접 학습+간접 학습, 두 가지 측면의 교육

- 억양(intonation): 다양한 억양으로 대화문을 읽어줌

- 리듬(rhythm): 리듬을 타면서 대화문을 읽어줌

- 음악의 효과(concert pseudo-passiveness): 고전음악(바로크 음악) 이용

 

 

 


▶ 수업의 실제

- 교실환경: 편안한 조명, 교실 벽장식, 팔걸이의자

- 고전음악

- 대화문(dialogue)

- 역할극(role-play)

 

 

 


▶교수방법 특징

- 단기간에 상급 수준의 스피킹 능력 목표

- 잘 짜인 단기간의 교수요목

- 간접 학습 또는 주변 학습 강조

-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고려

- 음악의 사용으로 무의식 중에 언어 학습 촉진

- 교사는 편안한 분위기 조성

- 학생들의 자신의 대체 가상인물 설정

- 안정감과 개방적 태도 유지

-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의 오류 수정

- 모국어 사용 가능

 

 

 


암시적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외국어 학습에 갖는 두려움, 걱정, 불안 등의 정의적 측면을 최대한 고려하여 음악사용, 교실인테리어, 편안한 분위기 등으로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낮춘 뒤 학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교수법입니다. 이 교수법을 통해 학습자들이 무의식적으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