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 모델
▶ McLaughlin의 주의집중·처리 모델(Attention-Processing Model)
- 학습자의 언어 사용 범주에 따라 외국어 학습을 4개의 단계로 나눔
- 언어형태의 관심 정도: focal(집중적인), peripheral(부수적인)
- 정보처리 단계: 일시적능력인 통제된 정보처리, 영구적능력인 자동화된 처리
- 통제된 정보처리, Krashen의 학습(learning)과 유사
- 자동화된 정보처리, Krashen의 습득(acquisition)과 유사
- 연습을 통해 통제된 정보처리가 자동화
▶학습자 언어 사용 범주에 따른 외국어 학습 범주
① 정보처리 과정 또는 내재화 과정(Information Processing)
- 통제된 처리과정(controlled processing): 형식적 수업에 의해 학습자료가 제시될 때 일지적으로 갖는 정보처리과정, 학습 개념과 유사
- 자동화된 처리과정(automatic processing): 연습에 의해 이상적인 언어능력을 갖게 되고 무의식적인 과정으로 이뤄지는 정보처리, 습득 개념과 유사
② 언어형태에 대한 집중도(Attention to Formal Properties of Language)
- 언어형태에 중점적 주의 집중(focal on the language forms): 교실에서 문법 수업을 받는 성인 L2학습자
- 언어형태에 주변적 주의집중(peripheral on the language forms): 자연적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문법을 습득하는 아동의 L1습득
③ 성인과 아동의 차이
- 아동: 상황, 맥락에 의한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 선호
- 성인: 분석적 학습 선호
▶ Bialystok의 암시적·명시적 모델(Implicit and Explicit Models)
① 암시적·명시적 모델
- 명시적 언어 지식: 언어에 관한 지식, 언어의 형태나 표면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는 지식
- 묵시적 또는 암시적 언어 지식: 유의미적 학습에서 생기는 것, 언어 수행에서 자동적으로 사용되는 지식
- 명시적 언어 지식은 Krashen의 학습과 유사
- 암시적은 언어 지식은 Krashen의 습득과 유사
- 연습을 통해 명시적 언어 지식이 암시적 언어 지식으로 이루어 짐
② Krashen, McLaughlin, Bialystok 비교
- Krashen: 학습은 습득으로 이뤄지지 못 함
- McLaughlin: 통제된 정보처리과정이 자동화된 정보처리 과정으로 바뀜
- Bialystok: 명시적 지식(교실에서의 문법 학습)이 연습을 통해 묵시적 지식(자연적 의사소통에서의 습득)으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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