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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TBP

쓰기 지도를 위한 원리

by 피글릿 2022.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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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 지도

 

◆ 지도 제2언어 쓰기에 관한 연구
◆ 문자언어의 특징: 글 쓰는 사람의 관점
◆ 쓰기를 위한 미시적 · 거시적 기술


◆ 쓰기 지도를 위한 원리 

- 문자 언어의 모든 특징들, 미시적 및 거시적 기술 및 연구 쟁점들로부터

- 글쓰기 기술지도의 여러 가지 구체적인 원칙들이 있음 

1.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의 실천 행동들을 담아 넣어라. 

- 글쓰기 목표를 지니고 있는 기법을 고안해내느라 심사숙고할 때

- 능률적인 작가들이 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생각해 보고,

- 기법이 이러한 관행들 중 일부를 포함하고 있는지 봄 

글의 목표나 요지에 초점을 맞춘다.
독자를 명민하게 가늠한다.
글쓰기를 계획하는 데 시간을 약간(너무 많이는 말고) 소비한다.
처음 생각을 쉽게 종이에 옮긴다.
글을 쓸 때 전체적으로 계획된 구조를 따른다.
글에 대한 피드백을 구하고 활용한다.
특정한 표면 구조를 고집하지 않는다.
기꺼이, 그리고 능률적으로 자신의 작품을 수정한다.
인내심을 가지고 필요한 만큼 수정한다. 

 

 

 


2. 과정과 결과의 균형을 맞추어라. 

- 글쓰기가 작문하는 과정이고 효과적인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전에

- 대개는 여러 번 초안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 학생들이 작문 과정에서 적절한 단계들을 통해 주의 깊게 인도되도록 함

- 이 최종적인 창조물에까지 이르는 모든 것이 노력을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 학생들이 반드시 이해하게 함

 

 



3. 문화적/문학적 배경을 설명하라. 

- 학생의 모국어 전통과 여러분이 가르치려는 것들 사이에 분명히 대조되는 것이 있다면

- 그들이 익숙해져 있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학생들이 이해하고

- 점차 수용할 만한 영어 수사학을 사용하도록 돕도록 노력

 

 


4. 읽기와 쓰기를 연계하라. 

- 학생들은 어느 정도는 이미 쓰인 것을 조심스레 관찰하면서 쓰는 법을 배움

- 다시 말해, 쓰인 단어를 관찰, 즉 읽기를 통해서 배움

- 여러 다양한 유형의 글들을 읽고 공부함으로써 학

- 생들은 글을 쓰는 방법과 글쓰기의 화제가 될 수도 있는 교과 내용에 대하여 중요한 통찰력을 갖게 됨 

 

 

 


5. 진정성 있는 글을 될수록 많이 제공하라. 

- 글이 실제적 글쓰기이든 전시적 글쓰기이든 간에,

- 글을 쓰는 목적이 학생들에게 분명하고,

- 독자가 명백히 지정되어 있으며,

- 적어도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면 그 글은 여전히 진정성이 있음

- 학급에서 다른 학생들과 함께 쓴 글을 나눠보는 것은 진정성을 더해주는 한 가지 방법

- 학급 신문을 발행하거나 학급 바깥의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거나,

- 또 촌극이나 드라마 대본을 써보거나 이력서를 쓰고 광고 문구를 쓰는 등,

- 이 모든 활동들이 진정성 있는 글쓰기로 간주될 수 있음 

 

 

 


6. 쓰기 준비, 초안 작성 및 수정하기의 관점에서 여러분의 기법을 구성하라. 

- 과정형 글쓰기 접근법은 3단계로 구성되는 경향이 있음

- 쓰기 준비 (prewriting) 단계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도록 격려하는데,

- 이것은 여러 방법으로 일어날 수 있음 

하나의 글을 (확장형으로) 읽기 
하나의 글을 훑어 읽기 그리고/혹은 꼼꼼히 읽기
약간의 외부 조사 실시
브레인스토밍
목록에 기록하기(글로 쓰기-각자)
무리 짓기(하나의 핵심어를 가지고 시작하고, 다른 단어들을 추가하며, 자유 연상을 사용한다) 
화제나 질문을 논의하기 
교사가 주도한 질문과 탐구 
자유 작문(아래 참조)


- 초안 작성(drafting)과 수정하기 (revising) 단계는 과정형 글쓰기의 핵심

- 글쓰기 지도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법에서는

- 학생들이 수업시간 이내에 글을 쓰기 시작해서 끝내도록 시간이 정해진 수업 중 작문을 부여받거나

- 혹은 집에서 해올 글쓰기 과제를 부여 받음

- 첫 번째 경우에는 체계적인 초안을 작성할 기회가 전혀 없고,

- 두 번째 경우는 학생들이 초안을 작성한다면 그 기술을 스스로 배워야 한다고 가정하고 있음

- 과정 접근법에서는 초안 작성이 중요하고도 복잡한 책략이고

- 그것을 마스터하려면 시간, 인내심 및 훈련된 교육이 요구됨

시작하기 (자유 작문 기법을 각색하기) 
자신의 글에 대해 “최적의" 모니터링하기(너무 서둘러 편집하거나 어휘 선택, 문법 등에 주의를 돌리지 말고) 
동료검토로 내용 검토하기(급우의 논평을 받아들이기/사용하기) 
교사의 피드백 사용하기 
문법적 오류를 편집하기
“음독" 기법(소모둠이나 짝을 지어서 오류를 마지막으로 점검하기 위해 학생들은 자신들의 거의 최종적인 초안을 서로에게 읽어 준다.)
교정보기 

 

 

 


7. 가능한 한 상호작용적인 기법을 제공하도록 노력하라.

- 글쓰기 교수에 대한 과정 지향적인 접근방법이 그 정의에 따라,

- 분명히 학습자 중심적일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적

- 작문 이외의 목적들에 초점을 맞춘 글쓰기 기법들 역시 상호작용적인 교실의 원칙에 지배를 받고 있음

- 모둠별 공동 작업, 브레인스토밍 및 비평하기는 마찬가지로 글쓰기에 초점을 맞춘 많은 기법들에 쉽고도 성공적으로 일부가 됨

 




8. 학생들의 글에 반응하고 교정해 주는 방법을 섬세하게 적용하라.

- 쓰기에서의 오류 수정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함

- 말하기와는 달리, 쓰기는 종종 광범위한 기획 단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 오류 처리는 초안 작성 단계 및 수정 단계에서 시작될 수 있는데,

- 그 단계에서는 학생 글쓰기에 반응하는 전체 과정의 몇 가지 특징들 속에서

- 오류들을 고려해보는 것이 좀 더 적절

- 학생이 글로 쓴 작품에 대한 응답을 받을 때,

- (교사가 반응해야 할 여러 가지 가운데 하나에 불과한) 오류가 교사에 의해 즉시 교정되는 경우는 거의 없음

- 오히려 그러한 오류들은 자기 교정,

- 급우 간 교정 및 교사가 주도하는 논평 등을 통해서 다루어짐 

 




9. 글의 수사학적이고 형식적인 관습들에 관하여 학생들에게 명확하게 지도하라.

- 글의 각 유형에는 형식적인 속성들이 있음

- 학생들이 이러한 것들을 자연스럽게 흡수할 것이라고 가정하지 말기

- 그것들을 명시적으로 만들어야 함

- 이 점에서는 읽기 접근 방식이 매우 유용

- 예를 들면, 학술적인 글의 경우 작가가 설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토론하고, 주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사학적인 영어 담화의 특징들 중 몇 가지는 아래와 같음 

논제나 화제 또는 목적에 대해 명백히 진술하기
논제를 발전시키거나 명확히 하기 위해 요지 활용하기 
뒷받침하는 생각 사용하기
"진술하기"로 뒷받침하기: 묘사하기
"보여주기"로 뒷받침하기:  증거, 사실, 통계 등을 부여하기
원인과 결과를 연결함으로써 뒷받침하기
비교 그리고/혹은 대조를 사용해서 뒷받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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