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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TBP

읽기 이해를 위한 책략

by 피글릿 2022.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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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지도

 

◆ 제2언어 읽기에 관한 연구

◆ 문자언어의 장르

 

◆ 읽기 이해를 위한 미시적 · 거시적 기술

미시적 기술 거시적 기술 
1. 영어의 뚜렷한 문자소와 정서법 패턴들을 구별하라. 

2. 길이가 다른 언어 뭉치를 단기 기억에 보존하라. 

3. 목적에 부합하도록 능률적인 속도로 글쓰기 과정을 진행하라. 

4. 단어의 핵심을 인식하고, 단어순서의 패턴과 중요성을 해석하라. 

5. 문법적인 단어 종류들(명사, 동사 등), 체제(예를 들면, 시제, 동사와 수의 일치, 명사의 복수형 만들기), 패턴, 규칙과 생략 유형들을 인식하라. 

6. 특정한 의미가 다른 문법적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라. 
7. 글로 쓴 대화에서 응집장치들과 절과 절 사이의 관계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인식하라. 8. 글로 나타낸 대화의 수사학적인 형태들과 해석의 중요성을 인식하라. 

9. 형태와 목적에 따라서 글로 표현한 테스트의 의사전달적인 기능들을 인식하라. 

10. 배경 지식을 사용해서 명확하지 않은 문맥을 추론하라. 

11. 사건과 생각 사이의 연결과 관계를 추론하고 원인과 결과를 추정하며 그러한 관계들을 중심 생각, 뒷받침하는 생각, 새로운 정보, 주어진 정보, 일반화 예시화 등을 통해 알아내도록 하라. 12. 글자로 드러난 의미와 내포된 의미를 구별하라. 

13. 문화적으로 특수한 참고사항들을 알아내고 그러한 것들을 적절하게 문화적인 스키마의 문맥으로 해석하라. 

14. 찾아 읽기와 대충 훑어 읽기, 담화 표시 장치 찾아내기, 문맥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추측하기 및 텍스트를 해석하기 위해 스키마를 활성화시키기 등과 같은 일련의 읽기 책략을 개발하고 사용하라. 





◆ 읽기 이해를 위한 책략

1. 읽기의 목적을 파악하라. 


- 능률적인 읽기는 읽는 목적을 분명하게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
- 그렇게 함으로써 무엇을 찾고 있는지 알게 되고 산만한 정보를 제거할 수 있게 됨
- 읽기 기법을 가르칠 때는 읽는 목적을 반드시 학생들이 알도록 해야 함 
2. 상향식 방법으로 기호를 해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문자 규칙과 패턴들을 사용하라.  - 영어 학습 초급 수준에서 읽기를 배울 때 학생들이 접하게 되는 어려움 가운데 하나는 구어 영어를 같은 뜻의 문어 영어와 대응시키는 것
- 많은 경우, 학습자들은 음성언어에 익숙해져 있지만 영어 철자 규칙을 배우는 데는 약간 어려움을 느낌
- 특정한 영어 정서법 규칙들과 특수 사항들에 대한 힌트와 설명을 필요로 할 수도 있음
- 문자소와 음소를 일대일로 대응하는 일이 쉽게 습득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관계들은 어려울 수도 있음
- 패턴들에 대한 단서와 조언들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 
3. 유창성을 개선하기 위한 능률적인 묵독 기술을 사용하라.  -  몇 가지 묵독(silent reading) 규칙들을 가르침으로써
- 능률적으로 읽기 속도를 빠르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각 단어를 자기 자신에게 "발음할” 필요는 없다. 
●한 번에 한 단어 이상, 되도록 단락들을 시각적으로 인식하려고 노력한다. 
● 한 단어가 전체적인 이해에 대해 절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면 그냥 넘기고 문맥에서 의미를 추론하려고 노력해라. 
4. 요지를 알아보기 위해 텍스트를 훑어 읽어라.  - 훑어 읽기는 요지를 파악하기 위해(이를테면, 에세이, 기사 또는 책의 어떤 장) 전체로 눈을 빨리 굴리는 일
- 훑어 읽으면 독자들은 글의 목적, 중심 주제 또는 메시지와 어쩌면 생각을 전개하거나 뒷받침해주는 어떤 것을 예상할 수 있는 장점
-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학습자들은 좀 더 중점적인 읽기에 착수할 때 유리한 출발을 할 수 있게 됨 
5. 특수한 정보를 얻기 위해 찾아 읽기를 해라.  - 가장 가치 있는 범주의 두 번째 것은 찾아 읽기(scanning),
- 또는 텍스트에 있는 어떤 특
별한 정보들을 신속하게 찾아내는 것
- 찾아 읽기를 연습하려면 학생들이 이름이나 날짜, 중요한 개념의 정의를 찾을 필요가 있거나,
- 몇 개의 보충적인 세부사항들을 열거하도록 해야 할 것
- 찾아 읽기의 목적은 테스트 전체를 통독하지 않고 특수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
- 학술적인 영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찾아 읽기가 절대적으로 필요
- 직업적이거나 일반적인 영어에서 찾아 읽는 것은 일정표, 사용설명서, 양식 등과 같은 장르들을 다룰 때 중요 
6. 의미론적 지도 작성이나 무리 짓기를 이용하라. - 독자들은 긴 생각이나 사건들이 있으면 쉽게 압도당할 수 있음
- 의미론적 지도 작성(semantic mapping)이나 생각을 유의미한 묶음으로 만드는 일은
- 독자가 무질서에 대해 어떤 질서를 부여하도록 도움을 줌
- 그러한 의미론적인 지도를 작성하는 일은 개인적으로도 가능하지만,
- 학생들이 공동으로 어떤 글에 질서와 단계를 부여하고 할 때,
- 생산적인 모둠 학습을 위한 기법이 되기도 함
7. 확실하지 않을 때는 추측하라.  · 단어의 의미를 추측
- 문법적인 관계를 추측
- 담화 관계를 추측
- 함축된 의미("행간의 숨은 뜻”)를 추론
- 문화적인 지시 대상에 대해 추측
- 내용 메시지를 추측 
8. 어휘를 분석하라.  - 학습자들이 어떤 단어를 즉각적으로 인식하지 못할 때 추측을 통해 성과를 얻는 한 가지 방법은 그들이 그것에 대하여 알고 있는 바에 입각해서 그 단어를 분석하는 것 

a.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 접두어(co-, inter-, un- 등)를 찾는다. 
b. 품사를 나타낼 수 있는 접미어 (-tion, -tive, -ally 등)를 찾는다. 
C. 낯익은 (예를 들면, intervening은 학생들이 모르는 단어일 수도 있지만, ven의 어근이 라틴어의 "오다" 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면 "사이에 오다" 라는 의미를 알아낼 것이다) 어근들을 찾아본다. 
d.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문법적인 문맥을 찾는다.
e. 실마리를 얻기 위해 의미론적인 문맥(주제)을 찾는다. 
9. 글자 그대로의 의미와 내포된 의미를 구별하라.  - 정교하게 만들어진 하향식 처리 기술들을 적용하는 일이 필요
- 글자 그대로의 통사론적인 표면 구조에 집중하는 방법으로는
- 모든 언어가 다 적절하게 해석될 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독자들에게 특별한 것을 요구하게 됨
- 내포된 의미는 다음의 예에서와 같이 대개는 화용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것으로부터 도출되어야 함
10. 관계를 처리하기 위해서 담화 표시 장치를 이용하라.  - 영어의 여러 담화 표시 장치는 단락, 절 및 문장들을 통해서 표현된 생각들 사이의 관계
를 나타냄
- 그러한 표시 장치들에 대하여 분명히 이해를 하면 학습자들의 읽기 능률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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