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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TBP

쓰기를 위한 미시적 · 거시적 기술

by 피글릿 2022.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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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 지도

 

◆ 지도 제2언어 쓰기에 관한 연구
◆ 문자언어의 특징: 글 쓰는 사람의 관점

◆ 쓰기를 위한 미시적 · 거시적 기술

▼ 쓰기를 위한 미시적 · 거시적 기술

미시적 기술 거시적 기술 
1. 영어의 문자소와 정서법 패턴들을 제작하라.

2. 목적에 적합하도록 효율적인 속도로 글을 제작하라.

3. 받아들일 수 있는 단어의 핵심을 제작하고 적절한 단어순서 패턴을 사용하라.

4. 받아들일 수 있는 문법 체제(예를 들면, 시제, 일치, 복수형 만들기), 패턴, 규칙들을 사용하라.

5. 다른 문법 형태로 특정한 의미를 표현하라. 
6. 글로 쓰여진 대화에서 응집장치를 사용하라. 

7. 글로 쓰여진 대화의 수사학적인 형태들과 관습들을 사용하라. 

8. 형태와 목적에 따라 글로 쓰여진 본문의 의사전달 기능을 적절히 성취하라. 

9. 사건들 간의 연결 고리를 전달하고 중심 생각, 뒷받침하는 생각, 새로운 정보, 주어진 정보, 일반화 및 예시 등과 같은 관계들을 전달하라. 

10. 글을 쓰고 있을 때 문자 그대로의 의미와 함축적인 의미를 구별하라. 

11. 글로 쓰여진 텍스트의 문맥에서 문화적으로 특수한 참고사항들을 올바르게 전달하라. 

12. 독자의 해석을 정확히 판단하기, 글쓰기 준비 이용하기, 첫 번째 초안에서 유창하게 쓰기, 다른 말로 바꿔 쓰기와 동의어를 사용하기, 또래와 교사의 피드백을 유인하기, 그리고 수정과 편집을 위한 피드백 사용하기 등 글쓰기 책략들을 개발하여 사용하라. 


 


◆ 교실 내의 쓰기 활동 유형

- 글의 장르가 다양하고 풍부한 반면, 수업 중 글쓰기 활동은 비교적 제한적

- 수업 중 글쓰기 활동에 있어 다음 다섯 가지 주요 범주들을 고려 

1. 모방하기 또는 써보기

- 글쓰기를 배우는 초급 수준에서 학생들은 정서법 기호 관습들을 배우기 위해

- 영어 글자, 단어, 그리고 어쩌면 문장들을 단순히 "써볼" 것

- 비록 받아쓰기가 더 높은 단계의 처리 과정을 가르치고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는 하지만,

- 몇 가지 형태의 받아쓰기(dictation)는 이 범주로 분류

- 받아쓰기는 전형적으로 다음 단계들을 포함 

a. 교사는 보통 속도로 짧은 단락을 한두 번 읽는다. 
b. 교사는 각각 서너 개 단어로 이루어진 짧은 어구 단위들로 된 단락을 읽고, 각각의어구 단위 뒤에는 일시 멈춤이 뒤따른다. 
c. 일시적으로 멈추는 동안, 학생들은 자신이 들은 것을 정확히 쓴다. 
d. 학생들이 자신들의 글을 점검할 수 있도록 교사는 전체 단락을 정상적인 속도로 한번 더 읽는다. 
e. 학생들의 작문을 채점할 때는 점수를 부과하기 위해 많은 항목들을 이용할 수 있다.보통 철자 및 구두점 오류는 문법적 오류만큼 심각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2. 집중형 혹은 통제된 글쓰기

- 글쓰기는 때때로 문법 개념들의 학습, 강화, 혹은 평가에 필요한 언어 표현 양식으로 이용됨

- 이러한 집중형 글쓰기는 전형적으로 통제된 문자언어 형태의 문법 연습 문제에서 나타남

- 이러한 유형의 글쓰기는 글 쓰는 사람이 창의력을 발휘할 여지를 거의 남겨두지 않음 

- 통제된 글쓰기(controlled writing)의 일반적인 형태는 학생들에게 단락을 제시하고

- 단락을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구조를 전체적으로 바꾸게 하는 것

- 따라서 예를 들면, 그들은 모든 현재 시제 동사들을 과거 시제로 전환하도록 요구될 수도 있음

- 그러한 경우에 학생들은 시간과 관련된 그 단락의 다른 사항들을 바꿀 필요가 있을 수도 있음 

- 유도된 글쓰기 (guided writing)에서는 교사의 통제가 느슨해지지만,

- 여전히 일련의 자극제를 제공하는 셈

- 예를 들어, 교사는 "그 이야기는 어디에서 일어납니까?” “주요 인물을 설명하세요." "그는 차에 있는 여자에게 무엇이라고 말합니까?"와 같은 일련의 질문들을 함으로써 방금 비디오에서 본 이야기를 학생들이 말해보게 할 수 있음

- 통제된 글쓰기의 또 다른 형태는 받아 적기 식 작문(dieto-comp)

- 이 경우 단락을 정상 속도로 보통 두세 번 읽음

- 그런 후 교사는 학생들에게 읽은 것을 최대한 회상하여 그 단락을 다시 쓰도록 함

- 받아 적기 식 기법의 변이형들 중 하나로 교사는 글을 다 읽고 난 후에

- 학생들에게 실마리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그 단락의 주요 단어들을 순서대로 칠판에 적기도 함 

 

 

 


3. 스스로 글쓰기

- 수업 중 글쓰기의 중요한 부분은 스스로 글쓰기,

- 다시 말해서 오직 자기 자신만을 독자로서 마음속에 담고 글을 쓰는 일에 전념하는 것

- 이러한 범주의 가장 두드러진 예는 노트 필기하기

- 교실에서 학생들은 나중에 회상할 목적으로 강의 중에 필기를 함

- 책 가장자리와 종이쪽지에 메모를 할 수도 있음 

- 일기나 일지 쓰기 역시 이러한 범주로 분류

- 그러나 학생이 생각과 기분 및 반응을 기록하고 교사는 그것을 읽고 응답하는 대화 일지 (dialogue journal)의 경우 표면적으로는 자신만을 위해 쓰는 것 같지만 실은 독자가 두 명 있음 

 

 


4. 전시적 글쓰기

- 학교 교육과정 맥락 속에서 글쓰기는 하나의 생활 방식

- 언어를 배우는 학생들 입장에서 보면 단답형 연습문제, 에세이 시험,

- 그리고 심지어는 연구 보고서에도 전시 요소가 포함되어 있음

- 학술적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 ESL 학생들의 경우,

- 학술적인 기술들 중 하나인 전시적인 글쓰기 기법을 모두 습득해야 함 

 

 

 


5. 실제적 글쓰기

- 사실 모든 수업 중 글쓰기는 전시적 글쓰기의 요소를 담고 있기 마련이지만

- 수업 중 글쓰기 일부는 메시지를 필요로 하는 독자에게

- 그 메시지를 전달하는 진정한 의사소통에 목적을 두고 있음

- 실제적 글쓰기와 전시적 글쓰기라는 두 개의 범주는 실제로 한 연속선의 두 끄트머리이며,

- 그 두 극단 사이에 전시적인 글쓰기와 실제적 글쓰기의 결합이 존재

-  세 가지 하위 범주들은 실체를 어떻게 담을 수 있는지 보여줌 

a․ 학문적 글쓰기:
언어 체험 접근법(Language Experience Approach)은 학생 집단 간에진정한 정보를 전달할 기회를 부여한다. 내용 중심 지도는 유용한 정보를 교환하도록 고무하며, 이러한 학습들 중 일부는 문자화된 단어를 사용한다. 모둠별 문제 해결과제, 특히 현재의 쟁점 및 그 밖에 개인적으로 유관한 주제들과 관련된 것들은 진정으로 정보를 찾고 전달하는 쓰기 요소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 동료 편집 작업은,그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한명 뿐일 독자(교사)의 수를 늘리고, 실제적 글쓰기의 기회를 제공한다. 어떤 ESP 및 EAP 과정에서는 학생들끼리 또 교사와 함께 서로 새로운 정보를 교환할 수도 있다.
b. 직업적/기술적 글쓰기:
실제적 글쓰기의 매우 다양한 상황이 자신의 직업에서 출세하기 위해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일어날 수 있다. 실제로 편지를 쓸 수도 있고진짜 기계를 작동하는 어떤 지시법이나 조립 방법 등이 주어질 수도 있다. 또한 실제로 사용되는 서류양식들을 기입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일들은 회사나 법인체에서 ESL이 제공되는, 소위 "직장에서의 영어" 라고 불리는 분야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훨씬더 크다. 
c. 개인적 글쓰기:
사실상 어떤 ESL 학급에서든지, 그리고 특히 상호작용이 일어나는교실 맥락에서는 일기, 편지, 엽서, 메모, 사적인 메시지 및 기타 비형식적인 글쓰기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일부 과업은 약간 작위적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진정한 정보교환은 일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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