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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TBP

읽기 활동

by 피글릿 2022.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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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지도

 

◆ 제2언어 읽기에 관한 연구

◆ 문자언어의 장르

◆ 읽기 이해를 위한 책략

 

◆ 교실에서의 읽기 활동 유형

 

1. 낭독과 묵독

 

*초급과 중급 수준
a. 상향식 처리 기술에 대한 평가의 성격을 띤 점검의 기회가 될 수 있다.
b. 발음이 어떤지 알아보는 기회도 될 수 있다.
C. 읽을 글 중 어떤 짧은 부분을 강조하고 싶다면 학생의 추가적인 참여를 더할 수 있다.

* 고급 수준
a. 낭독은 아주 진정성 있는 언어활동이라 하기 어렵다.
b. 한 학생이 읽고 있는 동안 다른 학생들의 주의는 쉽게 흐트러진다(또는 소리 내지 않고 다음 단락을 연습하고 있을 것이다!).
C. 사실은 단순히 낭송을 할 때에도 외형적으로는 학생이 참여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2. 집중형 읽기와 확장형 읽기

- 묵독은 집중형 읽기와 확장형 읽기라는 하분 범주로 분류할 수 있음

- 집중형 듣기와 유사한 집중형 읽기(intensive reading)는 보통 교실 지향적인 활동이며,

- 교실 지향적인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은 어떤 글의 언어학적, 의미론적인 세부사항에 초점

- 집중형 읽기는 글자 그대로의 의미, 함축된 것, 수사학적인 관계와 같은 것들을 이해할 목적으로

- 문법 형태, 담화 표시 장치 및 기타 표면적인 구조 세부사항들에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킴 

- 확장형 읽기(extensive reading)는 대개 다소 긴 테스트(책, 긴 신문기사나 논설 등)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하는 것

- 확장형 읽기는 대부분 수업 시간 이외에 이루어짐

- 재미로 하는 읽기는 대개 확장형 읽기

- 기술적이고 과학적이며 전문 직업에 관련된 읽기는 어떤 특수 상황에서는 확장적일 수 있는데,

- 그것은 좀 더 긴 글에서 전체적이거나 전반적인 의미를 알아내려고 애쓰고 있을 때 
- 모든 개념, 이름, 날짜 및 다른 세부사항들을 보유할 필요가 없는 읽기나 재미로 하는 읽기를 하도록 격려

- 학생들은 읽기가 정서적인 면과 인지적인 면을 넓히는 수단이 된다고 인식

- 확장형 읽기는 때때로 학습자 자신이 모르는 단어들을 지나치게 분석하거나 사전에서 찾아보는 성향을 없애고, 이해를 목적으로 읽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음

 

 

 



◆ 읽기 지도를 위한 원리

1. 상호작용적인 교육과정에서는 반드시 구체적인 읽기 기술 지도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도록 하라. 
2. 내적으로 동기를 유발하는 기법을 사용하라. 
3. 텍스트를 선정할 때는 진정성과 가독성의 균형을 맞추어라.  
4. 읽기 책략을 개발하도록 격려하라. 
5. 상향식 기법과 하향식 기법 모두를 포함하라. 
6. "SQ3R" 순서를 따르라. 

① 조사하라(Survey): 중심 생각을 개관하기 위해 텍스트를 대충 훑어보라. 
② 질문하라(Question): 독자는 자신이 텍스트에서 얻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 질문한다.
③ 읽어라(Read): 미리 만들어 둔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으면서 텍스트를 읽어라.
④ 암송하라(Recite): 음성언어나 문자언어를 통해서 테스트의 두드러진 요점들을 재처리하라. 

⑤ 검토하라(Review): 방금 읽은 것의 중요성을 평가하고 그것을 장기적으로 연상할 수 있도록 통합시킨다. . 
7. 읽기 전, 읽는 도중 및 읽은 후 단계들에 대해 계획하라. 


a. 읽기 전: 주제를 소개하고 훑어 읽기, 찾아 읽기, 예측하기를 권장하고, 스키마를 활성화하는데 얼마간의 시간을 써라. 학생들은 “천천히” 글을 읽을 기회를 부여받았을 때 텍스트에 대해서 자신이 가진 최상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시킬 수 있다. 

b. 읽는 도중: 모든 읽기가 단지 확장형이거나 포괄적인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읽는 도중에 유의해야 하는 어떤 사실이나 수사학적인 장치들이 있을 수도 있다. 여러분이 명령했기 때문에 단순히 읽는 것보다는 학생들에게 읽기에 대한 목적 의식을 심어주라. 

c. 읽은 후: 이해도 확인 질문들은 읽고 난 후에 적합한 단지 한 가지 활동 형태일 뿐이다. 어휘 공부, 저자의 의도 확인하기, 저자의 사고 과정에 대해 토론하기, 문법 구조 검토하기, 혹은 학생들이 후속 쓰기 연습을 향해 나아가도록 지도하기 등도 고려하라. 
8. 기법 속에 평가를 하는 국면을 집어넣으라. 

1. 행동하기 - 독자는 명령에 대해 물리적으로 응답한다. 
2. 선택하기 - 독자는 말이나 글로 표현된 대안들로부터 선택한다. 
3. 전이하기 - 독자는 읽은 것을 구두로 요약한다. 
4. 대답하기 - 독자는 글에 관한 질문에 대답한다. 
5. 요약하기 - 독자는 글에 대한 개요를 작성하거나 메모한다. 
6. 확장하기 - 독자가 이야기에 결말을 제공한다. 
7. 되풀이하기 - 독자는 내용을 모국어로 번역하거나 그대로 옮겨 적는다(초급 수준, 아주 짧은 글의 경우에만). 
8. 모형 따르기 - 예를 들면, 조립에 대한 지시사항을 읽은 후에 독자가 장난감을 조립한다. 
9. 대화하기 - 독자는 적절한 정보처리를 나타내는 대화에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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