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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지도
- 의사소통적, 화용적 언어 수업 관점에서 듣기와 말하기 기능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지님
- 의사소통 기능을 다루는 ESL 교육과정은 "듣기/말하기”(“Listening/Speaking") 과정이라고 불림
- 이 두 가지 언어 수행 양식의 상호작용은 담화 범주인 회화에서 특히 두드러짐
- 교실에서 일방통행인 음성언어 입력(연설, 강의) 조차 다양한 형식의 학습자 발화가 첨부됨
◆ 구두 의사소통의 미시적 · 거시적 기술
- 언어의 형태(form)와 기능(function) 둘 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
- 구두 의사소통을 지도할 때 전체적인 맥락이 중요하다 하더라도
- 학습자의 관심을 그것에만 국한시키지 않음
- 학생들이 전체를 구성하는 언어의 요소를 세세한 부분까지 살펴보도록 도와줌
미시적 기술 | 1. 길이가 서로 다른 언어 뭉치를 발화하라. 2. 영어 음운과 변이들 간의 차이를 발음하라. 3. 영어의 강세 패턴, 강세 위치와 약세 위치의 어휘, 리듬 구조, 억양 패턴을 발음하라. 4. 어휘와 구의 축약형을 발음하라. 5. 화용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당한 수의 어휘를 사용하라. 6. 속도를 달리하여 유창하게 발화하라. 7. 자신의 표현을 모니터링하고, 메시지를 분명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책략-잠깐 쉼, 채움말(filler) 이용, 교정 되새김을 사용하라. 8. 영어의 품사(명사, 동사 등)와 체제 (예를 들어, 시제, 일치, 복수형 등), 어순, 패턴, 규칙, 생략형 등을 사용하라. 9. 자연스럽게 끊어서 발화하라 적절한 구, 휴지군(pause group), 호흡군(breath group), 문장으로, 10. 특정 의미를 다양한 문법구조를 이용하여 표현하라. |
거시적 기술 | 11. 구어 담화의 응집장치를 사용하라. 12. 상황과 참여자,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의사소통 기능을 성취하라. 13. 면대면 대화에서 언어 사용역, 함축, 화용적 관습, 사회 언어학적 규칙을 적절히 활용하라.14. 사건간의 관련성을 전달하고, 주제, 부제, 새로운 정보, 기존 정보, 일반화, 예증 등을 이용하여 표현하라. 15. 표정과 동작, 신체 언어 등 비언어적인 단서를 언어와 함께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하라. 16. 핵심어 강조하기. 바꿔 말하기, 의미추측의 맥락 제공하기, 도움 요청하기, 상대방의 이해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등의 다양한 말하기 책략을 개발하여 활용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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