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말하기 지도를 위한 원리

by 피글릿 2022. 12. 14.
728x90
반응형

말하기 지도

 

- 의사소통적, 화용적 언어 수업 관점에서 듣기와 말하기 기능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지님

- 의사소통 기능을 다루는 ESL 교육과정은 "듣기/말하기”(“Listening/Speaking") 과정이라고 불림

- 이 두 가지 언어 수행 양식의 상호작용은 담화 범주인 회화에서 특히 두드러짐

- 교실에서 일방통행인 음성언어 입력(연설, 강의) 조차 다양한 형식의 학습자 발화가 첨부됨 


 


◆ 교육 연구에서의 구두 의사소통 기술

◆ 말하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 구두 의사소통의 미시적 · 거시적 기술
◆ 교실 내의 말하기 활동 유형

◆ 말하기 지도를 위한 원리

1. 지도 목표에 따라 유창성과 정확성 모두에 초점을 두라.

-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언어 교육에 열중한 나머지 내용 중심적, 상호작용적 학습 활동에만 치중하여

- 문법이나 발음과 관련된 지도 요소를 빠뜨리기 쉬움

- 언어 중심의 정확성을 다루는 활동에서부터 메시지 중심의 상호작용, 의미, 유창성을 다루는 활동까지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유념할 필요가 있음

- 직소우(jigsaw) 모둠 활동이나 게임을 할 때,

- 혹은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토론할 때 그 과업이 언어적(언어 중심) 목표를 가지고 있고,

- 기회 있을 때마다 학습자들이 언어의 구성단위를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

- 그와 동시에, 생동감 없는 기계적 연습을 자꾸 반복하여 학습자들을 따분하고 지루하게 만들지 않음

- 반복 훈련도 가능한 한 의미 있는 활동으로 만듦 

 

 


2.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기법을 적용하라.

- 항상 학습자의 궁극적인 목적과 흥미,

- 지식과 사회적 지위에 대한 요구,

- 자율적 언어 사용 능력에 대한 요구,

- "최대한의 자아실현"에 대한 요구에 호소해야 함

- 즐겁지 않은 학습 활동을 하게 할 때도 그것이 학습자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도록 함

- 가끔 학생들은 우리가 왜 특정 활동을 하도록 요구하는지 모름

- 학생들에게 그 이유를 말해주면 대개의 경우 효과가 있음 

 

 

 


3. 유의적 맥락 속에서 진정성 있는 언어를 사용하도록 권장하라.

- 유의적 상호작용 활동을 지속적으로 고안하여 제공하기는 쉬운 일이 아님

- 자칫하면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학습자를 한 명씩 호명하여 상호 관련성이 없는 시시콜콜한 문법 문제들에 답이나 하게 만들기 쉬움

- 진정성 있는 언어사용의 실제 맥락과 유의적 상호작용을 고안하는 데는 노력과 창의력이 요구

 




4. 적절한 피드백과 교정을 제공하라.

- 대부분의 EFL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유익한 언어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것은 교사뿐

- ESL 상황에서는 학교 “밖”에서도 피드백을 구할 수 있지만 그 경우에도 여러분은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입장에 있음

- 자신의 언어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그 순간에 적절한 교정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5. 말하기와 듣기는 불가분의 관계임을 이용하라.

- 말하기와 관련된 상호작용 기법은 말할 필요도 없이 듣기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 이러한 두 기능을 통합할 기회를 놓치지 말 것

- 말하기 활동 목표에 집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듣기 목표와 일치하고,

- 따라서 두 기능은 서로 강화 작용을 한다고 할 수 있음

- 언어를 표현하는 기능은 많은 경우 이해 기능으로부터 비롯되는 법 

 

 

 


6. 학습자에게 구두 의사소통을 시작할 기회를 제공하라.

-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상호작용은 많은 부분 교사가 주도한다는 특징이 있음

- 질문하고 지시하며 정보를 제공하고,

- 학생들은 “시킬 때만 말하도록”길들여져 왔음

- 구두 의사소통 능력의 일부는 대화를 시작하고,

- 화제를 정하고,

- 질문을 하고,

- 대화를 통제하고,

- 화제를 변경하는 것

- 말하기 기법을 설계하고 사용할 때,

- 학습자들이 말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는지 자문해봐야 함

 

 

 


7. 말하기 책략을 개발하도록 권장하라.

- 구두 의사소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적인 책략 개발이 필요

▼ 다음과 같은 책략을 인식하고 연습할 기회를 갖도록 할 수 있음 

분명히 해주도록 요구하기 (What?)
반복해서 말해주도록 요구하기 (Huh? Excuse me?)
생각할 시간을 벌기 위해 “채움말" 사용하기 (Uh, I mean, Well)
대화 유지를 위한 표현 활용하기 (Uh huh, Right, Yeah, Okay, Hm)
청자의 주의를 요구하기 (Hey, Say, So)
표현하기 어려운 구조를 바꿔 말하기
상대방에게 (단어나 구를 묻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기
(기본 단계에서) 정형화된 표현 사용하기 (How much does you get to the_?)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몸짓이나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하기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음 지도  (0) 2022.12.16
회화지도  (0) 2022.12.15
교실 내의 말하기 활동 유형  (0) 2022.12.13
구두 의사소통의 미시적 · 거시적 기술  (0) 2022.12.12
말하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0) 2022.1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