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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TBP

듣기 기술 지도의 원리

by 피글릿 2022.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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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지도 


- 언어 학습에서 듣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

- 이해를 통해 언어적 정보가 내재화되는데 이 언어적 정보가 없으면 언어적 표현이 불가능

- 교실에서 학생들은 항상 말하기보다 듣기를 많이 함

- 듣기 능력은 보편적으로 말하기 능력보다 훨씬 더 “큼."

- 최근의 언어교육에서 듣기 이해를 집중 강조하는 것이 놀랍지 않은 일 

- 듣기 이해가 언제나 현재만큼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던 것은 아님

- 인간에게는 말하기 능력을 언어 능숙도의 주요 지표로 삼는 경향이 있음

- 흔히 외국어 학습과 관련하여 제일 먼저 말하기를 떠올림

- 1950-1960년대에 언어 교수법은 대부분 음성언어에 몰두

- 학생들이 가득 들어찬 교실에서는 영어 문장을 크게 연습하는 소리가 들렸음

- 이해하지도 못하는 문장을 소리 내어 외우는 경우도 있었음

 

 

 


◆ 듣기 이해에 관한 교육 연구

◆ 듣기 이해의 상호작용적 모형 

◆ 듣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 듣기의 미시적 기술과 거시적 기술
◆ 교실 내의 듣기 활동 유형

◆ 듣기 기술 지도의 원리

1. 통합 기능 강좌에서도 듣기에 초점을 맞추는 활동을 포함하라

- 내용 중심적이거나 기능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하더라도

- 언어의 개별 기능을 적절하게 강조할 필요가 있음

- 개별 기능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 듣기 이해는 가시적으로 “관찰”될 수 없음

- 때문에 수업시간에 제공되는 모든 입력 정보를 학생들이 채입하는 것으로 잘못 생각할 수 있음

- 효과적인 법을 창출하려면 듣기의 원리 모두에 연구를 하는 관심을 두어야 함 

 

 

 

 


2.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기법을 적용하라.

- 청자의 개인적인 관심종합목표에 호소

- 듣기에서는 배경 정보(스키마)가 중요한 요소

- 따라서 수업 설계 시 학생의 경험, 목적, 능력을 충분히 고려

- 학생의 문화적 배경이 듣기 과정을 촉진해줄 수도 있고 방해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

- 교수 기법을 적용하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발적으로 학습목표를 추구해 나간다는 느낌을 갖도록 진행

 

 

 


3. 진정성 있는 언어와 맥락을 활용하라.

- 진정성 있는 언어로 실제적인 과업을 수행하면서

- 학생들은 현재의 수업 활동과 미래의 의사소통 목표와의 관련성을 깨달음

- 인위적이고 조작된 자료가 아니라 실생활의 자연스러운 텍스트를 수업에 도입하면

- 학생들은 학습 활동에 기꺼이 뛰어들게 됨 

 

 

 


4. 학습자의 반응 형태를 주의 깊게 고려하라.

- 이해 과정 자체는 외부적으로 관찰될 수 없음

- 발화에 대한 학습자의 가시적 반응을 통해 무엇인가가 이해되었다고 추론할 수 있을 뿐

- 그러므로 활동을 설계할 때는 학습자의 반응을 통해 이해의 정확성 여부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해야 함

 

▼청자의 이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Lund, 1990) 

행동하기  청자는 지시에 따라 신체적으로 반응한다.
선택하기 청자는 주어진 그림이나 사물, 텍스트 가운데서 해당하는 것을 선택한다.
전이하기 청자는 들은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낸다.
대답하기 청자는 메시지에 관한 질문에 답한다.
요약하기 청자는 강의를 듣고 요약하거나 글로 적는다.
확장하기 청자는 이야기를 듣고 끝부분을 완성한다.
되풀이하기 청자는 들은 내용을 모국어로 번역하거나 그대로 반복하여 말한다.
모형 따르기 청자는 가령 예시하는 주문을 듣고 식사를 주문한다.
대화하기 청자는 적절한 정보 처리를 보여주는 대화에 참여한다. 

 




5. 듣기 책략을 개발하도록 장려하라.

 

- 핵심어 찾기

- 의미 해석에 도움을 주는 비언어적 단서 찾기
- 담화 맥락을 통해 화자의 의도 예측하기

- 입력 정보와 기존 인지 구조 연계하기 (배경 정보 활성화하기)

- 의미 추측하기

- 분명하게 해 줄 것을 요구하기
- 전체적인 요지 이해를 위한 듣기
- 다양한 듣기 이해 시험 책략들




6. 상향식 기법과 하향식 기법을 모두 적용하라.

- 언어 처리 이론에 의하면 듣기와 읽기 영역에서 인간이 언어를 처리하는 방식은 두 가지로 분류

- 상향식 처리 (bottom-up processing)는 소리에서 단어, 문법 관계, 어휘의 사전적 의미 등을 거쳐 궁극적으로 “메시지”를 처리

- 하향식 처리 (top-down processing)는 “사전 지식과 전체적인 예측들" (Morley, 1991)과 기타 배경 정보(스키마)로부터 출발

- 상향식 교수기법은 전형적으로 소리와 단어, 억양, 문법 구조, 및 기타 음성언어의 구성요소에 초점

- 하향식 교수기법사전 지식의 활성화와 의미 추론, 내용의 전체적 이해, 텍스트의 해석과 같은 활동을 우선적으로 다룸

- 두 가지 처리 방식이 모두 구어 담화의 의미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

- 때문에 학습자는 양방향으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

- 그러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지향하는 학습 맥락에서 상향식 처리를 너무 강조할 필요 없음

- 강조하면 학습자들이 자동적인 언어 처리 능력을 개발하는 데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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