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지도
- 언어 학습에서 듣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
- 이해를 통해 언어적 정보가 내재화되는데 이 언어적 정보가 없으면 언어적 표현이 불가능
- 교실에서 학생들은 항상 말하기보다 듣기를 많이 함
- 듣기 능력은 보편적으로 말하기 능력보다 훨씬 더 “큼."
- 최근의 언어교육에서 듣기 이해를 집중 강조하는 것이 놀랍지 않은 일
- 듣기 이해가 언제나 현재만큼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던 것은 아님
- 인간에게는 말하기 능력을 언어 능숙도의 주요 지표로 삼는 경향이 있음
- 흔히 외국어 학습과 관련하여 제일 먼저 말하기를 떠올림
- 1950-1960년대에 언어 교수법은 대부분 음성언어에 몰두
- 학생들이 가득 들어찬 교실에서는 영어 문장을 크게 연습하는 소리가 들렸음
- 이해하지도 못하는 문장을 소리 내어 외우는 경우도 있었음
◆ 듣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 듣기의 미시적 기술과 거시적 기술
◆ 교실 내의 듣기 활동 유형
◆ 듣기 기술 지도의 원리
1. 통합 기능 강좌에서도 듣기에 초점을 맞추는 활동을 포함하라
- 내용 중심적이거나 기능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하더라도
- 언어의 개별 기능을 적절하게 강조할 필요가 있음
- 개별 기능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 듣기 이해는 가시적으로 “관찰”될 수 없음
- 때문에 수업시간에 제공되는 모든 입력 정보를 학생들이 채입하는 것으로 잘못 생각할 수 있음
- 효과적인 법을 창출하려면 듣기의 원리 모두에 연구를 하는 관심을 두어야 함
2.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기법을 적용하라.
- 청자의 개인적인 관심과 종합목표에 호소
- 듣기에서는 배경 정보(스키마)가 중요한 요소
- 따라서 수업 설계 시 학생의 경험, 목적, 능력을 충분히 고려
- 학생의 문화적 배경이 듣기 과정을 촉진해줄 수도 있고 방해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
- 교수 기법을 적용하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발적으로 학습목표를 추구해 나간다는 느낌을 갖도록 진행
3. 진정성 있는 언어와 맥락을 활용하라.
- 진정성 있는 언어로 실제적인 과업을 수행하면서
- 학생들은 현재의 수업 활동과 미래의 의사소통 목표와의 관련성을 깨달음
- 인위적이고 조작된 자료가 아니라 실생활의 자연스러운 텍스트를 수업에 도입하면
- 학생들은 학습 활동에 기꺼이 뛰어들게 됨
4. 학습자의 반응 형태를 주의 깊게 고려하라.
- 이해 과정 자체는 외부적으로 관찰될 수 없음
- 발화에 대한 학습자의 가시적 반응을 통해 무엇인가가 이해되었다고 추론할 수 있을 뿐
- 그러므로 활동을 설계할 때는 학습자의 반응을 통해 이해의 정확성 여부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해야 함
▼청자의 이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Lund, 1990)
행동하기 | 청자는 지시에 따라 신체적으로 반응한다. |
선택하기 | 청자는 주어진 그림이나 사물, 텍스트 가운데서 해당하는 것을 선택한다. |
전이하기 | 청자는 들은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낸다. |
대답하기 | 청자는 메시지에 관한 질문에 답한다. |
요약하기 | 청자는 강의를 듣고 요약하거나 글로 적는다. |
확장하기 | 청자는 이야기를 듣고 끝부분을 완성한다. |
되풀이하기 | 청자는 들은 내용을 모국어로 번역하거나 그대로 반복하여 말한다. |
모형 따르기 | 청자는 가령 예시하는 주문을 듣고 식사를 주문한다. |
대화하기 | 청자는 적절한 정보 처리를 보여주는 대화에 참여한다. |
5. 듣기 책략을 개발하도록 장려하라.
- 핵심어 찾기
- 의미 해석에 도움을 주는 비언어적 단서 찾기
- 담화 맥락을 통해 화자의 의도 예측하기
- 입력 정보와 기존 인지 구조 연계하기 (배경 정보 활성화하기)
- 의미 추측하기
- 분명하게 해 줄 것을 요구하기
- 전체적인 요지 이해를 위한 듣기
- 다양한 듣기 이해 시험 책략들
6. 상향식 기법과 하향식 기법을 모두 적용하라.
- 언어 처리 이론에 의하면 듣기와 읽기 영역에서 인간이 언어를 처리하는 방식은 두 가지로 분류
- 상향식 처리 (bottom-up processing)는 소리에서 단어, 문법 관계, 어휘의 사전적 의미 등을 거쳐 궁극적으로 “메시지”를 처리
- 하향식 처리 (top-down processing)는 “사전 지식과 전체적인 예측들" (Morley, 1991)과 기타 배경 정보(스키마)로부터 출발
- 상향식 교수기법은 전형적으로 소리와 단어, 억양, 문법 구조, 및 기타 음성언어의 구성요소에 초점
- 하향식 교수기법은 사전 지식의 활성화와 의미 추론, 내용의 전체적 이해, 텍스트의 해석과 같은 활동을 우선적으로 다룸
- 두 가지 처리 방식이 모두 구어 담화의 의미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
- 때문에 학습자는 양방향으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
- 그러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지향하는 학습 맥락에서 상향식 처리를 너무 강조할 필요 없음
- 강조하면 학습자들이 자동적인 언어 처리 능력을 개발하는 데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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