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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TBP

교실 내의 말하기 활동 유형

by 피글릿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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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지도

 

- 의사소통적, 화용적 언어 수업 관점에서 듣기와 말하기 기능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지님

- 의사소통 기능을 다루는 ESL 교육과정은 "듣기/말하기”(“Listening/Speaking") 과정이라고 불림

- 이 두 가지 언어 수행 양식의 상호작용은 담화 범주인 회화에서 특히 두드러짐

- 교실에서 일방통행인 음성언어 입력(연설, 강의) 조차 다양한 형식의 학습자 발화가 첨부됨 


 


◆ 교육 연구에서의 구두 의사소통 기술

◆ 말하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 구두 의사소통의 미시적 · 거시적 기술

◆ 교실 내의 말하기 활동 유형

1. 모방형

- 매우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수업 시간의 일부는 “인간 녹음기" 발화 활동에 정당하게 할애될 수 있음

- 예: 억양 패턴이나 특정 모음의 발음 등을 연습

- 이러한 모방형 활동은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위해서가 아니라

- 언어 형태의 일부 특정한 요소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실행됨 

- 반복훈련은 학생들에게 언어적 어려움을 주는 일련의 표현을 듣고 반복 말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그것은 반복을 통해 제한적이나마 연습을 제공

- 통제된 활동 속에서 하나의 요소에 주의를 집중하게 함

- (혀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어) 일정한 신경 운동 패턴을 형성하게 도와주고,

- 사용된 문법적 형태를 적절한 맥락과 관련짓게 해 줌

 

▼ 성공적인 반복 훈련을 위한 몇 가지 지침

짧게 하라 (한 시간당 수분 이내).
간단히 하라(가능한 한 번에 한 가지 요소만 다룰 것).
 "활기차게 진행하라.
기계적 반복 훈련을 하는 이유를 학습자에게 알려주라.
음성학적 요소나 문법적 요소로 내용을 제한하라.
기계적 반복 훈련이 궁극적으로 의사소통적 목표에 기여하게 하라.
지나치게 사용하지 말라. 

 




2. 집중형

- 집중형 말하기는 앞에서 제시한 모방형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으로

- 언어의 음성적, 문법적 측면을 연습하는 활동은 무엇이든 이 범주에 속함

- 이러한 활동은 자기 주도적으로, 혹은 짝 활동의 일부로 이루어질 수 있음

- 이를 통해 학습자는 일정한 언어 형태를 되풀이하게 됨 

 

 

 


3. 반응형

- 언어 수업에서 학습자 발화의 상당량은 반응으로 이루어짐

- 즉, 교사나 다른 학습자의 질문 혹은 의견에 대한 짧은 응답으로 이루어짐

- 응답은 보통 그것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대화로 발전되지 않는데,

- 이러한 유형의 발화는 유의미하고, 진정성이 있음 

 

 


4. 정보교류적 (대화)

- 특정 정보를 전달하거나 교환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정보교류적(transactional) 언어는

- 반응형 언어를 확장한 것이라 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회화는 반응형 언어 행위보다 의미 협상적 성격이 강함 




5. 사교적 (대화)

- 사교적 대화는 정보를 교환하기보다는 사람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

- 사교적 대화는 다음에 제시하는 것과 같은 다소 까다로운 요소들을 일부 또는 전부 포함하기 때문에

- 학습자에게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음 

격의 없이 쓰는 언어 형태
구어체
감성적 표현
속어
생략된 표현
비꼬는 말
숨겨진 “의제”

 

 

 


6. 확장형 (독백)

- 중급에서 고급 수준의 학생들은 결과 보고, 요약정리, 혹은 짤막한 연설 등의 형태로 혼자서 길게 말하도록 요구

- 이 경우보다 격식을 갖춘 사려 깊은 언어 형태가 사용

- 이러한 독백은 계획적일 수도 있고 즉흥적일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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