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교육기관적 맥락

by 피글릿 2022. 11. 24.
728x90
반응형

사회문화적, 정치적 및 교육기관적 맥락

 

※ 교육기관 맥락

 

◆ 교육기관적 맥락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 초등 및 중등학교의 언어 정책과 프로그램은 나라에 따라 크게 다름

-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는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학령 아동들을 위해 설계된 영어 학습자(English Language Learners: ELL) 프로그램이 주별로 다를 뿐만 아니라 큰 주에서는 수백 개나 되는 교육구 별로 다름

- EFL 국가에서는 영어가 때때로 중등학교의 필수 교과이며, 여러 외국어 선택과목 중의 하나

 

▼ 미국에서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비원어민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여러 가지 모형들에 대한 요약 

1. 침잠(Submersion) - 비원어민 영어 학습자를 치료하는 첫 번째 방법은 실은 치료가 없는 방법 
- 학생은 특별한 외국어 교육 없이 그저 정규 내용 교과 수업에 "침잠" 
- 그 전제는 학생들이 교과 내용에 집중하다 보면 영어를 “흡수" 하게 된다는 것
- 연구 결과에 의하면 때로는 학생들이, 특히 감산적 이중언어 상황에서는 영어에도 성공하지 못하고 내용 영역에도 성공하지 못함 
- 소수의 학교는 인출(pull-out)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아마도 하루 한 시간 정도, 학생이 정규수업에서 떠나 특별 개인 교습이나 ESL 수업에 참여하게 함 
2. 몰입(Immersion) - 여기에는 학생들이 특별히 구안된 내용 영역 수업에 참여
- 그 수업의 모든 학생들은 동일한 모국어를 하고 영어의 능숙도 수준도 비슷
- 교사는 정규 내용 영역에 대한 교사 자격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모국어와 문화에 대한 얼마간의 지식을 갖고 있음 
- 몰입 프로그램은 ESL 맥락보다는 EFL 맥락에서 더 흔함 
- 대부분의 몰입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가산적 이중언어 맥락에 있으며 이 풍요화 경험에 대한 부모와 지역사회의 지지를 누림 
3. 보호막 영어
(Sheltered English)
- 최근 유행하기 시작한 특수 형태의 몰입 프로그램
- 몰입과 다른 점은 학생들이 다양한 모국어 출신이라는 것과 교사가 내용 교과와 ESL 교수법 양쪽에 두루 교육을 받았다는 점
- 또한 학생들은 종종 교육과정의 일부로 정규 ESL 수업을 받음
- 예, 샌프란시스코의 신이민 고등학교에서는 새로 도착한 학생들에게 일 년간의 보호막 교육을 제공하는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ESL교육 훈련을 받은 교사가 모든 과목에서 내용과 ESL을 혼합
4. 주류에의 합류
(Mainstreaming)
- 일부 침잠 프로그램에서는 학생이 내용 영역에 배치되기 전에 먼저 ESL 교육을 받움 
- 일단 교사와 시험에 의해서 학생이 현재 진행중인 내용 과목 수업에 배치될 정도로 실력이 있다고 결론이 나면 정규 교육과정의 주류에 합류
- 이 ESL 교육은 내용 중심 교육이 되어야 하며 학생이 이미 진행 중인 정규 수업에 들어갔을 때 불리한 점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음 
5. 과도적 이중언어 프로그램
(Transitional bilingual programs)
- 미국에서는 학생들이 L1 과 L2를 얼마간 혼합하여 교육을 받는 이중언어 교육으로 세 가지 형태가 흔히 이용
- 과도적 프로그램은 교과 내용을 학생의 모국어로 가르치되 ESL적인 부분을 함께 함
- 교사와 시험에 의해서 학생들이 준비되었다고 판정되면 학생들은 정규 영어 전용 학급으로 전입
-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모국어로 초기의 인지적 개념을 형성하게 하고 나서 그 후에 지배적인 언어로 넘어가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음 
- 주된 단점은 학생들이 준비도 되기 전에, 그들의 학문적, 언어적 실력이 충분히 형성되기도 전에 주류에 합류되는 일이 너무 잦다는 것
6. 유지형 이중언어 프로그램
(Maintenance bilingual programs)
- 여기서는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는 동안 적어도 일부의 교과 내용은 계속하여 모국어로 배움 
- 이것은 L1의 지속적인 발달을 자극하며 내용 영역에서의 자신감과 전문성을 형성하게하는 장점
- 단점으로는 영어를 마스터 하는 것을 방해하며 예산상 어려운 시기에 유지형 학급의 교직원을 쓰는 비용이 높다는 점 
7. 풍요화 이중언어 프로그램
(Enrichment bilingual programs)
- 이중언어 교육의 세번째 형태는 학생들이 교육의 큰 부분은 모국어로 받으면서 선택된 교과목들은 외국어로 배우게 함 
- 미국에서 그런 프로그램에 있는 학생들은 생존 목적으로 그리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문화적, 언어적 지평을 넓힘으로써 자신들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것

 




▶ 중등학교 후 및 성인 교육 

- 단과대학이나 종합대학교에 갈 예상을 하거나 않거나 간에, 사교적 혹은 직업적 목적으로 영어가 필요한 성인들을 위한 영어 학습 기회를 제공

- 이런 기관의 전형적인 형태로는 어학원, 성인 교육원, 지역사회대학, 단과대학이나 종합대학교와 관련을 맺고 있는 연장 학습 프로그램

 

▼그런 기관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강좌에 대한 설명

1. 생존/사교 교육과정은 성인들에게 회화에 필수적인 사항을 소개하는 단기 강좌에서부터 제2문화 맥락에서 생존하는데 필요한 전 범위의 언어기능을 가르치도록 고안된 완전한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범위를 망라한다. 정의한 대로, 이런 프로그램들은 중급 기능 수준을 넘어가지는 않는다. 이들 강좌들은 자주 야간 성인교육 프로그램과 벌리츠(Berlitz) 어학원과 같은 사설 어학원에서 제공된다. 
2. 문자해득 프로그램은 자기 모국어의 읽기/쓰기 능력이 없거나 매우 빈약한 학생들을가르치기 위해 설계된다. 영어의 구두-청각 기능도 익히면서 동시에 문자해득을 배우는 것은 학생에게 노력과 동기를 요구한다. 도전이 되는 이 수준을 가르치려면 교사는 특별한 훈련이 필요하다. 
3. VESL(Vocational ESL: 직업적 ESL)은 대학에 흔하게 들어 있지 않은 장사 (예를 들어 목수나 전기기술자), 예기(藝, 사진술과 같은 것), 기타 직업분야를 배우는람들을 대상으로 삼는다. VESL 강좌들은 기술학교나 직업학교(미술, 패션 디자인, 건축에서부터 목공, 자동차 기술, 석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과 직업 교육에만 전념하는 기관)에서 제공될 수 있다.
4. 일터 ESL 프로그램은 위에서 언급한 기관들의 어떤 유형 안에서든지 설강(設講)할 수 있고, 일터 그 자체에서도 설강할 수 있다. 이들은 지정된 전문직이나 일반 직업에서 필요한 언어를 가르치는 데만 한정하여 전념하는 강좌들이다. 이들은 VESL 프로그램과는 다른데, 강좌가 보통 하나의 맥락으로 좁게 초점을 맞추며, 종종 일터 자체에서 제공된다는 점에서 그렇다. 예를 들어, 세계 도처에 있는 프로그램들이 호텔 종사자(혹은 더 구체적으로는 호텔 방청소하는 이들), 식품점 종사자, 컴퓨터 업계 직원, 영어를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사용하는 다국적 기업 직원들을 가르치기 위해 제공되고 있다. 

 

 

 


▶ 고등 교육기관 

- 영어 교육 프로그램은 4년제 단과대학과 종합대학교, 대학원 대학교에도 존재

 

▼아래의 묘사는 다양한 학생들의 목표에 맞추어 설계된 세 가지 넓은 유형의 프로그램이다.

1. 집중 영어 프로그램
(Intensive English Programs: IEPs)
- 주로 비영어권 국가 출신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단과대학이나 종합대학교에서 정규 강좌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예상되는 학생들을 위해 설계된 학문 전 프로그램
- 그런 프로그램의 일부는 “전일제”이며 꽤 엄혹
- 학생들은 주당 20시간 내지 25 시간을 수업에 참여
- 보통 한 쿼터(일사분기 학기)나 한 학기(2분기 학기) 동안 지속
- 이런 프로그램에서는 초점을 맞추는 부분도 다른데, 
- 초급-상 수준의 보다 일반적인 언어 기능에서부터 
- 읽기, 쓰기, 공부요령, 연구를 다루는 고급 강좌까지 있음 
2. 학문 목적용 영어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EAP)
- 학생들이 학문과 관련된 언어와 교과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배우는 모든 강좌, 작은 단위의 강의, 워크숍에 폭넓게 적용되는 용어
- EAP는 학문 전 프로그램의 고급 수준에서와, 단과대학 및 종합대학교 특히 학문적인 수준의 쓰기와 구두 발화(발표, 연설, 교실에서의 구두 담화 참여)를 가르치는 강좌에서 흔함 
3. 특수 목적용 영어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ESP)
- 특수 전문 직업 분야의 공부를 위한 것
- 농업용 영어 강좌나 상업용 작문 강좌는 ESP의 일반적 범주에 들 것
- 통상적으로 ESP 코스는 직업 및 VESL 영어와는 차별을 두는데, 
- ESP가 사람들이 대학의 전공이나 학위를 얻을 수 있는 학문분야를 지칭
- VESL은 장사나 기타 자격증 프로그램을 지칭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 계획하기  (1) 2022.11.27
교육과정 설계  (0) 2022.11.25
국제어로서의 영어  (0) 2022.11.23
사회문화적, 정치적 및 교육기관적 맥락  (0) 2022.11.22
능숙도에 따른 교수 - 고급수준  (0) 2022.06.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