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설계
◆ 교육과정 개발: 개관
- 목표가 정해지고 교수요목이 개념화되는 과정
- 실현 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육기관의 제한점들과 자료와 자원의 문제가 동시에 분석이 돼야 함
- 교사의 교육 정도, 경험, 능력이 수업 설계 및 강좌 지도 그 자체와 상호작용
- 교수 행위가 진행되는 동안, 형성평가는 학생들의 진도를 감찰하는 효과를 가짐
- 학생에 대한 평가, 교사에 대한 평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 그 강좌를 적절히 수정하는 방향으로 결실을 맺을 수 있음
◆ 상황 분석
1. 교육을 할 장소 | 그 강좌가 처해 있는 사회적 문화적 규범은 무엇인가? 그 강좌가 설강(設)되어야 하는 교육기관의 구조는 어떤가? 그 프로그램의 대단위 교수 목표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말해서, 그 프로그램은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물리적 조건(예를 들어 교실)과 자원(실습실, 컴퓨터, 시청각 시설, 자료)은 어떠한가? 아주 일반적인 의미에서 학습자는 누구인가? 여기서 제시하는 기본적인 질문들은 하나의 강좌가 처하는 보다 큰 교육적 맥락을 보고 있다 |
2. 학급 특성 | 학습자의 동질성, 학급의 규모, 학습자가 듣는 다른 강좌 학급과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여러분은 그 학급을 어떻게 기술할 것인가? |
3. 교사진 특성 | 교사의 자격요건교육 정도, 경험, 방법론적 편향은 무엇인가? 교사들의 근무조건(수업 시간 수, 지원 서비스)은 어떠한가? 교사들 간의 공동 노력은 얼마나 있는가? |
4. 강좌 내용의 관리 | 누가 강좌 내용을 결정하는가? 어느 정도로 교사가 강좌 내용을 선택할 수 있으며/있거나, 필요하다고 느끼면 각색할 수 있는가? |
5. 평정과 평가의 요건 | 학생들에 대한 배치, 진단, 혹은 성취도 측정의 목적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기 위한 규정은 어떤 것이 시행되고 있는가? 채점의 규준은 어떤 것이 있는가? 만약에 그리한다면, 강좌의 평가와 수정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
◆ 요구 분석
- 요구 평가는 한 강좌의 종합목표(goals)를 설계하기에 앞서 중요한 전 단계
- 강좌의 전반적인 목적, 강좌가 메워주려는 “간극”,
- 강좌를 설계/수강하려는 이유에 관한 강좌 설계자와 학습자의 의견들을 파악 가능
- 그런 연유로 객관적 요구와 주관적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객관적 요구 (objective needs) |
비교적 쉽게 측정, 계량화 하거나 규정된 요구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행정 담당자들(그리고 교사도 가능한데)이 동의가 있어서 구체화할 수 있는 것 전형적으로 객관적 요구는 (학습자의 언어 샘플을 포함한) 검사 데이터, 설문지 결과, 교사 보고서, 관찰, 교사 및 학생 인터뷰를 통해 분석 이렇게 얻어진 정보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 - 언어 능력, 흥미 등을 포함하는 학습자에 관한 신상 데이터 - 능숙도 수준이라는 측면에서 표현된 요구 - 다루어질 언어 기능 - 학습자가 영어로 행할 필요가 있는 것(영어가 사용될 목표 상황 맥락) |
주관적 요구 (subjective needs) |
종종 객관적 요구만큼 혹은 그보다 더 중요한데, 왜냐하면 그것이 학습자 자신의 눈을 통해 보이는 요구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 때로는 학습자가 느끼는 요구가 그들의 실제 요구와 부합하지 않음 예) 학생들은 가끔 교실에서 문법 공부에 시간을 많이 써야 한다고 느끼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들이 의사소통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지도 모름 그러나 여전히 교육과정 개발자는 강좌 자체에서 어떤 형태로 그것을 다룰 수 있도록 모든 주관적으로 감지된 요구를 확인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 주관적 요구는 수집하기에 더 어렵지만, 이들은 전형적으로 인터뷰, 설문지, 교사의 감각, 관찰, 그리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찾아냄 이런 절차로부터 다음과 같은 정보가 떠오를 수 있음 - 목표어와 목표문화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 학생들이 자기 자신과 강좌에 거는 기대 - 영어 공부에 대해 학생들이 느끼는 목표 - 학생들이 초점을 맞추고 싶은 구체적 언어 기능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관해 가지고 있는 선호(유형, 책략) |
◆ 문제 제기
- 문제점들을 미리 예상하였고 그에 대한 현실성 있는 대답들을 효과적으로 결정을 해둬야 함
▼ 특정 과업이 주는 도전과 갈등을 취급하는 과정에 대한 목록들
강좌에 영향을 주는 교육기관적 필수요건과 조건은 무엇인가? |
어떤 행정 담당자를 불러다 이 과정에 참여를 시켜야 승인, 예산, 공간, 직원을 따낼 수 있는가? |
학습자가 원하는/필요로 하는 것들과 기관적인 제한점 사이에 어떤 모순이 존재할 수 있는가? |
예산상의 제한은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예산을 효과적으로 짜야 최대한의 효율과 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는가? |
강좌에 영향을 주는 교사 자격과 교사 가용성을 둘러싼 문제점들이 있는가? |
행정 담당자와 교사 사이에 강좌의 달성 가능 목표에 대한 기대가 충돌하는가? |
학생 평가를 위한 요건에 어떤 것이 있으며, 교사는 "주어진 제도 안에서 적절한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창의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가? |
◆ 종합목표의 구체화
- 종합목표(goals)와 목표(objectives)는 교육적 문헌에서 자주 혼용해서 쓰임
- 누구에게 물어보는가에 따라, 그 두 용어를 정의함에 있어 약간의 혼란이 있음
- 종합목표(goals)는 교육적 맥락에서 상당히 넓게 기반을 둔 지향점과 목적들
- 따라서 전체 프로그램이나, 강좌들, 혹은 한 강좌 내에서 어느 정도 큰 모듈과 더 적절히 연관
- Brown(1995) 종합목표는 “소망하고 달성 가능한 프로그램 목적과 지향점에 관한 일반적 진술”
- 목표(objectives)는 그 개념과 맥락에서 모두 종합목표(goals) 보다 훨씬 구체적
- 목표는 보통 한 단원의 수업이나 한 수업의 활동이라는 좁은 맥락 안에서의 목적과 지향점을 지칭
- “특정한 지식, 행동, 및/혹은 기능을 기술하는 구체적인 진술”이다(Brown, 1995)
- 그 두 개념의 사이에는 약간의 모호하나 해당하는 맥락의 크기나 범위로 본질적으로 구별
- 대부분의 교육과정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바로는,
- 상황 분석과 요구 분석으로 어떤 강좌의 일반적 변인이 확인되고 나면,
- 그 강좌가 성취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목표를 잘 진술해야 한다는 것
◆ 강좌 교수요목의 개념화
- 대부분의 기관에서 교수요목(syllabus)이라고 부르는 것(목표, 주제, 상황, 기능, 학습할 언어 형태)
- 기존의 가용한 자료(교과서와 기타 자원들)에 어떤 선택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도움이 됨
- 만약 적합한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강좌의 상당히 많은 부분을 재설계해야 함
▼ 의사소통적 교수요목(형태 중심에 대립되는 기능 중심)은 최소한 다음과 같은 것이 있어야 함
1. 강좌의 종합목표(그리고 가능하면 강좌 내에 속한 모듈의 종합목표) |
2. 단원과 가능하면 단위 수업을 위해 제안된 목표 |
3. 종합목표에 따라서 교육과정이 성취할 기능(목적)의 순차적 목록. 그런 목록은 전형적으로 몇 주일이나 몇 날로 조직 |
4. 3번에 나온 기능에 부합하는 주제와 상황의 순차적 목록 |
5. 역시 순차적인 기능들에 부합하는 문법적, 어휘적, 그리고/혹은 음운적 형태의 순차 |
6. 역시 위의 순서들에 부합하는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차적 목록 |
7. 교과서 단원, 단위 수업, 그리고/혹은 페이지들에 부합하는 참고 자료와 부가적인 자원(청각 자료, 시각 자료, 학습 활동책 등) |
8. 평가의 대안으로 가능한 제안들로, 검증을 할 기준과 평가의 장르(전통적 시험, 일지, 포트폴리오 등)를 포함하는 것들 |
- 여기에 더해서, 교수요목이 궁극적으로 얼마나 자세하게 되는가에 따라서,
- 교수요목이 수업 지도안(특히 교사용 지도지침이 교과서 안에 들어있으면)의 윤곽,
- 그리고/혹은 제안된 활동들의 윤곽을 포함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음
- 그런 수업 지도안에서는 학생에게 부과할 교실 밖 (숙제) 활동에 대한 제안도 가끔 발견
◆ 교과서, 교수자료, 자원의 선정
- 직접 설계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할 잠재 가능성이 있는 교과서, 자료, 자원을 검토하는 과정은
- 이상적으로는 교수요목을 개념화하는 것과 함께 이루어지는 것
- 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것은 종합목표가 항상 관심의 한가운데 있는지 확인하는 일
▼ 교과서를 검토하고 최종 결심을 하는 과정에 대한 접근법, Richards(2001), Cunningsworth(1995)
1. 교과서는 학습자의 요구에 상응하여야 한다. 교과서는 해당 언어 프로그램의 지향점과 목표에 부합하여야 한다. |
2. 교과서는 학습자가 그 언어를 현재나 미래에 사용할 용도를 반영하여야 한다. 교과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무장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 선택되어야 한다 |
3. 교과서는 학습자로서의 학생의 요구를 고려해야 하며, 경직된 “교수방법"을 교조적으로 강요하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촉진하여야 한다. |
4. 교과서는 학습의 지원자로서의 분명한 역할을 가져야 한다. 교사처럼, 교과서는 목표언어와 학습자를 중간에서 매개하여야 한다. |
▼ J. Brown(1995)은 교과서 선정 시 고려사항을 다섯 범주
(a) 저자와 출판사의 명성
(b) 교육과정에 대한 적합도(요구 충족, 종합목표 등의 충족)
(c) 외적 특성(지면 구성, 조직 등)
(d) 보급과 관련된 요인(가격, 보조 자료, 활동책)
(e) 교수 가능성(특히 교사 본의 유용성)
- 자료를 검토하고 선정하는 데 있어서 추가로 고려할 사항은 교육과정이 교사가 제작한 자료(추가적인 활동과 연습, 유인물, 도표, 복습 활동지 등)를 얼마 정도 사용하는가 하는 점
- 이렇게 교육과정을 개별화하는 것은 물론 매우 추천
- 이는 그런 자료가 특정 학생 집단을 위한 특수 맞춤형으로 될 수 있다는 점과
- 그것이 교사와 학생들에게 동기유발의 요인이 된다는 점
◆ 평가
- 수업과 단원 목표에 대한 학생들의 달성도,
- 교육과정 종합목표 달성도에 대한 평가는 광범위하게 가능한 형태로 주어질 수 있음
- 전통적으로 치는 정기적 시험,
- 예) 퀴즈, 선다형 시험, 빈칸 채우기 시험, 기타 기계적인 시험 형태
- 이런 것들이 학생들의 성취도에 대한 실용적이고 빠른 수준 점검을 가능하게 해 줌
-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위에 나온 기법들과 더불어,
- 짧은 에세이, 구두 발화, 그리고 보다 개방형 응답을 포함할 수도 있음
- 그런 평가 기법에 대한 대안으로는 일지, 포트폴리오, 협의 모임, 관찰, 인터뷰, 자기 평가, 동료평가
◆ 프로그램 평가
- 일정 형태의 프로그램 평가가 없이는 어느 교육과정도 완전하다고 생각할 수 없음
- 일반적으로 평가의 두 가지 실현 방법이 강좌에 암시되어 있음
- 이는 교사 평가와 프로그램 자체 평가
- 학생, 교사, 프로그램이라는 세 가지 요인 모두가 상호 의존적
- 만약 학생들이 성공작이라면, 그 원인은 교사이거나 교수요목 덕분, 단지 학생의 수행 때문만은 아님
- 프로그램의 성공은 상당 부분 교사의 재능과 교수요목을 학생들에게 맞게 각색하는 능력 덕택
- 낮은 동기를 가진 학생 집단과 부적합한 프로그램은 최고 교사조차도 나쁜 교사로 보이게 할 수도 있음
- 효과적인 프로그램 평가라면 적절한 수정을 결정함에 있어서 세 가지 요인 모두를 고려
- 대부분의 프로그램 평가에서 가장 두드러진 양상은 교사와 프로그램 요소들에 대한 학생 평가
- 종종 점검표나 설문지 형태
- 설문 결과의 표면 아래에는 성공이나 실패의 근본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이 여럿 있음
- 어쩌면 교사가 너무도 탁월하거나 엉터리여서 그것만으로도 프로그램이 살거나 죽음
- 어쩌면 교과서와 자료도 그에 못지않게 강좌의 성공이나 실패로 몰고 갈 수도 있음
- 학생들이 교육적으로는 평범하지만 학생들에게 "잘해주는 교사에게 높은 평가를 줄 수도 있고,
- 마찬가지로, 엄격하고 열정적인 교사는 좀 낮은 학생평가를 받을지도 모르지만
- 장기적으로는 학생들이 그런 교사로부터 많은 것을 배움
▼ 프로그램의 성공에 기여하는 모든 가능한 변인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
첫째, 모든 “참여자"들에게 들어봐야 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학생, 교사, 강좌 개발자, 행정가, 그리고 관련성이 있는 경우에는 후원자가 포함된다. |
둘째, 평가 결과의 사용자를 고려하라. 만약 그 강좌를 계속적으로 제공하게 된다면, 일차 사용 고객은 행정가와 교사들이다. 만약 여러분에게 관심이 있는 것이 강좌의 계속적인 개설을 위한 돈이라면, 후원자가 여러분의 목표대상이다. 만약 학생들이 어느 강좌들로 이동해 갈 것인지가 마음에 걸린다면, 학생들이 초점의 한 가운데에 온다. |
세 번째 방법은 그 프로그램의 다양한 국면을 고찰하는 것인데, 이런 국면의 어느 한 가지, 혹은 모두가 그 강좌의 성패에 기여를 했을 지도 모른다. |
강좌 종합목표의 적절성(요구와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서)
그런 종합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요목의 정확성
교육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교과서와 자료들
교실의 방법론, 활동, 절차
교사의 교육훈련, 배경, 전문성
강좌 시작 전 교사와 학생에 대한 적절한 오리엔테이션
학생의 동기와 태도
학생의 강좌에 대한 지각
평가로 측정한 학생의 실제 수행
학생들의 진척에 대한 평가를 통한 감시(모니터링)의 수단
자원, 교실, 환경을 포함한 기관의 지원
강좌 전과 강좌 후의 직원의 공동 노력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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