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하기
◆ 수업지도안 형식
- 수업 지도안은 다양한 형식이 가능
- 하지만 노련한 교사들은 지도안의 필수적인 구성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해 대체로 의견의 일치를 보임
1. 종합목표(goal)
- 잘 설계된 강좌는 여러 개의 종합목표를 구체화할 것
- 한 과정에 있는 각각의 수업은 그런 “큰” 전반적 종합목표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다룰 것
- 수업에서 첫 단계는, 수업이 그런 종합목표에 기여하도록 어떻게 설계되어 있는지 알아내는 것
- 종합목표는 일반화할 수 있지만, 그것은 어떤 교육적 맥락에서 지도할 것인지 알려줌
- “사교적 회화를 이해함" 은 현재 다루고 있는 교육과정의 종합목표를 개괄적으로 파악해줌
2. 학습목표 (objectives)
- 학생들이 수업으로부터 얻을 것을 명시적으로 진술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
- 명시적인 진술은 다음을 하는데 도움을 줌
a. 성취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여러분이 정말로 안다고 확신한다.
b. 수업의 통일성을 유지한다.
C. 너무 많이 성취하려고 하는지 아니하는지 미리 안다.
d. 수업 끝 부분에 학생들의 성공 여부를 평가한다.
- 학습목표는 학생이 무엇을 수행할 것인지를 진술하는 형태로 쓰면 가장 분명하게 잡아낼 수 있음
- 모호하고, 검증 불가능한 진술은 피하도록 노력
- 난삽하고 느슨하게 진술된 목표 중 어느 것도 그 실현 여부를 확인할 수 없음
- 일부 언어 목표는 외적으로 관찰 가능하지 않음
- 그런 목표에 대해서는 엄격히 행동주의적인 용어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에 유의
- 그중에서도 특히, 이해 목표들(듣기, 읽기)은 다루기 어려움
- 그 이유는 그 어느 쪽도 실제로 관찰할 수 없기 때문
- 선생님이 정확한 이해를 실증하거나 확인해주는 수행에 의존할 수밖에 없음
- 목표를 진술할 때, 수업 기간이 끝날 때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전반적인 목적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함
- 진술할 필요가 있는 기타 보조 목표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들은 두 종류의 목적을 구별하도록 해줌
- 최종목표(terminal objectives)는 평가할 책임이 있는 마지막 학습 소산물
- 활동목표(enabling objectives)는 차례로 올라가서 결국 최종 목표에 이르게 하는 중간 단계들
3. 자료와 기자재
-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열거하는 것은 사소한 일로 보일지 모르지만
- 좋은 지도안을 짠다는 것은 교실에 무엇을 가지고 갈 것인지,
- 혹은 무엇을 교실에 마련할 것인지를 아는 것도 포함
- 교사의 통상적인 바쁜 생활 속에서, 녹음기, 포스터, 집의 책상 위에 남겨두었던 일부 유인물,
- 그 전날 밤에 학생들이 준 활동책들을 교실에 가져가는 것을 잊을 수 있음
4. 수업 절차
a. 워밍업으로서 수업 개시의 말 혹은 활동
b. 전체 학급 활동, 모둠 활동 및 짝 활동, 교사 발화, 학생 발화를 위한 적절한 시간 비율을 고려한 한 세트의 활동 및 교수기법
C. 마치기
5. 평가
- 모든 수업이 다 작은 퀴즈나 공식적인 시험으로 끝맺을 필요는 없음
- 평가가 수업에서 하나의 분리된 요소이어야 할 필요는 없음
- 비공식적인 평가가 "정규 교실 활동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음
- 몇몇 형태의 평가는, 특정 능력이 길러질 기회가 있을 때까지 하루나 이틀 기다려야 할지도 모름
- 학생들이 충분히 학습 기회를 가진 다음에
(a) 어떻게 학생들의 성공을 평가
(b) 가능하면 다음날의 수업 지도안을 어떻게 적절한 재조정을 할 것인지를 확실히 함
6. 별도 과업
- 우리가 흔히 “숙제" (homework)라고 부르는 것(그러나 학생들이 그런 것을 꼭 집에서 하는 것은 아남)
= 별도 과업(extra-class work)
- 별도 과업은 주는 것이 확실하다면, 신중하게 계획되고 학생에게 명료하게 전달되어야 함
- EFL 상황이든 ESL 상황이든 여러분은 거의 언제나 교실 활동의 응용이나 연장을 할 수 있으며,
- 그런 것은 학생들이 교실 시간을 넘어서 얼마간의 학습을 하도록 도와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