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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TBP

능숙도에 따른 교수 - 고급수준

by 피글릿 2022.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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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숙도 수준에 따른 교수

 

※ 고급 수준 학생들 가르치기

- 목표에 가까워지고, 정확함과 유창함이 늘어남

- L2가 요구되는 거의 모든 상황을 다룰 능력을 가짐

- ACTFL 지침의 '우등급' 수준

- 학문이 높은 원어민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사교, 직업적 목적으로는 충분히 높은 수준

 

 

 


1. 학생들의 인지적 학습 과정

- 언어 능력이 계속 생기면서 언어 처리를 전 범위에 걸쳐 실현

- 큰 말뭉치를 자동 모드로 처리 가능

- 언어의 형태 구조에 대해 주변적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김

- 초점적 주의집중은 의미 해석과 의미 협상에 집중 가능

-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에서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는 데 집중 가능

- 사소한 교정, 정교화 등 작은 수정을 위해서 초점적 주의집중 필요

- 그 외에는 교사가 거의 필요 없음

- 교사는 언어를 자동화하려는 시도를 도와줘야 함

- 언어의 일부 선택된 측면에 관한 초점적 주의집중과 주변적 주의집중 사이의 섬세한 상호작용을 도움

 

 

 


2.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이 획득한 독립성이 교실의 일상 속에 구현되도록 유도

- 대부분의 학생이 대부분의 경우에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함

- 학급이 제 스스로 내딛게 되어 교사의 당초 계획한 분량의 4분의 1이나 반만 끝냄

- 질서 있는 계획은 여전히 중요

- 학습자 중심적 교실도 교사가 지시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의 기회를 만듦

 

 

 


3. 교사 발화

- 자연스러운 속도로 하는 자연스러운 발화가 필수

- 선택하는 어휘, 문법, 구조, 숙어, 기타 언어적 자질들이 반드시 학생들에게 도전의 대상이 돼야 함

- 그러나 학생들은 여전히 배우는 중이므로 아직 원어민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

- 교사 발화는 활동 형태에 맞추어서 그 양이 정해져야 함

- 교사의 주된 역할은 학생들이 말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도록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 일부 학생들에게는 이것이 언어 수행에 대해 체계적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이득을 보는 마지막 기회

- 이제부터 세상으로 나가면 사람들은 예의 때문에 거의 교정을 해주 않음

- 이제 학생은 L1에는 거의 의존하지 않음

- 규율을 잡는 것, 설명하는 모든 것이 영어로 수행

- 그 외에 보다 복잡한 언어 기능은 아직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돕기 위해 L1으로 한두 단어 사용 가능 

 

 

 


4. 언어의 진정성

- 학문적 산문, 문학 작품, 관용적인 대화까지 모든 것이 수업을 위한 자원이 됨

- 이 수준에서는 진정성 있는 언어 자료라면 적합하지 않은 것이 없음

- 학급이 어느 정도 고급 수준인가에 따라서 약간의 제한이 있을 수는 있음

 

 

 


5. 유창성과 정확성

- 대부분의 학생은 이해나 표현에서 단어와 문법 구조를 일일이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유창

- 약간의 문제점에는 아직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 있음

- 만약 오류가 상대적으로 드물다면 교사나 급우들이 가끔 수정을 해주는 것이 상당히 도움

 

 

 


6. 학생의 창의성

- 학생들은 이제 교실에서 배운 언어 자료를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 됨

- 학생들이 그런 목표를 유지하게 함

- 학습 활동이 그냥 교실 활동으로 끝나 버리는 것을 항상 경계

 

 

 


7. 기법

- 교수 기법은 이제 사회 언어학적 및 화용적인 능력의 전 범위를 취급할 수 있음

- 이 수준에서 전형적으로 하는 활동은 단체 토론, 논쟁, 복잡한 역할극

- 읽기 자료를 훑어 읽거나 찾아 읽기, 작가의 의도를 판단하거나 물어보기, 에세이와 비평 쓰기

- 이 수준에서 학생들은 종종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영어를 사용할 계획을 함

- 가능한 한 많이 그런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8. 듣기와 말하기 목표

- 이 수준에서는 학생들이 모든 사회 언어학적 뉘앙스에 주의 깊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음

- 교사는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흔한 영역이 있는지 살펴야 할 필요가 있음

- 학생들이 언어를 산출하거나 이해할 때에, 잘 다듬어진 말을 하도록 유도

- 그 대상은 언어 사용역(register), 유형, 대화 상대의 신분, 회화의 구체적 맥락

- 말 차례 교대(turn-taking), 화제 설정과 종료, 화제 변경, 문화에 따른 언어적 제한 


 

 


9. 읽기와 쓰기 목표

- 읽기와 쓰기 기술도 마찬가지로 원어민의 능력에 접근해 감

- 이는 학생들이 비판적 읽기, 문자 텍스트 해석상의 스키마타의 역할

- 개인의 직업과 관계가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법에 관해 더 많이 배우기 때문 

 

 

 

 

 


10. 문법

- 이제는 기능적 언어 형태와 사회언어학적 및 화용적 현상들 그리고 책략적 능력으로 옮겨 감

- 언어학적 메타언어가 이제는 보다 유용한 역할을 하게 됨

- 학생들이 메타언어가 그들의 말을 정교화하는 데 관계가 있음을 지각하기 때문

- 수업 시간을 잘 선정된 연역적인 문법 설명은 의미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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