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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문화, 정체성
◈ 실천공동체
- McKay가 지적한 것처럼 세계화는 “세계와 지역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공간의 재형성"
- John Donne(1624)이 말한, “그 누구도 섬에 혼자 살 수는 없다”는 사실의 방증
- 우리는 실제로 모두 “대륙의 한 조각”
-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의 폭발적인 증가와 세계를 여행할 수 있게 된 용이함
- 그리고 한껏 고양된 국제적 의식의 환경 속에서 경험에 기반한 실증주의적 용어들을 통해 사회문화적인 변인들을 이해하기란 점점 더 어려워짐
▶ 실천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 CoP)
- L2 학습에 있어서 정체성의 문제를 좀 더 정확하게 연구하고자 한 실천공동체
- 실천공동체의 초기 개념이 L2 습득 연구에 있어서 잠재적으로 유익한 모델로 나타 남
- 인지 인류학자 Wenger(1998)는 이러한 실천공동체를 기술이나 직업을 공유하는 모든 집단의 사람들에게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Lave & Wenger, 1991) 교육 환경 내에 있는 학습자 교실에도 이를 적용
- 실천공동체의 세 가지 특징:
① 상호 참여
- 교실 내 학습자들은 학습자들을 사회적 개체로 묶어 주는 협동적인 관계를 형성
② 공동 기획
- 학습자들(그리고 교사들)은 그들을 공동체로 같이 묶어 주는 이해에 관해 서로 협상
③ 공유 레퍼토리
- 실천의 부분으로서, 공동체는 공동으로 사용되는 일련의 자원과 실천들을 생산
실천공동체로서 교실 내 학습자를 개념화하는 것은 L2 습득을 가르치는 교사들이나 그것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각각의 교육 환경의 두드러진 맥락들을 개방적으로 인정할 수 있게끔 기회를 제공(Block, 2007)
아마도 무지개 색만큼 다양한 (실제든 상상된 것이든) “제2의" 문화를 습득하는 것을 학습하는 대신에, 학습자들은 그들 자신의 독특한 환경에 맞게 구성되고 학습자들 사이에서 정체성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개별화시킨 맥락화 된 학습(situated learning)에 참여할 수 있다(Lave & Wenger,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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