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사회-심리적 관점
◈ 도구적 지향성과 통합적 지향성
- Gardner와 Lambert(1972)의 연구는 20여 년 이상 L2 동기 연구
- 태도 및 동기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캐나다, 미국, 필리핀의 L2 학습자들을 연구
- 동기는 여러 종류의 태도를 통해 연구
- 두 가지의 큰 태도 유형은 각각 도구적(instrumental), 통합적(integrative) 지향성으로 분류
- 도구적 지향성은 경력을 더 넓히기, 기술 서적 읽기, 또는 번역하기와 같은 실용적 목표를 달성하려는 수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려는 것을 지칭
- 통합적 지향성은 자기 자신을 L2를 사용하는 집단의 문화권으로 통합시키고 그 집단 속에서 사람들과 의사소통에 참여하려 하는 학습자들을 가리킴
- Gardner와 MacIntyre(1991), Dörnyei(2001b)는 도구성 및 통합성은 실제로는 동기의 유형이라기보다, 더 정확하게는 지향성(orientation)의 유형이라고 주장
- 학습자의 주요 관심이나 목적에 따라, 학습자들이 제2언어를 배울 때 각기 다른 학습 욕구가 생성
(1) 학문적 또는 직업과 관련된 것인가(도구적)
(2) 사회적 또는 문화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가(통합적)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 정서의 신경생물학 (0) | 2022.10.04 |
---|---|
6장 - 동기의 강도 (1) | 2022.10.03 |
6장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0) | 2022.10.01 |
6장 - 동기 (0) | 2022.09.30 |
6장 - 성격 유형 (1) | 2022.09.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