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 Edward Deci(1975, p. 23)는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를 “활동 그 자체를 제외하고는 명확한 보상이 없는 것에 대해”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라고 정의
- “특정 활동을 외부로부터 어떤 보상이 따르기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함
- 내재적으로 동기 부여된 행동들은 내적으로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결과
- 능력있다는 느낌과나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self-determination)는 느낌 때문에 발생
- Skinner(1957) 의 방출 반응(emitted response)과 같이 개인의 자유의지에 따라 마음에서 우러나서 하는 것
-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는 자기자신 이외의 외부로부터 주어질지 모르는 보상을 기대해서 촉발
- 전형적인 외재적 보상은 돈, 상, 성적 그리고 특정 유형의 긍정적인 반응까지도 포함
- 처벌을 면하기 위해 하게 되는 행동들 역시 외재적 동기에 의한 것
▶ Maslow(1970)
- 내재적 동기가 외재적 동기보다 확연히 우세
- 그의 욕구 단계에 따르면, 동기는 일단 (공기, 물, 음식과 같은) 근원적 육적 욕구, 함께 지내고 싶은 공동체, 안전, 정체성, 그리고 자아 존중 욕구의 충족에 따라 점차 달라짐
- 이 욕구들은 궁극적으로 자아 실현(self-actualization)이 될 수 있도록 이끔
- Maslow는 이러한 욕구들을 피라미드 형태로 나타냄
- 그 밑바닥 또는 근저에는 육체적 욕구
- 맨 꼭대기에는 인간이 성취할 수 있는 극대치인 자아 실현
▶ Flow theory, 몰입
- Maslow의 동기에 대한 견해에서 나온 최근 연구
- 궁극의 성취를 이룰 때 경험하는 “몰입(flow)”의 영향을 다룬 연구
- (Csikszentmihalyi & Csikszentmihalyi, 1988; Csikszentmihalyi, 1990; Egbert, 2003)
"어떤 과업을 더 잘 할 수 있게 하는 강렬한 집중과 몰두가 발현되는 경험을 하는 상황이 중요하다. 몰입을 동반하는 내재적으로 보람된 경험을 하는 사람들은 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분발한다는 것이 몰입 이론의 주장이다” (Egbert, 2003, p. 499).
- 다른 학자들은 몰입을 “다른 것은 생각할 겨를도 없이” “ 신나게 시간 가는 줄도 모르는 상태
- “최적 경험(optimal experience)”으로 규정
- 외국어 학습에서 자기의 능숙도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내재적인 몰두(involvement)가 중요하다는 것을 지지
- Bruner(19666)는 “자율적 자기 보상"을 강조
- 학생들이 생각하고 학습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보상과 처벌로 통제받는 것에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라고 주장
- 외재적으로 발생한 행동의 최대의 약점은 그러한 보상에 학습자들이 중독될 수 있다는 점
- 즉각적인 상이나 칭찬의 유혹에 빠져들게 되면 그러한 눈에 보이는 보상에 점점 더 의존도가 증가
- 급기야는 그러한 보상이 없어지게 되면 학습 의욕이 사라짐
- Piaget(1972) 외 연구자들은 인간은 보편적으로 불일치, 불확실성, 불균형(disequilibrium)에서 동기 부여된다고 주장
- 우리는 합리적 수준의 도전을 추구
- 그리고 그 도전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행동을 시작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 동기의 강도 (1) | 2022.10.03 |
---|---|
6장 - 도구적 지향성과 통합적 지향성 (0) | 2022.10.02 |
6장 - 동기 (0) | 2022.09.30 |
6장 - 성격 유형 (1) | 2022.09.29 |
6장 - 외향성과 내향성 (0) | 2022.09.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