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기
- 무수히 많은 연구와 실험에서 동기는 일반적으로 인간 학습의 핵심요소라는 것이 입증(Maslow, 1970)
◈ 동기의 정의
- 지난 수십 년간 연구가 수행되면서 동기(motivation)에 대해 다양한 기능적 정의가 제시
- 시대별 세 학파에 따라 세 가지의 상이한 관점을 도출
1. 행동주의적(behavioral) 관점
- 매우 명료하게 동기는 보상에 대한 기대
- 긍정적 강화를 얻기 위해서, 그리고 이전의 보상 경험을 겪으며 우리는 보다 더 큰 강화를 얻기 위해 행동
2. 인지주의적(cognitive) 관점
- 개인의 결정, “어떤 경험이나 목표를 이루려고 하는지 혹은 회피하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사람들이 내리는 결정, 그리고 그것과 관련해 사람들이 쏟는 노력의 정도”(Keller, 1983, p. 389)
- 몇몇 인지심리학자들은 저변에 깔려 있는 욕구나 충동을 우리의 결정의 이면에 내재한 추진력으로 봄
▼ Ausubel(1968,pp. 368-379)은 다음과 같이 욕구의 목록을 열거
탐험(exploration) | “저 산의 반대쪽 경사면”을 보는 것, 새로운 전망을여는 것 |
조작(manipulation) | 설득하는 것, 개인적 환경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 |
활동(activity) |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움직이고 연습하는 것 |
자극(stimulation) | 사람들, 사상, 감정, 환경에 의해서 자극받는 것 |
지식(knowledge) | 탐구, 학습, 갈등 해소,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 |
자아 향상(ego enhancement) |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아들여지고 인정받고자 하는 것 |
3. 구성주의적(constructivist) 관점
- 동기를 개개인의 선택뿐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도 초점을 둠(Williams & Burden, 1997)
- 노력을 기울여 보려고우리가 마음먹는 것은 항상 문화적 그리고 사회적 환경 안에서 이루어잠
- Maslow(1970)의 욕구 위계는 공동체, 소속감, 그리고 사회적 지위를 포함
- 동기는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에 기인하는 것만큼이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에 기인
▼ 동기의 세 가지 관점
행동주의 | 인지주의 | 구성주의 |
보상에 대한 기대 긍정적 강화를 얻기 위한 욕구 외적, 개인적으로 작용하는 힘 |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의해 발생(예: 탐구, 조작) 얼마나 노력하는지의 정도 내적, 개인적으로 작용하는 힘 |
사회적 맥락 공동체 사회적 지위 집단의 안녕 내적, 상호적으로 작용하는 힘 |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 도구적 지향성과 통합적 지향성 (0) | 2022.10.02 |
---|---|
6장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0) | 2022.10.01 |
6장 - 성격 유형 (1) | 2022.09.29 |
6장 - 외향성과 내향성 (0) | 2022.09.28 |
6장 - 감정이입 (0) | 2022.09.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