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6장 - 성격 유형

by 피글릿 2022. 9. 29.
728x90
반응형

▣ 성격 유형

▶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Myers, 1962)

- Myers-Briggs 검사라고 불리며 널리 대중화된 Myers-Briggs 유형 지표 검사(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 Carl Jung(1923)의 심리학 유형 중 일부를 차용

- MyersBriggs 검사는 각 개인에게 다양하게 발현되는 우세한 성격 유형을 측정하고자 함

- 오늘날까지 MBTI 세션이 진행되고 있음

-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자신의 다양한 고유성을 발견하고, 성격에 적합한 진로를 그들의 팀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 
- 이분법적으로 작용하는 네 가지 스타일이 MBTI에서 다루어짐

- 그 하위 구성 요인은 다음과 같음

(1) 내향성 vs 외향성

(2) 감성 vs 직관

(3) 사고 vs 감정

(4) 판단 vs 인지

 

 

 


▼ Myers-Briggs 성격 유형

외향성(E) 상호작용
관계의 다양성
외부 사건에 대한 관심
내향성(I) 집중
제한된 관계
내적 반응에 대한 관심
감성(S) 경험
현실적
현실성
직관(N) 예감
추측
창의성 
사고(T) 객관적
원리
분석
감정(F)  주관적
가치
공감
판단(J) 계획된 삶
닫힘 지향의 삶
마감이 중요! 
인지(P 자유로운 삶
여러 선택을 열어둠
무슨 마감? 

 




- 네 가지 이차원적 범주를 이용하여 16가지 인성 유형의 조합이 가능

- MyersBriggs의 연구의 원리들은 “내향, 감성, 사고, 판단(ISTJ)” 또는 “외향, 직관, 감정, 인지(ENFP)”나 다른 모든 조합들이 나왔을 때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상세히 기술

- Lawrence(1984)는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격 유형이 중요하다고 강조

- E유형의 학생들은 그룹 활동에서 뛰어남

- I유형의 학생들은 혼자 하는 학습을 선호

- SJ유형체계성이 필요한 순차적 학습자

- NT유형의 학생들은 지필고사에 능숙

 

 

 


-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연구자들은 Myers-Briggs 유형들과 L2 학습과의 연결고리를 찾고자 함

- 이러한 연구들의 결과는 Myers-Briggs 유형과 L2 학습자의 책략 사용 간의 상관관계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보여주는 보고서에 포괄적으로 잘 제시(Ehrman & Oxford, 1990; Wakamoto, 2000)

- 외향적 사람들은 사회적 책략을 사용

- 감성형 학생들은 기억 책략에 대해 애착을 보임

- 사고형 학생들은 초인지 책략과 분석을 사용

 

 

 


▼ Myers-Briggs 성격 유형들의 장점과 단점 (Ehrman, 1989에서 변형)

성격유형 장점 단점
외향성(E) 기꺼이 대화를 하려고 하는 모험을 시도 외부와의 관계에 의존함, “성급하게 반응"
내향성 (I) 주의 집중,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 말하기 전 생각 처리 시간 필요, 모험 회피
감성형(S) 체계적으로 일함,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임 뚜렷한 학습 목표, 계획표, 체계가 없으면 지지부진함
직관형(N) 추론, 문맥을 통해 추측함 부정확성, 중요한 세부사항을 놓침
사고형(T) 분석, 자기 수양 수행 불안, 지나치게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
감정형(F) 교사와의 유대, 사회적 상호작용 칭찬 받지 못하면 낙심함, 사회적 조화가 깨지면 방해받음
판단형(J) 시간 엄수, 숙제를 완벽히 해결함 융통성 없음, 모호한 언어나 과업은 못 견딤
인지형(P) 개방적, 융통성 있음, 새로운 경험에 잘 적응함 마감일을 못 지킴, 일관성 없는 일 진행, 일정 때문에 방해 받음 

     

 

 


▶ Jung의 성격 유형을 정의하고 측정하고 적용하는 데는 몇 가지 이론적 문제점이 존재

(1) 16개 유형 각각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다소 잠정적이고, 이러한 유형을 이해하는 것은 과학적 타당성보다는 경험적인 사실에 더 의존한다.

(2) 유형의 쌍(pair)들은 한 개인이 연속체의 양 극단에 있다고 가정된 특질을 둘 다 갖고 있을 수 있으므로 분명 이분법적 분류가 아니다. 다른 정서적 요인들에서 본 것과 마찬가지로, 가장 성공적인 학습자들(그리고 일반인들)은 그들의 일반적인 성향과 선호도와는 상관없이 그들의 책략 옵션들을 상황에 맞춰 맥락화 할 수 있다.

(3) MBTI가 자가 점검 검사이므로 이 방식이 늘 그렇듯이 다른 간접적 혹은 객관적 평가 방식과 비교 후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어렵다.

(4) 마지막으로, 교실에서 사용할 때 학생들에게 MBTI 또는 축소된 형식으로 시험을 치르도록 요구하는 것은 외향성, 직감, 감정과 같은 개념과 관련된 간문화 사안(cross-cultural issue)들이 개입되기 때문에 타당성에 문제가 있다.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0) 2022.10.01
6장 - 동기  (0) 2022.09.30
6장 - 외향성과 내향성  (0) 2022.09.28
6장 - 감정이입  (0) 2022.09.27
6장 - 불안  (0) 2022.09.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