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격 유형
▶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Myers, 1962)
- Myers-Briggs 검사라고 불리며 널리 대중화된 Myers-Briggs 유형 지표 검사(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 Carl Jung(1923)의 심리학 유형 중 일부를 차용
- MyersBriggs 검사는 각 개인에게 다양하게 발현되는 우세한 성격 유형을 측정하고자 함
- 오늘날까지 MBTI 세션이 진행되고 있음
-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자신의 다양한 고유성을 발견하고, 성격에 적합한 진로를 그들의 팀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
- 이분법적으로 작용하는 네 가지 스타일이 MBTI에서 다루어짐
- 그 하위 구성 요인은 다음과 같음
(1) 내향성 vs 외향성
(2) 감성 vs 직관
(3) 사고 vs 감정
(4) 판단 vs 인지
▼ Myers-Briggs 성격 유형
외향성(E) | 상호작용 관계의 다양성 외부 사건에 대한 관심 |
내향성(I) | 집중 제한된 관계 내적 반응에 대한 관심 |
감성(S) | 경험 현실적 현실성 |
직관(N) | 예감 추측 창의성 |
사고(T) | 객관적 원리 분석 |
감정(F) | 주관적 가치 공감 |
판단(J) | 계획된 삶 닫힘 지향의 삶 마감이 중요! |
인지(P) | 자유로운 삶 여러 선택을 열어둠 무슨 마감? |
- 네 가지 이차원적 범주를 이용하여 16가지 인성 유형의 조합이 가능
- MyersBriggs의 연구의 원리들은 “내향, 감성, 사고, 판단(ISTJ)” 또는 “외향, 직관, 감정, 인지(ENFP)”나 다른 모든 조합들이 나왔을 때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상세히 기술
- Lawrence(1984)는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격 유형이 중요하다고 강조
- E유형의 학생들은 그룹 활동에서 뛰어남
- I유형의 학생들은 혼자 하는 학습을 선호
- SJ유형은 체계성이 필요한 순차적 학습자
- NT유형의 학생들은 지필고사에 능숙
-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연구자들은 Myers-Briggs 유형들과 L2 학습과의 연결고리를 찾고자 함
- 이러한 연구들의 결과는 Myers-Briggs 유형과 L2 학습자의 책략 사용 간의 상관관계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보여주는 보고서에 포괄적으로 잘 제시(Ehrman & Oxford, 1990; Wakamoto, 2000)
- 외향적 사람들은 사회적 책략을 사용
- 감성형 학생들은 기억 책략에 대해 애착을 보임
- 사고형 학생들은 초인지 책략과 분석을 사용
▼ Myers-Briggs 성격 유형들의 장점과 단점 (Ehrman, 1989에서 변형)
성격유형 | 장점 | 단점 |
외향성(E) | 기꺼이 대화를 하려고 하는 모험을 시도 | 외부와의 관계에 의존함, “성급하게 반응" |
내향성 (I) | 주의 집중,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 | 말하기 전 생각 처리 시간 필요, 모험 회피 |
감성형(S) | 체계적으로 일함,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임 | 뚜렷한 학습 목표, 계획표, 체계가 없으면 지지부진함 |
직관형(N) | 추론, 문맥을 통해 추측함 | 부정확성, 중요한 세부사항을 놓침 |
사고형(T) | 분석, 자기 수양 | 수행 불안, 지나치게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 |
감정형(F) | 교사와의 유대, 사회적 상호작용 | 칭찬 받지 못하면 낙심함, 사회적 조화가 깨지면 방해받음 |
판단형(J) | 시간 엄수, 숙제를 완벽히 해결함 | 융통성 없음, 모호한 언어나 과업은 못 견딤 |
인지형(P) | 개방적, 융통성 있음, 새로운 경험에 잘 적응함 | 마감일을 못 지킴, 일관성 없는 일 진행, 일정 때문에 방해 받음 |
▶ Jung의 성격 유형을 정의하고 측정하고 적용하는 데는 몇 가지 이론적 문제점이 존재
(1) 16개 유형 각각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다소 잠정적이고, 이러한 유형을 이해하는 것은 과학적 타당성보다는 경험적인 사실에 더 의존한다.
(2) 유형의 쌍(pair)들은 한 개인이 연속체의 양 극단에 있다고 가정된 특질을 둘 다 갖고 있을 수 있으므로 분명 이분법적 분류가 아니다. 다른 정서적 요인들에서 본 것과 마찬가지로, 가장 성공적인 학습자들(그리고 일반인들)은 그들의 일반적인 성향과 선호도와는 상관없이 그들의 책략 옵션들을 상황에 맞춰 맥락화 할 수 있다.
(3) MBTI가 자가 점검 검사이므로 이 방식이 늘 그렇듯이 다른 간접적 혹은 객관적 평가 방식과 비교 후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어렵다.
(4) 마지막으로, 교실에서 사용할 때 학생들에게 MBTI 또는 축소된 형식으로 시험을 치르도록 요구하는 것은 외향성, 직감, 감정과 같은 개념과 관련된 간문화 사안(cross-cultural issue)들이 개입되기 때문에 타당성에 문제가 있다.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0) | 2022.10.01 |
---|---|
6장 - 동기 (0) | 2022.09.30 |
6장 - 외향성과 내향성 (0) | 2022.09.28 |
6장 - 감정이입 (0) | 2022.09.27 |
6장 - 불안 (0) | 2022.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