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5장- 개인적 차이(좌뇌 우세와 우뇌 우세)

by 피글릿 2022. 9. 1.
728x90
반응형

개인적 차이

 

※ 좌뇌 우세와 우뇌 우세

- 좌뇌 우세와 우뇌 우세(left-brain and right-brain dominance)

- 어린이의 뇌가 성숙해 감에 따라, 다양한 기능이 좌뇌 혹은 우뇌 쪽으로 편중화(lateralized)

- 좌뇌는 논리적, 분석적 사고 그리고 정보의 수학적, 선형적 처리를 관장

- 우뇌는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 이미지를 지각하고 기억

- 이는 총체적, 통합적, 감성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좀 더 효율적이다(Urgesi & Fabbro, 2009)

 

 

 


▼ 좌뇌와 우뇌의 다양한 특징(Edward, 1979; Torrance, 1980; Joseph, 2012)

좌뇌 우세 우뇌 우세
지능에 크게 의존 직감을 활용
이름을 기억함 얼굴을 기억함
언어적 지시나 설명에 반응함 시범을 보이거나 삽화나 기호를 통한 지시에 반응함
체계적이며 변수를 통제하는 실험을 함 임의적이며 제약을 덜 받는 실험을 함
객관적 판단을 함 주관적 판단을 함
계획하고 조직함 유동적이고 즉흥적임
기정사실화된 확실한 정보를 선호함 애매모호하고 불확실한 정보도 수용함
분석적으로 읽음 종합적으로 읽음
사고와 기억을 위해 언어에 의존함 사고와 기억을 위해 이미지에 의존함
말하고 쓰고, 음성 의사소통에 강함 그림과 이미지와 물체를 조작하는 것에 강함
선다형 시험을 선호함 개방형 문제를 선호함
감정을 통제함 감정에 좀 더 자유로움
언어적 단서, 어휘적, 문법적 미묘함을 해석함  신체 언어를 해석하고, 얼굴 표정 등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주의를 기울임
실증적인 설명을 사용함 은유와 언어적 이미지를 사용함
논리적 문제 해결을 선호함 직관적 문제 해결을 선호함

 

 

 


- 좌뇌와 우뇌의 특징들의 차이를 강조하지만, 좌반구와 우반구는 하나의 “팀(team)”으로 함께 작동

- 좌반구와 우반구를 연결하는 뇌량(corpus collosum)을 통해 메시지들이 서로 오고 가며,

- 그 결과 양쪽 반구는 모두 인간 뇌의 신경 활동 대부분에 관여

- 대부분의 문제 해결은 양쪽 반구의 능력을 모두 필요

- 종종 문제 해결의 최선의 방법은 각각의 반구가 각자 최적으로 참여할 때 얻어짐(Danesi, 1988)

 

 

 


- 좌뇌/우뇌 구인은 L2 학습과 교수에 대한 함의를 제시

- 또 하나의 유용한 학습 스타일의 연속체를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줌(Scovel, 1982)

- Danesi(1988)는 지나치게 좌뇌의 작동과정에만 의존하였던 다양한 언어 교수법들이 왜 실패해 왔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신경학적 양면 체제(neurological bimodality)”라는 개념을 사용

- Krashen과 Seliger, Hartnett(1974)은 좌뇌 우세인 L2 학습자는 연역적인 지도를 선호

- 우뇌 우세인 학습자는 귀납적 기법에서 보다 더 성공적이라는 점을 발견

- Stevick(1982)은 좌뇌 우세 L2 학습자는 개별 단어들을 생성

- 언어의 특정한 부분을 수집하고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고 분류화, 명명화, 재구조화하는 것을 잘함

- 반면 우뇌 우세 학습자는 부분보다는 전체 이미지를 더 잘 다룸

- 일반화, 은유, 감성적 반응과 예술적 표현을 더 잘 처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