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모국어 습득
▶ 언어와 사고
- 오랜 세월 동안 연구자들은 언어와 인지 간의 관계에 대해 탐색
- 인지의 영역이 과학적 방식으로 연구되기에는 지나치게 정신적이라는 행동주의 시각
- 언어는 인지 발달에 의존하고 바로인지 발달로부터 야기되는 것이라고 주장, Jean Piaget(1972)
- 다른 연구자들은 인지 발달에 있어서의 언어의 영향에 대해 강조
- 언어를 매개로 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인지 발달을 위한 전제조건이라고 주장, Vygotsky(1962, 1978)
- 사고와 언어는 함께 자라나는 두 가지의 별개의 인지적 작동으로 이해, Schinke-Llano, 1993
- 모든 아이들은 성인 및 동료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잠재적 발달 영역에 도달
- 근접 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을 통해 논증, Vygotsky(1978)
- 언어 및 인지와 관련한 매력적인 연구
- 표준화된 검사로 아이들의 지각된 개념 습득이 언어에 따라 편향되어 있다는 가설 검증, Graeme Kennedy(1970)
- 양의 비교를 이해하는 능력이 검사 문항이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됨을 발견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 - 연습과 빈도 (0) | 2022.07.22 |
---|---|
2장 - 모방 (0) | 2022.07.21 |
2장 - 체계성과 변이성 (0) | 2022.07.19 |
2장 - 보편성 (0) | 2022.07.08 |
2장 - 선천성과 후천성 (0) | 2022.07.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