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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국어 습득
▶ 체계성과 변이성
- 아동 언어에 대한 많은 연구가 가정하는 것 중 하나가 습득 과정의 체계성(systematicity)
- 아이들은 언어의 음운적, 구조적, 어휘적, 의미적 체계를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 Berko(1958)
- 체계성 속에서 그에 못지않게 주목해야 하는 것이 변이성(variability)
- 특정한 전형적인 패턴이 아동 언어에 있어 나타남
- 과거 시제 형태소를 아직 완벽히 습득하지 못한 어린아이들의 경우
- 규칙과 불규칙 동사의 차이를 알지 못함
- 과거 시제 형태를 독립된 항목으로 배우기 시작한다.("walked,” “broke,” “drank)
- 네 살에서 다섯 살 무렵에 이르러 동사에 -ed 형태소가 부가되는 시스템에 대해 인지
- 이 시기에 모든 동사가 규칙화(breaked,” “drinked,” “goed")
- 학령기 초반을 지나 아이들은 규칙과 불규칙의 두 부류의 동사가 있음을 알게 됨
- 동사들을 두 가지 부류로 구별해 내기 시작
- 그러한 과정은 오랜 시간에 걸쳐 계속되며, 간혹 청소년 시기까지 지속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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