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2장 - 언어능력과 언어 수행

by 피글릿 2022. 7. 6.
728x90
반응형

 

모국어 습득

 

※ 모국어 습득에 있어서의 이슈들

 

▶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

 

- 언어 능력은 시스템, 사건, 사실에 대한 기저 지식

- 수행할 수 있는 기저 능력

- 관찰 가능하지 않은 능력

- 문법 규칙, 어휘를 비롯해 언어에 대한 모든 “조각들”

- 그것들이 어떻게 조합되는지에 대한 지식

 

- 언어 수행은 명시적으로 관찰 가능

- 구체적인 언어 능력의 발현, 즉 실현

- 이는 걷기, 노래하기, 춤추기, 말하기 등 무언가를 실제로 행하는 것

- 언어적 사건과 관련한 실제 표현(말하기, 쓰기) 혹은 이해(듣기, 읽기)

 

 

 


◆ Chomsky(1965)가 뜻하는 언어 능력

 

- 기억 측면에서의 제한점, 산란함, 주의 집중과 흥미의 변화, 오류, 머뭇거림 현상(예: 반복, 잘못된 시작, 휴지, 생략)과 같은 수행 변인을 드러내지 않는 “이상적인” 화자-청자의 언어 능력

- 언어학자가 화자-청자의 기저 언어 능력을 반영하지 못하는 수많은 수행 변인을 범주화하는 작업에 있어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언어 이론이 언어 능력에 대한 이론이어야 할 것
- 생성언어학적/인지주의적 체제 내에서 언어학자와 심리학자가 한동안 운영해 온 것

 

 

 


◆ 언어 능력-수행 모델

 

- 보편적으로 용인되지는 못함

- 주된 비판은 언어 능력이 수행 변인의 고려 없이 이상적인 청자-화자의 능력으로 구성되었다고 가정한 것

- 언어학자에게 유일한 선택지는 언어를 사용 맥락에서 연구하는 것이라고 주장, Stubbs(1996)

- 말실수, 머뭇거림, 자가 수정은 이질적 능력(heterogeneous competence)과 연관 맺는다고 지적, Tarone(1988)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 - 선천성과 후천성  (0) 2022.07.08
2장 - 이해와 표현  (0) 2022.07.07
2장 - 기능주의 접근법  (0) 2022.07.05
2장 - 생득론적 접근법  (0) 2022.07.04
2장 - 행동주의 접근법  (0) 2022.0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