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협동학습

by 피글릿 2022. 5. 14.
728x90
반응형

 

협동 학습

 

- 경쟁적(competitive)이지 않고 협동적(cooperative)인 교육과정과 교실

- 학습자 중심의 특성들을 포함

- 짝 활동이나 모둠 활동을 하면서 정보를 나눔

- 그룹 활동을 하며 서로 도움

- 같은 팀(team)

- 팀의 구성원들은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활동

 

 


개별학습과 대조되는 협동학습의 장점(Oxford, 1997)

 

- 내적 동기 촉진

- 자존감을 높임

- 상호 배려

- 이타적 관계 형성

- 낮은 불안감

- 낮은 편견

 

 


협동학습의 단점(Crandall, 1999). 

 

- 다양한 문화적 기대 충족의 문제

- 개별 학습 유형의 문제

- 개성의 차이 해결

- 모국어에의 지나친 의존

 


협동 학습 vs 공동 학습(collaborative learning) (Oxford 1997)

 

- 학생과 교사가 목표를 달성을 위해 함께 연구한다는 공통점 

- 협동 학습은 공동 학습보다 구조적으로 더 체계화 

- 협동 학습은 수업기법에 대해 교사들에게 더 자세하게 요구

- 협동 학습은 모둠의 협력 방법에 대해 학생들에게 더 지시적  

- 협동 학습의 모둠 학습 활동은 학습자들 간의 정보 교환에 의존

- 공동 학습은 학습자가 더 능력 있는 사람들(교사, 우수 학생들 등)과 활동

- 공동 학습은 사회적 구성주의 학파에 의해서 개발

- 공동 학습은 학생과 교사의 일반적인 계층 관계를 초월하는 학습자 공동체를 증진하기 위한 것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