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협동 학습
- 경쟁적(competitive)이지 않고 협동적(cooperative)인 교육과정과 교실
- 학습자 중심의 특성들을 포함
- 짝 활동이나 모둠 활동을 하면서 정보를 나눔
- 그룹 활동을 하며 서로 도움
- 같은 팀(team)
- 팀의 구성원들은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활동
개별학습과 대조되는 협동학습의 장점(Oxford, 1997)
- 내적 동기 촉진
- 자존감을 높임
- 상호 배려
- 이타적 관계 형성
- 낮은 불안감
- 낮은 편견
협동학습의 단점(Crandall, 1999).
- 다양한 문화적 기대 충족의 문제
- 개별 학습 유형의 문제
- 개성의 차이 해결
- 모국어에의 지나친 의존
협동 학습 vs 공동 학습(collaborative learning) (Oxford 1997)
- 학생과 교사가 목표를 달성을 위해 함께 연구한다는 공통점
- 협동 학습은 공동 학습보다 구조적으로 더 체계화
- 협동 학습은 수업기법에 대해 교사들에게 더 자세하게 요구
- 협동 학습은 모둠의 협력 방법에 대해 학생들에게 더 지시적
- 협동 학습의 모둠 학습 활동은 학습자들 간의 정보 교환에 의존
- 공동 학습은 학습자가 더 능력 있는 사람들(교사, 우수 학생들 등)과 활동
- 공동 학습은 사회적 구성주의 학파에 의해서 개발
- 공동 학습은 학생과 교사의 일반적인 계층 관계를 초월하는 학습자 공동체를 증진하기 위한 것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총체적 언어 교육(wholelanguage education) (0) | 2022.05.16 |
---|---|
상호작용적 학습 (0) | 2022.05.15 |
학습자 중심 교수(learner-centered instruction) (0) | 2022.05.13 |
과업 중심 언어지도(Taskbased Language Teaching: TBLT) (0) | 2022.05.12 |
의사소통 중심 언어 지도(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0) | 2022.05.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