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업 중심 언어지도(Taskbased Language Teaching: TBLT)
- CLT의 접근 관점 중의 하나
- 일부 연구자들(Kumaravadivelu, 2006a)은 TBLT가 다른 접근법이라 주장
- 반면에 다른 연구자들(Ellis, 2003)은 TBLT가 CLT의 핵심이라고 주장
- 과업을 이용하는 것이 언어 지도의 중심
과업이란? (Peter Skehan, 1998)
▶“하나의 과업이란 어떤 목표를 얻기 위해서, 의미에 비중을 두면서 언어를 사용하도록 학습자에게 요구하는 하나의 활동이다" (Bygate, Skehan&Swain, 2001)
- 읽기•의미가 일차적
- 해결해야 할 의사소통 문제가 있음
- 실생활과 관계가 있음
- 과업 완수가 우선
- 과업의 평가는 결과물을 기준으로 함
과업과 기법
- 일부 경우 과업과 기법은 동의어, ex) 문제 해결 과업/기법, 역할극 과업/기법
- 다른 경우에는 하나의 과업은 여러개의 기법으로 구성 됨, ex) 한 가지 과업에 문법 설명, 질문, 구체적인 담화 차례 지키기 등 여러 절차를 포함
- 과업은 대개 기법보다 목표가 “더 크다"(Johnson, 2003 & Nunan, 2004)
과업 중심 지도는 목표 과업(target tasks)과 교육적 과업(pedagogical tasks)으로 구분
① 목표 과업 | - 교실 밖에서 달성 - 개념 기능중심 교수요목과 목표 과업의 언어 기능이 같음 - 그러나 목표과업이 훨씬 세부적 - 교실교수에 더 명시적으로 관련을 맺음 - ex) 언어의사소통의 기능: 개인적인 정보 제공하기, 목표과업: 취업 인터뷰에서 개인 정보제공하기(더 세부적) - 과업이 맥락을 구체화 함 |
② 교육적 과업 | - 교실 활동의 핵심 - 학생들이 목표 과업을 수행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모든 기법 - 학생들이 일정 형태의 목표를 시뮬레이션을 하도록 하는 것 - ex) 학습자에게 역할극 시뮬레이션을 하도록 함 - 언어 교실 밖에 있는 목표 과업을 지향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짐 - ex) 취업 인터뷰에서 개인적 정보 제공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교육적 과업 1) do를 넣어 완성하는 wh-형 질문을 이해하는 연습 (“When do you work atMacy's?") 2) 빈도 부사를 사용하는 훈련 ("I usually work until five o'clock.") 3) 취업 인터뷰들을 발췌한 것 듣기 4) 그 인터뷰들의 문법과 담화를 분석 5) 하나의 인터뷰를 모형 6) 인터뷰 시뮬레이션을 역할극 - 모든 기법이 학생이 최종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하기 위해 구성 |
과업중심 교육과정은
- 학습자가 영어로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지를 구체화
- 목적에 도달하도록 일련의 교육적 과업을 조직
- 과업들을 개발하고 순서를 매김에 있어서 교육적으로 타당해야 함
- 교사와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사람은 목표, 교사의 입력, 상호작용, 교사와 학생의 역할, 평가 등의 의사소통적 차원들을 고려해야 함
- 새로운 방법이라기보다는 과업을 방법론적 초점을 맞춘 것
- 학습 과정을 의사소통적 과업의 한 집합으로 봄
- 과업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직접적으로 연계
- 목적은 언어 자체를 위한 연습을 넘어서는 것
- 과업별로 특수한 학습자를 규정하고 학습을 증진시키는 과업 형태들을 알아내려는 시도
- 교사 요인과 기타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요인들을 검토하려는 시도
- CLT 안에 있는 한 시각
- 교실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법을 교육 목적에서 생각해보게 함
TBLT의 특징
- 과업은 학습자가 언어를 넘어서 실제 세상의 맥락으로 향하게 함
- 과업은 의사소통 목적에 구체적으로 기여를 함
- 과업의 요소들이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의 깊게 설계되어 있음
- 과업의 목표가 아주 구체적임
- 하나하나의 과업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음
- 과업이 일정 수준에 오른 학습자들을 진정한 문제 해결 활동에 참여시킴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동학습 (0) | 2022.05.14 |
---|---|
학습자 중심 교수(learner-centered instruction) (0) | 2022.05.13 |
의사소통 중심 언어 지도(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0) | 2022.05.11 |
교수법 이후 시기(Post-method) (0) | 2022.05.10 |
1970년대의 '디자이너(designer)' 교수법 정리 (0) | 2022.05.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