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중심 교수요목(Functional Syllabus)
- 1970년대의 혁신적인 교수법에 초점을 맞춘 기간
- 그때 몇 가지 중요한 기초가 세워짐
-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Notional-Functional Syllabus)
- 기능 중심 교수요목(Functional Syllabus)은 교수요목을 위한 기초
- 유럽 평의회(Van Ek&Alexander, 1975)의 작업에서 시작
- 후에 '개념적(notional)' 교수요목의 여러 해석들(Wilkins, 1976)이 나옴
-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이하 NFS)이 1970년대에 영국에서 사용되기 시작
기능 중심 교수요목(Notional-Functional Syllabus, NFS)의 특징
- 영어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요소 기능에 관심을 가짐
- 문법 구조의 배열을 조직 요소로 삼은 구조적 교수요목과 대비
- 문법 형태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인 교수법에 반발
- NFS는 언어를 맥락에 맞춰 말하는 화용적인 목적에 초점을 맞춤
- NFS는 교수 방법보다는 접근법에 가까움
- 교육과정 구조에 특별히 더 초점을 맞춤
'개념(notions)'이란? (Van Ek&Alexander, 1975)
- 일반적인 것과 구체적인 것이 있음
- '일반적 개념'은 존재, 공간, 시간, 양, 질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
- 사람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영역
- ex) 공간과 시간의 일반 개념 안에는 위치, 운동, 차원, 속도, 시간의 길이, 빈도 등이 있음
- '구체적 개념'은 '맥락(context)', '상황(situation)'이라고 부르는 것들
- ex) 개인적 신분 확인은 이름, 주소, 전화번호, 기타 개인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구체적인 개념
NFS의 '기능'
- 언어 기능에 해당
- 교육과정은 식별하기, 보고하기, 부정하기, 수용하기, 거절하기, 허락을 구하기, 사과하기 등의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
- Van Ek&Alexander는 약 70개의 서로 다른 기능들을 열거
- NFS는 신속하게 영어 교육과정을 위한 의사소통적 교과서와 자료들을 개발하기 위한 인기 있는 바탕을 제공
- 언어 프로그램의 기능적인 바탕은 오늘날까지 계속됨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법 이후 시기(Post-method) (0) | 2022.05.10 |
---|---|
1970년대의 '디자이너(designer)' 교수법 정리 (0) | 2022.05.09 |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0) | 2022.05.07 |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TPR) (0) | 2022.05.06 |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0) | 2022.05.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