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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TBP

청화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 ALM)

by 피글릿 2022.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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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 ALM)

- 20세기 전반부 직접식 교수법인 미국에서는 인기를 잃음

- 유럽에서는 외국인 원어민 교사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미국은 어려웠음

- 읽기보다 말하기 접근법이 더 유용하다고 판단

-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

- 적군의 언어에 능통할 필요를 느낌

- 육군 특수 언어 프로그램(Army Specialized Training Program:ASTP)

- 육군식 교수법(Army Method)

- 문법과 번역이 거의 없음

- 상당히 많은 발음, 회화 훈련, 회화 연습과 같은 구두언어활동

- 직접식 교수법의 여러기반요소를 청화식 교수법에 활용

- 1950년대 청화식교수법(Audiolingual Method)으로 알려지기 시작

-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조건화와 습관형성 모형을 주장

- 청화식 교수법의 모방훈련과 패턴 연습이 이 주장에 들어맞음

 

 

 


청화식 교수법의 특징(Prator&Celce-Murcia, 1979)

- 새로운 자료는 대화 형태로 제시

- 모방과 어구 단위의 암기

- 과잉학습(over-learninig)에 의존

- 대조 분석을 통해 구조들의 순서를 정함

- 한 번에 하나씩 가르침

- 구조 패턴은 반복 훈련을 통해 가르침

- 문법 설명은 거의 하지 않거나 전혀 안 함

- 문법은 연역적 설명보다는 귀납적 추론으로 가르침

- 어휘는 엄격히 통제하고 맥락에서 학습

- 테이프, 어학실, 시각 자료 사용

- 발음을 매우 중시

- 교사는 L2 만 사용

- 성공적을 응답하면 즉각적으로 강화

- 학생들이 오류 없이 말하도록 많은 노력

- 언어를 조종하고 내용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청화식 수업의 평가

- ALM는 오랫동안 인기를 누림

- 지금까지도 변형 된 ALM이 외국어 학습에서 발견됨

- 교육자료를 주의 깊게 준비, 시험, 배포

- 교실 수업 이외의 시간에 대화를 실습

- 장기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실패

- 언어가 습관 형성과 과잉 학습으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됨

- 오류는 무조건 적인 회피가 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며 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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