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 ALM)
- 20세기 전반부 직접식 교수법인 미국에서는 인기를 잃음
- 유럽에서는 외국인 원어민 교사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미국은 어려웠음
- 읽기보다 말하기 접근법이 더 유용하다고 판단
-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
- 적군의 언어에 능통할 필요를 느낌
- 육군 특수 언어 프로그램(Army Specialized Training Program:ASTP)
- 육군식 교수법(Army Method)
- 문법과 번역이 거의 없음
- 상당히 많은 발음, 회화 훈련, 회화 연습과 같은 구두언어활동
- 직접식 교수법의 여러기반요소를 청화식 교수법에 활용
- 1950년대 청화식교수법(Audiolingual Method)으로 알려지기 시작
-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조건화와 습관형성 모형을 주장
- 청화식 교수법의 모방훈련과 패턴 연습이 이 주장에 들어맞음
청화식 교수법의 특징(Prator&Celce-Murcia, 1979)
- 새로운 자료는 대화 형태로 제시
- 모방과 어구 단위의 암기
- 과잉학습(over-learninig)에 의존
- 대조 분석을 통해 구조들의 순서를 정함
- 한 번에 하나씩 가르침
- 구조 패턴은 반복 훈련을 통해 가르침
- 문법 설명은 거의 하지 않거나 전혀 안 함
- 문법은 연역적 설명보다는 귀납적 추론으로 가르침
- 어휘는 엄격히 통제하고 맥락에서 학습
- 테이프, 어학실, 시각 자료 사용
- 발음을 매우 중시
- 교사는 L2 만 사용
- 성공적을 응답하면 즉각적으로 강화
- 학생들이 오류 없이 말하도록 많은 노력
- 언어를 조종하고 내용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청화식 수업의 평가
- ALM는 오랫동안 인기를 누림
- 지금까지도 변형 된 ALM이 외국어 학습에서 발견됨
- 교육자료를 주의 깊게 준비, 시험, 배포
- 교실 수업 이외의 시간에 대화를 실습
- 장기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실패
- 언어가 습관 형성과 과잉 학습으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됨
- 오류는 무조건 적인 회피가 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며 쇠퇴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CLL) (0) | 2022.05.03 |
---|---|
인지적 기호 학습(Cognitive code learning) (0) | 2022.05.02 |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0) | 2022.04.30 |
구앵과 시리즈 교수법(Gouin's Series Method) (0) | 2022.04.29 |
문법 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 (0) | 2022.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