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by 피글릿 2022. 4. 30.
728x90
반응형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 Gouin과 다른 동시대 사람들의 자연주의 접근법이 그때 당시 바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음

- 한세대가 지나고 나서 응용언어학이 자연주의 접근법의 근거가 됨

- 그러고 나서 직접식 교수법이 널리 알려지고 실행

- L2(제2외국어)학습은 L1(모국어) 학습과 비슷해야 한다는 것

- 많은 구두 상호작용, 언어의 자발적인 사용

- 번역과 문법 규칙 배제

 

 

 


직접식 교수법의 원리(Richards&Rodgers, 2001)

- 교실에서 L2지도시에 오직 L2만 사용하여 가르침

- 일상의 어휘와 문장만 가르침

- 구두 의사소통 기술은 소규모

- 집중학습 수업에서 교사와 학상간의 질문과 대답 구성

- 등금을 나눈 진도에 맞춰 발달

- 문법은 귀납적

- 새 교수 요점 모형 제시와 연습을 통해 학습

- 구상(concrete) 어휘는 시범, 실물, 그림을 통해 가르침

- 추상(abstract) 어휘는 사상의 연상을 통해 가르침

- 말하기 듣기 모두 학습

- 정확한 발음과 문법 강조

 

 

 


직접식 교수법의 평가

- 20세기 초에 상당한 인기

- 학생들의 동기가 높고, 원어민 교사를 채용할 수 있는 사설 어학원에서 널리 발달

- 만든 Charles Berlitz의 이름을 따서 Berlitz교수법이라고도 함

- 그러나 소규모 학습, 개인별 세세한 관심, 집중학습을 위해 많은 비용이 듦

- 공공학교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움

- 예산 부족, 학급 규모, 시간, 교사 배경으로 인해 실용화가 어려움

- 이론적 기반이 약하다는 비판을 받음

- 방법론보다는 선생님의 기술과 개성과 연관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견

- 20세기에서의 25년이 지난 후 유럽과 미국에서도 직접식 교수법 사용이 줄어듦

- 대부분이 언어 교육과정은 문법 번역식 교수법이나 외국어 읽기 기술을 강조하는 읽기 접근법으로 회기

- 그러나 청화식 교수법에 영향을 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