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접근법, 방법, 기법(Edward Anthony, 1963)
▶ 접근법(approach): 언어, 학습, 교수의 성격에 관해서 갖는 기본 가정
▶ 방법(method): 접근법에 근거하여 언어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전반적인 계획
▶ 기법(technique): 방법과 일관성이 있으면서, 접근법과 조화를 이루는 구체적인 교실 활동
접근법, 설계, 절차(Jack Richards&Theodore Rodgers, 1982)
▶ 접근법(approach): 언어와 언어학습의 본성에 관한 가정, 신념, 이론을 규정한 것
▶ 설계(design): 이론과 교재 및 활동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
▶ 절차(procedure): 헤딩 접근법과 설계에서 도출되는 기법과 실행
▶ 방법(method): 접근법, 설계, 절차를 총괄하는 상위 개념, 이론과 실제를 구체화하고 상관을 맺게 하는 포괄적 용어
방법 | ||
접근법 | 설계 | 절차 |
① 모국어 이론 - 언어 능숙도의 본성에 대한 설명 - 언어 구조의 기본 단위에 대한 설명 ② 언어 학습의 본성 이론 - 언어 학습에 관여하는 심리언어학적, 인지적 과정에 관한 설명 - 이런 과정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도록 해주는 조건에 대한 설명 |
① 방법의 일반적이고 구체적인 목표 ② 교수요목 모형 - 언어 및 주제 중심 내용의 선정과 조직을 위한 준거들 ③ 학습 및 교수 활동 유형 - 교실과 자료에 채용할 과업과 실제 종류 ④ 학습자 역할 - 학습자에게 준 과업 - 학습자의 학습내용 통제 정도 - 암시되는 학습자의 모둠 형태 - 다른 학습자의 학습에 미치는 학습자의 영향 - 처리자, 수행자, 개시자, 문제 해결사 등으로 학습자를 보는 관점 ⑤ 교사의 역할 - 교사가 수행하는 기능 유형 - 학습에 미치는 교사 영향력의 정도 - 학습 내용을 교사가 결정하는 정도 - 교사와 학생간 상호작용 유형 ⑥ 교수 자료의 역할 - 자료의 일차적인 기능 - 자료 형태 - 자료와 기타 입력 간의 관계 - 교사와 다른 학습자에 대한 가정 |
① 방법이 사용될 때 관찰되는 교실 기법, 연습, 행동 - 교사가 사용하는 시간, 공간, 장비 자원 - 수업에서 보이는 상호작용 패턴 - 방법이 사용될 때에 교사와 학생이 사용하는 작전과 책략 |
방법론(methodology) | 일반적인 교육 실제 가르치는 법에 포함되는 모든 고려사항 |
접근법(approach) | 언어의 본질, 언어학습의 본질 이들을 교육적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관해 이론적으로 잘 숙지하고 있는 입장과 신념 |
방법(method) | 언어적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교실의 구체적인 사항의 일반화된 집합 |
교육과정/교수요목(curriculun/syllabus) | 특정 언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항 curriculum, 교육과정: 미국 syllabus, 교수요목: 미국 |
기법(technique) | 수업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언어교실에서 이용하는 다양한 연습문제, 활동, 과업 같은 것 |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적 기호 학습(Cognitive code learning) (0) | 2022.05.02 |
---|---|
청화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 ALM) (0) | 2022.05.01 |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0) | 2022.04.30 |
구앵과 시리즈 교수법(Gouin's Series Method) (0) | 2022.04.29 |
문법 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 (0) | 2022.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