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접근법, 방법 , 기법(approach, method, technique)

by 피글릿 2022. 4. 27.
728x90
반응형

접근법, 방법, 기법(Edward Anthony, 1963)

접근법(approach): 언어, 학습, 교수의 성격에 관해서 갖는 기본 가정

방법(method): 접근법에 근거하여 언어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전반적인 계획

기법(technique): 방법과 일관성이 있으면서, 접근법과 조화를 이루는 구체적인 교실 활동

 

 

 


접근법, 설계, 절차(Jack Richards&Theodore Rodgers, 1982)

접근법(approach): 언어와 언어학습의 본성에 관한 가정, 신념, 이론을 규정한 것

설계(design): 이론과 교재 및 활동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

절차(procedure): 헤딩 접근법과 설계에서 도출되는 기법과 실행

방법(method): 접근법, 설계, 절차를 총괄하는 상위 개념, 이론과 실제를 구체화하고 상관을 맺게 하는 포괄적 용어

 

방법
접근법 설계 절차
모국어 이론
- 언어 능숙도의 본성에 대한 설명
- 언어 구조의 기본 단위에 대한 설명

언어 학습의 본성 이론
- 언어 학습에 관여하는 심리언어학적, 인지적 과정에 관한 설명
- 이런 과정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도록 해주는 조건에 대한 설명
방법의 일반적이고 구체적인 목표

교수요목 모형
- 언어 및 주제 중심 내용의 선정과 조직을 위한 준거들

학습 및 교수 활동 유형
- 교실과 자료에 채용할 과업과 실제 종류

학습자 역할
- 학습자에게 준 과업
- 학습자의 학습내용 통제 정도
- 암시되는 학습자의 모둠 형태
- 다른 학습자의 학습에 미치는 학습자의 영향
- 처리자, 수행자, 개시자, 문제 해결사 등으로 학습자를 보는 관점

교사의 역할
- 교사가 수행하는 기능 유형
- 학습에 미치는 교사 영향력의 정도
- 학습 내용을 교사가 결정하는 정도
- 교사와 학생간 상호작용 유형

교수 자료의 역할
- 자료의 일차적인 기능
- 자료 형태
- 자료와 기타 입력 간의 관계
- 교사와 다른 학습자에 대한 가정

방법이 사용될 때 관찰되는 교실 기법, 연습, 행동
- 교사가 사용하는 시간, 공간, 장비 자원
- 수업에서 보이는 상호작용 패턴
- 방법이 사용될 때에 교사와 학생이 사용하는 작전과 책략

방법론(methodology) 일반적인 교육 실제
가르치는 법에 포함되는 모든 고려사항
접근법(approach) 언어의 본질, 언어학습의 본질
이들을 교육적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관해 이론적으로 잘 숙지하고 있는 입장과 신념
방법(method) 언어적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교실의 구체적인 사항의 일반화된 집합
교육과정/교수요목(curriculun/syllabus) 특정 언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항
curriculum, 교육과정: 미국
syllabus, 교수요목: 미국
기법(technique) 수업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언어교실에서 이용하는 다양한 연습문제, 활동, 과업 같은 것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