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략(learning strategies)
▶ 학습전략(O'Malley&Chamot,1987): 내재화하는 입력(input)과 발화(output) 관련된 의사소통 전략
① 상위인지 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 학습 과정에 대한 학습자 자신의 통제와 관련된 전략, 사전 계획, 자기 점검, 사후평가 등
- 사전 조직자(advance organizers): 수업 전 학습과 관련 된 포괄적인 사전 검토, 학습 후 평가
- 유도된 주의집정(directed attention): 다음 학습 대비하여 스스로 관심을 학습으로 돌리는 심리상태
- 선택적 주의집중(selective attention): 전체 학습보다 어떤 활동의 특정 과제 등에 집중
- 자기관리(self-management): 자신의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방법을 결정, 그렇게 진행
- 기능적 계획(functional planning): 학습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것을 사전에 공부
- 자기 감시(self-monitoring): 학습하는 동안 스스로 점검하여 제대로 하는지 확인하고 수정하는 활동
- 지연된 발화(delayed production): 학습에 자신이 없을 때 듣기 활동을 먼저하고 말하기는 미루는 전략
- 자기평가(self-evaluation): 수업이 후에 스스로 외국어 학습에 대해 평가하는 것
②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ies):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방법
- 반복(repetition): 학습자가 어려운 부분을 여러 번 반복 학습
- 자료활용(resourcing): 모르는 것을 찾고, 참고하여 학습하는 것
- 번역(translation): 외국어 학습을 위해 모국어로 번역하며 학습
- 집단화(grouping): 학습내용을 일정한 순서로 나열하거나 묶어서 학습
- 노트 정리(note taking): 학습하며 요점 정리
- 연역(deduction): 먼저 문법 규칙(rule)을 배우고 나중에 규칙을 적용하
- 재결합(recombination): 예전에 배운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과 종합해서 학습
- 형상화(imagery): 그림, 도표, 표를 통해 새로운 학습내용과 연관하여 학습
- 청각적 표상(auditory representation): 소리를 들으며 학습, 새로운 것을 익숙한 소리와 연관시켜 학습
- 핵심어(key word): 새로운 어휘를 배울 때 유사한 모국어 어휘를 바탕으로 관계를 설정하며 외우는 것
- 문맥화(contextualization): 외우고자 하는 단어를 문맥 속에서 연습
- 상세한 설명(elaboration):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새로운 것으로 확장하며 연관시켜 학습
- 전이(transfer): 기존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새로운 학습활동을 촉진
- 추론(inferencing): 확실치 않은 것을 자신의 배경 지식을 동원 하여 추론이나 유추하여 학습
③ 사회정의적 전략(socio-affective strategies): 자신과 다른 학습자의 관계에서 나오는 학습 방법
- 협동(cooperation): 다른 학습자의 피드백이나 정보를 얻는 것, 짝 활동, 그룹 활동
- 확인 질문(question for clarification):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반복 설명, 예시 요구
'영어 > 영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전략 향상방안 (0) | 2022.03.31 |
---|---|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ies) (0) | 2022.03.30 |
학습 유형(Styles) (0) | 2022.03.28 |
정의적 요소(Affective Factors) (0) | 2022.03.27 |
학습자 변인 연구, 연령과 수준별 학습 (0) | 2022.03.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