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유형(Styles)
▶ 학습자의 특징으로 쉽게 바뀌지 않는 것입니다. 어떤 유형은 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어떤 유형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① 불명확성의 용인
- 불명확성에 대한 학습자가 갖는 용인(ambiguity tolerance)정도
- 불확실성의 용인이 낮은 경우: 모르는 것을 다 알려고 해서 효율이 떨어짐
- 불확실성 용인이 너무 높은 경우: 모든 입력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면 맥락 이해가 어려움
- 적정 수준의 불명확성 용인이 필요
② 장 독립성과 장 의존성
- 장(field): 전체적인 상황(context)이나 환경
- 장 독립성(fileld independence): 교실 같이 의식적으로 학습하는 곳, 숨은 그림 찾기, 부분이 독립적 두드러지는 것을 파악, 성인은 장 독립적, 분석적인 방법으로 문법을 배움
- 장 의존성(field dependence): 자연스러운 환경에서의 무의식적 습득, 큰 틀을 보나 세부적인 것은 안 봄, 실제 원어민과 회화 학습, 말하기 위주의 학습, 게임 학습
③ 좌뇌 기능과 우뇌 기능
- 좌반구: 논리적, 분석적인 사고
- 우반구: 통합적, 감정적, 감각에 의존하는 학습 선호
- 좌뇌 기능(left-brain functioning)이 더 발달한 학습자: 연역적 학습 선호, 논리적, 추상적, 조직적 방법, 장독립 성과 연관
- 우뇌 기능(right-brain functioning)이 더 발달한 학습자: 귀납적 학습 선호, 감정 중시, 직관적, 이미지나 예시 방법, 장 의존성과 연관
④ 숙고성과 충동성
- 숙고성(reflectivity): 생각을 많이 하고 말함, 대답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정확성 높음
- 충동성(impulsivity): 즉각적인 반응, 실수나 오류를 많이 저지름, 깊은 사고나 추측 없이 발화
숙고성(reflecitivity) | 충동성(impulsivity) | |
정확성(accuracy) | ↑ | ↓ |
유창성(fluency) | ↓ | ↑ |
- 숙고성 학습자: 귀납적 학습 선호, 읽기 속도는 느리나 정확한 의미를 찾음, 스피킹이 유창하지 않으나 발음이나 어휘가 정확, 유창성 부족, 훑어 읽기(skimming) 추천
- 충동성 학습자: 읽기는 빠르게 여러 번, 말하기는 실수에 연연하지 않고 뱉음, 시행착오로 수정하며 연습, 찾아 읽기(scanning)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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