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략 향상 방안
▶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자가 보여주는 특징 14가지(Rubin&Thompson, 1982)
- 학습자가 자신의 대한 학습에 책임,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찾음
- 언어에 대한 정보를 구조화
- 창의성을 발휘, 문법과 어휘에 적용하며 감각 개발
- 실생활에서도 언어를 사용할 기회 창출
- 모르는 어휘가 나와도 애매함을 수용하며 계속 듣고 말하기
- 배운 내용을 회상하기 위해 기억술과 다른 전략 활용
- 오류를 유리하게 활용하고 되풀이 안 함
- 제2언어 학습에 모국어 지식을 비롯한 언어적 지식 활용
- 맥락 속에서 단서를 이용, 이해 도모
- 지능적으로 추측하는 법을 배움
- 어떤 표현은 분석 없이 통째로 배워 '실력 이상의' 언어를 구사
- 대화를 지속시키는 비결 학습
- 말문이 막힐 경우 메워주는 적절한 표현 전략 세움
- 다양한 구어체와 문어체를 베워 상황에 적용
▶ 외국어 학습자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돕기 위한 학습자 유형 및 전략 개선 사항 10가지(Brown, 2000)
- 억압을 낮춤(Lower inhibitions)
- 모험 시도를 고무시킴(Encourage risk-taking)
- 자신감을 기름(Build self-confidence)
- 내적 동기 개발(Develop intrinsic motivation)
- 협동 학습(Engage in cooperative learning)
- 학습자의 우뇌 사용 전략(Use right-brain processes)
- 모호성에 관한 관용을 증진(Promote ambiguity tolerance)
- 직감 훈련(Practice intuition)
- 오류에 대한 피드백(Practice intuition)
- 학습자 자신의 목표를 세움(Set personal goals)
▶ 전략 중심 지도법(strategy-based instruction, McDonough, 1999L Cohen, 1998): 학습전략과 의사소통 전략 모두 교실 학습에 적용하려는 교사나 연구가들의 노력
▶ 자율성 촉진을 위한 전략(Wenden, 1985): 언어 학습에는 학습자의 자율성이 중요하기에 이를 촉진시키려는 전략
▶ 전략 중심 지도법을 적용한 예
- 학생들이 선호하는 유형과 관련 전략을 인지하도록 돕기
- 전략 인식과 연습을 자신들의 지도에 포함
- 특정 보상 기술은 때로는 학생들의 특정 약점을 극복하도록 도움
- 내용 중심 접근법의 일부로 전략지도가 교과에 포함
▶ 말하기 수업 전략의 예
- 소그룹으로 나눠 말하기의 두려움을 최소화
- 편안 분위기 만들어서 말하기를 장려
- 오류를 저질렀을 때 무안하지 않게 하기
-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
- 경쟁심을 낮추고 협동심을 기름
▶ 자기 방어심을 낮추는 전략의 예
- 게임이나 노래, 챈트 이용
- 교실 밖에서 수행할 수 있는 과업
- 자연스러운 환경에서의 학습 활동
▶ 학습 장려 전략의 예
-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줌
- 내적 동기를 촉진하기 위해 외국어 학습의 필요성과 장점 강조
- 우뇌와 관련된 활동을 돕도록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영어 > 영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험, 평가 및 교수 (Testing, Assessing and Teaching) (0) | 2022.04.02 |
---|---|
사회문화적요인(Sociocultural Factors) (0) | 2022.04.01 |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ies) (0) | 2022.03.30 |
학습 전략(learning strategies) (0) | 2022.03.29 |
학습 유형(Styles) (0) | 2022.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