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교육

정의적 요소(Affective Factors)

by 피글릿 2022. 3. 27.
반응형

정의적 요소(Affective Factors)

- 외국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중 학습자의 감정을 포괄하는 것

-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

- 외국어 습득과 관련 동기, 자아 존중심, 자기 방어심, 감정이입, 외향성 및 내향성

 

 

 


▶ 동기(motivation)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Cardner과 Lambert, 1972년)

1) 통합적 동기(integrative motivation)

- 외국어 학습자가 외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집단 문화에 동화

- 그 집단의 일원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배우는 것

- 이민, 국제결혼, 거주 등

2)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tion)

-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수단으로 외국어를 배우는 것

- 취직, TOEIC, TEPS, IT영어 등

 

내적동기, 외적 동기

1)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 외부에서 주어지는 어떤 보상이나 강요 없음

- 자신의 의지에 따라 외국어를 학습

- 학습 자체를 즐거움으로 하는 학습동기

- 학습동기 중에 가장 중요한 사항

2) 외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 바깥에서 찾는 동기

- 물질적, 심리적 보상

- 외국어 학습으로 얻어지는 물질적 이득과 칭찬, 학점 등의 이유

 

 

 


자아 존중심(self-esteem)

일반적, 포괄적 자아 존중심(genera, global self-esteem)

- 자신에 대해 갖는 가치판단

 

상황적 자아 존중심(situational, specific self-esteem)

- 특정 상황에 대해 자신에 대해 갖는 가치판단

 

과업 자아 존중심(task self-esteem)

- 특정 상황의 특정 과업에 대한 자신감

 

 

 


자기 방어심(inhibition)과 언어 자아(laguage ego)

- 자아 존중심이 높으면 자기 방어심이 낮음, 아동

- 자아존중심이 낮으면 자기방어심이 높음, 사춘기 청소년

-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와 관련된 정의적 요소

 

- 학습자가 습득하는 언어와 관련된 자아가 언어 자아

- 모국어와는 다른 새로운 언어 자아

- 새로운 언어자아가 완정해지기 전에 이전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자기 방어 기제가 작동

 

- 자기 방어기제는 자기 방어심을 높임

- 자기 방어심이 높으면 외국어 입력의 기회가 줄어들어 학습효과가 떨어짐

- 따라서 자기방어심은 낮추고, 자기 존중감은 높이는 것이 학습 효과가 좋음

 

 

 


▶ 불안감(amxiety)

일반적인 불안감

1) 성향적 불안감(trait anxiety): 원래 성향, 영구적이고 일반적 특성

2) 상황적 불안감(state anxiety): 평소와 다른 상황, 자신 없는 영역에서의 불안감

 

불안감 종류

1) 촉진적 불안감(facilitative anxiety): 적당한 정도의 불안감은 학습에 긴장을 주어 도움이 됨

2) 쇠퇴적 불안감(debilitative anxiety): 너무 심한 불안감은 학습 효과 반감

 

 

 


▶ 감정이입(empathy)

- 다른 사람의 정서를 공유하며 타인이 느끼는 것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

- 동질감이나 유대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매개체

- 언어 사용 및 외국어 학습에서의 감정이입은 학습자의 중요한 특성

- 감정이입(empathy)과 동정심(sympathy)은 다름

- 동정심은 타인과 함께 느끼고 괴로워하는 연민의 감정의 교감

- 감정이입은 스스로 타인의 입장이 되어 느낄 수 있는 능력

- 감정이입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

- 대화자 간의 상대방의 상태를 이해한다면 원활한 소통 가능

 

 

 


▶ 외향성(extroversion)과 내향 셔(introversion)

- 외향성이 강하면 자신의 존재가치를 외부, 사람과의 관계에서 찾음

- 주위와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자아에 대한 존재 가치를 깨달음

- 자신의 자아를 밖으로 드러냄

 

- 내향성이 강한 사람은 스스로의 존재 가치나 자아를 내부에서 찾음

-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보다 내면 성찰을 좋아함

- 자신을 드러내기보다는 숨기려고 노력

 

- 외향적인 학습자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유리

- 이해능력인 듣기, 읽기, 쓰기는 내향적인 학습자가 유리

728x90
반응형

'영어 > 영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 전략(learning strategies)  (0) 2022.03.29
학습 유형(Styles)  (0) 2022.03.28
학습자 변인 연구, 연령과 수준별 학습  (0) 2022.03.26
문법 지도(Teaching Grammar)  (0) 2022.03.25
어휘 지도(Lexical Approach)  (0) 2022.03.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