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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영어교육

문법 지도(Teaching Grammar)

by 피글릿 2022.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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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지도(Teaching Grammar)

- 1980년대 후반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강화

- 문법-번역식 교수법 때에 비해 비중이 점차 낮아짐

- 그러나 의사소통 능력에도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이 내포되어 있음


▶ 문법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Celce-Murcia, 1991)

학습자 변수: 학습자의 나이(연령), 능숙도, 교육 배경

교육적 변수: 학습 기능, 언어 사용 상황, 필요 또는 용도


▶ 형식 위주 vs 의미 위주 vs 형식 초점

① 1990년대 이후 문법 교육의 흐름, 영어 교육 전반에 대한 흐름(Long, 1991)

- Long과 Robinson(1998) 외국어 교수법을 세 가지로 나눔

- 형식 위주(focus on forms): 1970년대 이전의 전통적인 문법-번역식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의미 배제, 문법 중시

- 의미 위주(focus on meaning): 1970년대~1980년대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문법 배제, 의미 중시

- 형식 초점(focus on form): 1990년대 이후, 내용중심 교수법, 과업중심 교수법, 문법과 의미 중시

 

② 형식 초점 지도('Focus on Form's Instruction)

- 형식초점(focus on form): 수업의 전체적인 초점은 내용이나 의미 전달의 의사소통에 두며 중간중간에 필요한 문법구조를 설명하여 관심을 돌리는 방법

- 가장 명시적 방법: 간단한 문법을 순간적으로 함

- 가장 비명시적 방법: 목표 문법구조를 학습자에게 다량으로 풍부하게 제공(input flooding)하는 방법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을 하면서 중간에 일정 문법을 사용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의미한 의사소통 상황 안에 문법을 가미하는 형식 초점 수업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형식 초점 지도(focus on form)형식 위주(focus on forms)와 다릅니다. 형식위주(focus on forms)전통적인 문법교육으로 반복과 모방의 기계적인 연습에 의해 문법구조를 습득합니다. 형식 초점 지도(focus on form)는 의미 전달이나 의사소통에 초점을 두고 필요한 순간에만 문법구조로 학생들의 주의를 돌려 수업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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