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지도(Teaching Reading)
▶ 읽기의 과정
① 상향식 과정(bottom-up processing)
- 글자, 단어, 구, 문장, 담화 식으로 세부에서 시작해서 의미를 파악해가는 과정
② 하향식 과정(top-down processing)
- 읽는 사람의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을 사용하여 읽기
- 텍스트와 배경지식의 상호작용
▶ 스키마 이론(schema theory)
- 텍스트가 주는 언어적 의미 외에 읽는 독자의 배경지식, 감정, 경험, 문화 등에 의해 의미가 결정
- 내용 스키마(content schema): 세상, 문화 등에 알고 있는 모든 지식
- 형식 스키마(formal schema): 담화 구조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지식
▶ 읽기의 특성 (Brown, 2001)
- 영속성(permanence): 문자언어는 영구적인 속성이 있습니다.
- 처리시간(processing time): 독자가 스스로 시간을 정해 이해, 처리합니다.
- 거리(distance): 독자와 작가가 물리적인 거리상 떨어져 있습니다.
- 철자법(orthography): 글자로 쓰인 읽기 자료는 억양, 발음과 관계없이 철자만 알면 됩니다.
- 복잡성(complecity): 문자로 된 읽기의 지문이 구두보다 복잡한 구문이 더 많습니다.
- 어휘(vocabulary): 일상생활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도 쓸 수 있습니다.
- 격식성(formality): 글을 읽고 쓸 때는 말로 말할 때보다 격식을 차립니다.
▶ 효율적인 독해 vs 비효율적인 독해
① 효율적인 독해
- 이해 가능한 수준
- 독자의 배경지식을 사용 가능
- 독해가 빠름
- 중요한 구문만 집중하고 나머지는 빠르게 흝음
-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전후 내용을 고려하여 유추, 추론
- 다음 내용을 예측하며 읽기
- 상항식, 하향식 처리과정과 배경지식을 활용
- 내용에 흥미가 있어 동기부여됨
- 분명한 목적이 있음
-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 사용
② 비효율적인 독해
- 어려운 수준
- 학습자의 배경지식과 거리가 멀음
- 독해 속도가 느림
- 모든 지문을 다 이해하려 함
- 모르는 단어는 사전을 찾으며 다 이해하려 함
- 추측을 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사고함
- 한 가지 처리방법만 사용하거나 스키마 활용을 못함
- 흥미가 없어서 동기부여가 안 됨
- 특별한 읽기의 목적 없음
- 항상 같은 방법의 읽기
▶ 읽기 활동의 유형
① 소리 내서 읽기(Reading Aloud)
② 묵독(Silent Reading)
1) 정독(intensive reading)
- 세밀하게 읽기
- 언어적(linguistic): 단어, 문법 공부
- 내용적(content): 소설, 스토리, 특정 독해
2) 다독(extensive reading)
- 총체적(global): 글의 전체적인 흐름, 이야기 구조 파악
- 훑어 읽기(skimming): 요점만 찾아 읽기
- 찾아 읽기(scanning): 특정 정보만 찾아 읽기
▶ 읽기 활동
- 읽기 전(pre-reading)
- 활동과 읽기(during-reading)
- 읽기 후(post-reading)
- 여러 가지 유형이나 방법활동을 섞어서 읽기
- 읽기 활동에 쓰기나 말하기 활동 통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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