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지도(Teaching Writing)
▶ 쓰기의 과정
① 결과물 중심의 쓰기 접근법(Writing as a Product)
- 과거의 쓰기 지도
- 마지막 쓰기 결과물에만 초점
- 문법과 구조, 짜임새를 근거로 작문 능력 평가
- 마지막 결과물의 오류를 수정
②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법(Writing as a Process)
- 최근의 쓰기 지도
-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
- 쓰기에 드는 시간 예측, 이해
- 미리 써보기(pre-writing)
- 초안 작성(drafting)
- 수정(rewriting)
- 다양한 전략(strategies) 활용
- 쓰기 후 다시 쓰기
- 수정 과정 중시
- 원하는 주제 쓰기
- 교사 의견 개진
- 동료 피드백(feedback)
- 면담(individual conferences)을 통해 음성언어로 지도
▶ 쓰기의 특성
- 영속성(permanence): 문자언어는 영구적인 속성
- 처리시간(processing time): 저자가 쓰는 데 걸리는 시간
- 거리(distance): 독자와 작가가 물리적인 거리가 있음
- 철자법(orthography): 억양, 발음과 관계없이 철자만 알면 되며, 철자법을 지켜야 함
- 복잡성(complecity): 복잡한 구문, 어려운 어휘 사용
- 어휘(vocabulary): 일상생활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도 쓸 수 있음
- 격식성(formality): 글을 읽고 쓸 때는 말로 말할 때보다 격식을 차림
▶ 효율적인 글짓기 vs 비효율적인 글짓기
① 효율적인 글짓기
- 과제, 과업에 대해 생각하며 글쓰기
- 글쓰기 전 단계에서 전략을 세움
- 독자를 고려하여 글쓰기
- 글 구성에 따라 빠르게 생각 적기
- 초고 단계에서는 형태보다 의미에 초점
- 전체적인 구조에 초점
- 모든 수준에서 수정(revising)
- 많은 퇴고
② 비효율적인 글짓기
-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시작
- 전략을 고려하지 않음
- 독자에 대한 인식 없음
- 생각을 종이에 적는데 오래 걸림
- 문장의 구조와 형태에 시간을 할애
- 모든 문장을 고려
- 단어, 문장 구조, 표면구조를 주로 수정
- 잦은 수정을 하지 않음
- 초고만 수정
▶ 쓰기 활동 유형
- 생각 끄집어내기(brainstorming): 교사가 주제를 제시하면 학생들이 주제에 대한 정보를 말하고, 교사는 적음, 주제와 관련 있는 모든 아이디어를 꺼내고 정보공유
- 묶기(clustering): 나온 아이디어 중에 관계있는 것끼리 묶기, 생각을 정리해주고 많은 아이디어를 줌
- 전략적 질문하기(strategic questioning): 주제와 관련하여 질문하여 주제에 관해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
- 구도 잡기(sketching): 글의 흐름 적기
- 자유 작문(free writing): 주어진 주제에 대해 생각나는 것을 종이 위에 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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