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지도(Teaching Listening)
- 듣기는 말하기와 함께 실제 회화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
- 듣기는 겉으로 드러나는 척도가 없음
- 상호작용의 출발점
- 듣지 못하면 의미가 없음
▶ 듣기의 과정(Richard, 1983)
- 외부에서 들리는 소리(raw speech)를 단기 기억 저장장치(shortterm memory)에 보관
- 유형파악: 어떤 스타일의 발화 내용인지 파악하여 해석에 적용
- 화자의 의도파악: 말하는 이의 의도 파악
- 배경지식(background information, schema) 활동: 자신이 가진 스키마를 작동시켜 해석
- 직역(있는 그대로 의미 파악)
- 의역(의도파악)
- 단기 기억 저장장치(longterm memory)와 장기기억 저장장치의 저장장소 결정
- 중요한 정보의 개념 기억
▶ 듣기의 유형
① 독백(monologue)
- 계획적(planned)
- 비계획적(unplanned)
② 대화(dialogue)
- 사교적(interactioanl) 대화
- 정보교류적(transactional) 대화
- 낯선(unfamiliar) 정보교류적 대화
- 친밀한(familiar) 정보교류적 대화
▶ 듣기의 특성
- 무리 짓기(clustering)
- 중복성, 잉여성(redundancy)
- 축약형(reduced forms)
- 수행 변인(performance variables)
- 구어체(colloquial language)
- 발화 속도(rate of delivery)
- 강세, 리듬, 억양(stress, rhythm, and intonation)
- 상호작용(interaction)
▶ 듣기의 문제점
- 실제 소리를 듣기 어려움
- 모든 단어를 다 알아듣기 힘들고, 내용어만 들림
- 구어는 속도가 빠르고 명확하지 않아서 듣기 힘듦
- 한번 들으면 이미 지나가 버림
- 모든 정보를 다 따라가지 못하고 중요한 것만 선택해서 들음
- 듣기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피곤함
▶ 듣기 학습 활동 유형 (Brown, 2001)
① 반복형(reactive)
② 집중형(intensive)
③ 반응형(responsive)
④ 선택형(selective)
⑤ 확장형(extensive)
⑥ 상호작용형(intera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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