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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영어교육

말하기 지도(Teaching Speaking)

by 피글릿 2022.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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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지도(Teaching Speaking)

- 외국어 능력을 평가할 때 말하기 능력을 중요하게 평가

- 외국어를 배우는 최종 목표


▶ 말하기 특성 (Brown, 2001)

- 무리 짓기(clustering)

- 중복성, 잉여성(redundancy)

- 축약형(reduced forms)

- 수행 변인(performance variables)

- 구어체(colloquial language)

- 발화 속도(rate of delivery)

- 강세, 리듬, 억양(stress, rhythm, and intonation)

- 상호작용(interaction)


▶ 성공적인 말하기 학습 네 가지 조건 (Urm, 1996)

- 학생들에게 말할 기회를 많이 줍니다.(Learners talk a lot)

- 학생들에게 말할 참여 기회가 공평해야 합니다.(Participation is even)

- 말을 하고 싶도록 동기를 유발합니다.(Motivation is high)

- 말하는 수준, 말하기 문법, 어휘 수준이 학생들에게 맞아야 합니다.(Language is of an acceptable level)


▶ 말하기 학습 활동의 유형 (Brown, 2001)

- 모방형(imitative)

- 집중형(intensive)

- 반응형(responsive)

- 정보교류적 대화(transactional dialogue)

- 사교적 대화(interpersonal dialogue)

- 확장형 독백(extensive monologue)


▶ 말하기 활동의 문제점과 해결책

① 문제점

- 학습자의 불안감 고조

- 학습동기의 영향

- 적은 발화 기회

- 모국어 사용

 

② 해결책

- 그룹 활동 이용으로 학생들의 걱정과 불안을 낮춤

- 효과적인 그룹 수행을 위해 최상의 그룹을 만들어줌

- 학습자에게 많은 발화의 기회를 줌

- 동기부여를 위해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게 함

- 스스로 말하고 싶은 분위기를 조성

- 모국어 사용을 막도록 교사가 감시자 역할

- 학습자의 의지

- 왜 외국어를 배워야 하는지 타당한 설명과 동기부여


▶ 말하기 활동

- 짝 활동

- 그룹 활동

- 역할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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