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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TBP

문자 언어

by 피글릿 2022.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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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지도

 

◆ 제2언어 읽기에 관한 연구

 

◆ 문자언어의 장르

-  읽기, 쓰기와 같은 문자언어의 유형, 즉 장르(genre) 
- 우리 사회에는 다른 유형의 문자 텍스트들이 있는데, 이것은 음성 텍스트보다 훨씬 더 다양

- 아래에 표시되어 있는 각각의 유형들은 문자언어의 한 장르를 대표하거나 예시

사실적인 글: 보고서, 사설, 수필, 신문기사, 참고서적 (사전 등)
허구적인 글: 소설, 단편소설, 농담, 드라마, 시
서신: 개인 서신, 상업용 서신
인사 카드
일기, 일지
메모 (예, 사무실 간의 메모)
메시지 (예, 전화 메시지)
발표문 
신문 특유의 "틀에 박힌 표현" 
학술적인 글: 단답형 시험 답안, 보고서, 논문, 학위논문 및 서적 
양식, 지원서 
질문지
지시문
라벨 
표지판 
요리법
청구서(그리고 기타 금융 명세서)
지도
사용 설명서 
식단표 
일정표(예, 교통기관 운행 시간표) 
광고: 상업 광고, 개인 광고
초대장 
주소록(예, 전화번호부)
연재만화, 만화

 

- 우리는 기억하기로 결정한 메시지를 기억하기 위해 다양한 스키마를 가져옴

- 학생들이 영어를 읽을 때 바로 그런 문제점에 부딪힐 수 있으므로,

- 학생들이 이러한 장르들의 자질들에 관해서 알도록 일깨워주는 것과

- 그들이 각각의 장르로부터 필요한 의미를 추출하는 데 필요한 책략들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것 필요 




◆ 문자언어의 특징

1. 영속성

- 음성언어는 순식간에 지나가는 것

- 일단 한 문장을 말하고 나면, (주변에 녹음기가 있지 않는 한) 그 문장은 사라져 버림

- 그러므로 듣는 사람은 즉시 인식하고 즉각적으로 저장해야 함

- 문자언어는 영원하기 (또는 종이와 컴퓨터 디스크만큼 영원하기!) 때문에

- 읽는 사람은, 필요하다면, 단어나 어구, 문장, 테스트 전체에 되풀이해서 돌아갈 수 있음 

 

 


2. 처리 시간

- 위의 내용에 따르는 필연적인 결과는 독자가 처리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

- 대부분의 읽기 환경에서 독자는 자기 자신의 속도로 책을 읽을 수 있음

- 그들은 음성언어에서처럼 전달의 속도를 따라가지 않아도 됨

 

 

 


3. 거리

- 글로 표현된 단어 덕분에 메시지를 물리적 거리와 시간적 거리를 넘어서 전달할 수 있음

- 이러한 특성의 교육학적 의미는 해석의 문제로 수렴

- 독자가 해야 할 일은 오로지 문자화 된 표현만을 문맥적 단서로 하여

- 다른 어떤 시간, 다른 어떤 장소에서 쓰인 언어를 해석하는 것

- 때때로 주변 상황이 배제된 글의 이러한 특성은 독서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들 중의 하나로 작용 

 

 


4. 정서법

- 음성언어에는 강세, 리듬, 연결, 억양, 잠시 멈춤, 소리의 크기, 목소리의 질이라는 환경과

- 비언어적 단서들도 있고

- 그러한 모든 것들이 메시지의 질을 높여줌

- 글에는 문자소가 있음

- 때로는 구두점, 그림, 또는 도표 등이 도움이 되기도 함

- 그러나 이러한 문자 기호들은 독자가 인식해야 하는 일단의 신호들 중 하나로서 존재

- 상당히 많은 글들에 자주 등장하는 애매모호한 표현들 때문에

- 독자는 추론하고, 해석하고, 행간에 숨어 있는 깊은 뜻을 알아야 함 




5. 복잡성

- 글과 말은 다른 방식으로 복잡성을 드러내는데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절(clauses)의 본질에 있음

- 음성언어에는 보다 많은 등위접속사들로 연결된 좀 더 짧은 절들이 있는 경향이 있고, 

- 반면 글에는 좀 더 긴 절들과 더 많은 종속절들이 있음

- 더 짧은 절들은 종종 말이 중복되는(명료하게 표현하기 위해 주어와 동사를 반복하는 것) 요인이 됨


1. 많은 글에는 애매모호한 표현들이 상당히 빈번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독자는 추론하고, 해석하고, "행간의 숨은 뜻을 파악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2. 많은 글에는 애매모호한 표현들이 자주 나온다. 따라서 독자는 추론을 많이 해야 한다. 그들은 또한 자신들이 읽은 것을 해석해야 한다. 또 간혹 “행간의 숨은 뜻을 파악해야 한다.




6. 어휘

- 문자언어가 대화체의 음성언어 영어보다 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한다는 것은 사실

- 가족, 친구, 동료들과 주고받는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어휘는 제한되어 있음

- 글은 작가에게 더 많은 처리 시간을 허용하고,

- 글을 정확히 표현하려는 욕심과 글의 형식적인 규칙들 때문에,

-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단어들이 종종 등장

- 그러한 단어들은 학습자들에게 장애물을 제공할 수 있음

- 그러나 상당수의 모르는 단어들의 의미는 문맥을 통해 예상할 수 있고

- 때로는 문장이나 구절의 전체적인 의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확하기 때문에

- 학습자는 이중언어 사전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함 

 

 

 


7. 형식성

- 글은 자주 말보다 더 형식적

- 일정한 문자언어적 메시지가 지키도록 규정되어 있는 형태(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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