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교육

언어습득 vs 언어학습

by 피글릿 2022. 2. 6.
728x90
반응형

언어 습득과 학습의 차이

 

크라센(Krashen, 1981)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에서 외국어 학습 관련 가설을 제시합니다. 그중 습득과 학습의 분리 가설(acquisition learning hypothesis)은 습득과 학습을 분리하여 설명했습니다.

 

- 언어습득: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에 참여하여 무의식적으로 배우는 것, 아동의 모국어 습득 등

- 언어학습: 교실과 같은 환경에서 언어 규칙을 파악해가는 의식적인 과정, 성인의 제2 외국어 학습

 

 


습득(acquisition)

 

- 모국어

- 아동

- 자연적 의사소통 환경

- 의미에 초점

- 정확성보다는 유창성

- 누구나 비슷한 단계를 거처 습득

- 무의식적

 

모국어는 학습이 아니라 습득을 하게 됩니다. 아기때부터 청소년기까지 부모, 가족, 친구, 선생님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계속 듣고 말하게 되면서 무의식적으로 습득하게 됩니다. 모국어를 의식적인 노력 없이 자연적으로 습득하게 된 것으로 볼 때 아이들의 언어 습득 능력은 이미 내재되어 타고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learning)

 

- 외국어

- 성인

- 인위적인 교실

- 형식에 초점

- 문법의 정확성 중시

- 개인마다 다른 학습 학습능력

- 의식적인 학습

 

▶ 어른들의 경우는 어렸을 때 본인의 모국어를 습득하던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외국어를 학습합니다. 교실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문법 공부도 따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 외국어를 습득하는 경우 어렸을 때 배웠던 모국어처럼 완벽한 수준까지는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그 정도도 개인의 학습능력과 언어감각에 따라 다르고, 학습 방법도 각자 다릅니다.  

728x90
반응형

'영어 > 영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언어(Second Language, L2) 학습론 - 선천성 모델  (0) 2022.02.08
언어학습이론  (0) 2022.02.07
언어교수 방법론  (0) 2022.02.05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정리  (0) 2022.01.26
언어의 정의  (0) 2022.0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