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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영어교육

언어교수 방법론

by 피글릿 2022.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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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방법에 쓰이는 용어

 

▶ 방법론(methodologe)

- 일반적인 교육 실습에 관한 연구

- 어떻게 잘 가르칠 것인가

- 교육과 관련된 모든것

 

▶ 접근법(approach)

- 언어의 본질을 어떻게 교육환경에 적용할 것인가

- 언어학습의 본질을 어떻게 교육환경에 적용할 것인가

- 언어, 학습 교수의 성격을 다루는 가설

 

▶ 교수법(method)

- 언어적 목적 달성을 위한 일반화된 수업의 세부사항

 

▶ 교수기법(technique)

- 매 과의 목표 실현을 위한 언어 교실에서 쓰이는 다양한 장치들

 

▶ 교육과정, 교수요목(curriculum, syllabus)

- 특정 언어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한 디자인(designs)

- 특정상황에서 학습자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주제와 관련된 목표

- 순서 및 자료들에 대한 구체적 세부사항

- Syllabus(영국)

- Curriculum(미국)

- Curriculum(조금 더 큰 범위) > Syllabus(작은 범위)

 

 


언어교수 방법론

 

▶ 외국어 교수법의 시대에 따른 흐름과 중요점 정리

 

1950년대~1960년대: 전통적 접근법(traditional approach) 

- 문법번역식 교수법: 고전을 중심으로 읽기와 문법 위주의 모국어 수업

- 직접식 교수법: 외국어로 직접(direct) 수업하는 말하기, 듣기 위주의 수업

- 청화식 교수법: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이론적 기반 

- Chomsky가 영향을 준 문법규칙 형성을 중요시하는 인지적 접근법 

- 구조주의

- 행동주의: 언어는 습관

- 비교적 긴 수명

- 비상업적

- 교사 중심 수업

 

 


1970년대: 혁신적인 접근법(innovative approach), 대안적 접근법(alternative approach)

- 인본부의적 접근법(humanistic approach): 암시적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공동체 언어 학습법

- 이해력 중심 접근법(comprehension-based approach): 전신반응식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인지적 교수법

- 디자이너 교수법(designer method)

- 생득주의

- 인지주의: 언어는 타고난 능력

- 비교적 짧은 수명

- 상업적

- 학생 중심 학습

 

 


1980년대 이후: 진정한 의미의 의사소통 강조

-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 과제 중심 교수법

- 내용 중심 교수법

- 기능주의

- 구성주의: 언어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의사소통의 수단

-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 문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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