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지도
- 언어 학습에서 듣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
- 이해를 통해 언어적 정보가 내재화되는데 이 언어적 정보가 없으면 언어적 표현이 불가능
- 교실에서 학생들은 항상 말하기보다 듣기를 많이 함
- 듣기 능력은 보편적으로 말하기 능력보다 훨씬 더 “큼."
- 최근의 언어교육에서 듣기 이해를 집중 강조하는 것이 놀랍지 않은 일
- 듣기 이해가 언제나 현재만큼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던 것은 아님
- 인간에게는 말하기 능력을 언어 능숙도의 주요 지표로 삼는 경향이 있음
- 흔히 외국어 학습과 관련하여 제일 먼저 말하기를 떠올림
- 1950-1960년대에 언어 교수법은 대부분 음성언어에 몰두
- 학생들이 가득 들어찬 교실에서는 영어 문장을 크게 연습하는 소리가 들렸음
- 이해하지도 못하는 문장을 소리 내어 외우는 경우도 있었음
◆ 듣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 듣기의 미시적 기술과 거시적 기술
◆ 교실 내의 듣기 활동 유형
1. 반복형
- 수업 중에 학습자에게 발화의 표층 구조를 듣고 그대로 반복해 말하도록 요구하는 경우
- 이러한 형태의 듣기 활동은 유의미한 처리를 필요로 하지 않으나,
- 엄연히 상호작용적이고 의사소통적인 수업의 한 측면일 수 있음
- 그러나 청자가 이처럼 "녹음기" (Nunan, 1991b) 역할을 하는 경우는 극히 제한되어 있음
- 왜냐하면 청자가 의미를 생성하지 않기 때문
- 상호작용적 수업에서 반복형 듣기 활동이 하는 거의 유일한 역할은 발음에 초점을 맞춘 전체
- 혹은 개인별 발음 연습에 국한됨
2. 집중형
- 담화의 구성요소(음소, 단어, 억양, 담화 표시장치 등)에만 초점을 맞추는 기법
- 학생들로 하여금 음성언어의 일정 요소를 골라내도록 요구한다는 점에서
- (확장형과 대조되는) 집중형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런 기법에는 청자의 언어 능숙도 수준이 어떻든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상향적 기술 포함
3. 반응형
- 수업 중에 하는 듣기 활동의 상당 부분은 교사의 말을 듣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활동
- 그러한 듣기 활동에서 학생이 해야 할 일은 교사 발화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적절한 응답을 하는 것
- 예:
• 질문하기(“How are you today?” “What did you do last night?”)
• 지시하기(“Take a sheet of paper : and a pencil.”)
• 분명히 해주도록 요구하기(“What was that word you said?”)
• 이해 확인하기(“So, how many people were in the elevator when the power went out?”)
4. 선택형
- 2-3분 계속되는 독백이나 훨씬 긴 담화에서
- 학생이 할 일은 들은 모든 것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찾아 듣는 것
-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중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
- 이와 같은 활동은 학습자의 장 독립성(field independence)을 요구
- 선택형 듣기는 상대적으로 긴 담화를 다룬다는 점에서 집중형 듣기와 구분
- 선택형 듣기 활동에 적합한 담화의 예: 연설, 보도 방송, 이야기와 일화, 상호작용 없이 "엿듣기"만 하는 대화
- 선택형 듣기 기법을 신장시키기 위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에 유의: 사람의 이름, 날짜, 특정 사건이나 사실 위치, 상황, 맥락 등, 주제와 결론
5. 확장형
- 이 유형의 활동은 앞서 언급한 집중형과 달리 하향적이고 총체적인 이해 기능을 신장하는 것이 목적
- 확장형 듣기 활동은 긴 강의나 대화를 듣는 것에서부터
- 대화를 듣고 전체적인 메시지와 의도를 찾아내는 것까지 다양
- 이런 활동을 할 때 학습자는 완벽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른 상호작용 기술(예, 필기하기, 토의하기)을 이용할 수도 있음
6. 상호작용형
- 상호작용형은 위에서 기술한 다섯 가지 유형을 모두 포함
- 학습자가 토의, 논쟁, 대화, 역할극 및 그 밖의 짝 활동, 모둠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 때문
- 듣기 기능은 진정한 의사소통적 교류를 통해 말하기 기능과 복잡 교묘하게 통합되어야 함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하기 지도 (0) | 2022.12.10 |
---|---|
듣기 기술 지도의 원리 (0) | 2022.12.09 |
듣기의 미시적 기술과 거시적 기술 (0) | 2022.12.07 |
듣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1) | 2022.12.06 |
듣기 이해의 상호작용적 모형 (0) | 2022.1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