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지도
- 언어 학습에서 듣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
- 이해를 통해 언어적 정보가 내재화되는데 이 언어적 정보가 없으면 언어적 표현이 불가능
- 교실에서 학생들은 항상 말하기보다 듣기를 많이 함
- 듣기 능력은 보편적으로 말하기 능력보다 훨씬 더 “큼."
- 최근의 언어교육에서 듣기 이해를 집중 강조하는 것이 놀랍지 않은 일
- 듣기 이해가 언제나 현재만큼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던 것은 아님
- 인간에게는 말하기 능력을 언어 능숙도의 주요 지표로 삼는 경향이 있음
- 흔히 외국어 학습과 관련하여 제일 먼저 말하기를 떠올림
- 1950-1960년대에 언어 교수법은 대부분 음성언어에 몰두
- 학생들이 가득 들어찬 교실에서는 영어 문장을 크게 연습하는 소리가 들렸음
- 이해하지도 못하는 문장을 소리 내어 외우는 경우도 있었음
◆ 듣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 듣기의 미시적 기술과 거시적 기술
- Jack Richards(1983)는 듣기 기술 지도에 관한 선도적인 논문에서 대화형 담화에 포함되어 있는,
- 미시적 기술이라 불렀던 기술에 대한 포괄적 분류법을 제시
- 미시적 기술은 문장 수준의 기술과 관련
- 이러한 분류 목록은 학생들이 효과적인 듣기 책략을 습득할때
- 실제로 수행해야 할 바가 무엇언지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줌
- 미시적인 듣기 기술의 점검 목록을 참고하면 교수기법이 듣기 영역의 어떤 부분을 커버해야하는지에 대해 잘 알 수 있음
- 목록은 분명하게 개념이 잡힌 목표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줌
- 듣기 평가서는, 이 미시적 및 거시적 시술이 시험의 준거가 됨
▼ 듣기 이해의 미시적 및 거시적 기술 (Richards, 1983에서 각색)
미시적 기술 |
1. 길이가 다른 다양한 덩이구조를 단기 기억에 보존하라. |
2. 영어의 음소를 식별하라. |
3. 영어의 강세 패턴, 강세어와 약세어, 리듬구조, 억양을 인식하고 이들 요소가 정보 전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파악하라. |
4. 어휘의 축약형을 파악하라. |
5. 단어 간 경계부를 구별하고 핵심어휘를 인식하며 어순과 그 의미를 파악하라. |
6. 속도가 다른 발화를 처리하라. |
7. 휴지와 오류, 교정, 그리고 그 밖의 수행 변인이 게재된 발화를 처리하라. |
8. 품사(명사, 동사 등)와 체제(예를 들면, 시제, 일치, 복수형), 패턴, 규칙, 생략형을 파악하라. |
9. 문장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주요소와 보조요소를 구분하라. |
10. 특정 의미를 표현하는 데 다양한 문법 구조를 이용할 수 있음을 인식하라. |
거시적 기술 |
11. 음성언어 담화의 응집장치를 파악하라. |
12. 상황과 참여자, 목적에 따라 발화의 의사소통 기능을 파악하라. |
13. 상식을 이용하여 상황과 참여자, 목적을 추론하라. |
14. 묘사되는 사건과 생각 등을 이용하여 그 결과를 예측하고 사건 사이의 관계를 추론하며 인과관계를 설정하라. 주제, 부제, 새로운 정보, 기존 정보, 일반화, 예증의 관계를 파악하라. |
15. 축어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를 구분하라. |
16. 표정, 동작, 신체 언어 등을 비롯한 비언어적인 단서를 이용하여 의미를 해석하라. |
17. 핵심어 탐색, 맥락에서 단어의 의미 추측하기, 도움 요청하기, 이해 여부 표시하기 등의 다양한 듣기 책략을 개발하여 활용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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