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듣기의 미시적 기술과 거시적 기술

by 피글릿 2022. 12. 7.
728x90
반응형

듣기 지도 


- 언어 학습에서 듣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

- 이해를 통해 언어적 정보가 내재화되는데 이 언어적 정보가 없으면 언어적 표현이 불가능

- 교실에서 학생들은 항상 말하기보다 듣기를 많이 함

- 듣기 능력은 보편적으로 말하기 능력보다 훨씬 더 “큼."

- 최근의 언어교육에서 듣기 이해를 집중 강조하는 것이 놀랍지 않은 일 

- 듣기 이해가 언제나 현재만큼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던 것은 아님

- 인간에게는 말하기 능력을 언어 능숙도의 주요 지표로 삼는 경향이 있음

- 흔히 외국어 학습과 관련하여 제일 먼저 말하기를 떠올림

- 1950-1960년대에 언어 교수법은 대부분 음성언어에 몰두

- 학생들이 가득 들어찬 교실에서는 영어 문장을 크게 연습하는 소리가 들렸음

- 이해하지도 못하는 문장을 소리 내어 외우는 경우도 있었음

 

 

 


◆ 듣기 이해에 관한 교육 연구

◆ 듣기 이해의 상호작용적 모형 

◆ 듣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 듣기의 미시적 기술과 거시적 기술

- Jack Richards(1983)는 듣기 기술 지도에 관한 선도적인 논문에서 대화형 담화에 포함되어 있는,

- 미시적 기술이라 불렀던 기술에 대한 포괄적 분류법을 제시

- 미시적 기술은 문장 수준의 기술과 관련

- 이러한 분류 목록은 학생들이 효과적인 듣기 책략을 습득할때

- 실제로 수행해야 할 바가 무엇언지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줌

- 미시적인 듣기 기술의 점검 목록을 참고하면 교수기법이 듣기 영역의 어떤 부분을 커버해야하는지에 대해 잘 알 수 있음

- 목록은 분명하게 개념이 잡힌 목표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줌

- 듣기 평가서는, 이 미시적 및 거시적 시술이 시험의 준거가 됨 

▼ 듣기 이해의 미시적 및 거시적 기술 (Richards, 1983에서 각색)

미시적 기술 
1. 길이가 다른 다양한 덩이구조를 단기 기억에 보존하라. 
2. 영어의 음소를 식별하라. 
3. 영어의 강세 패턴, 강세어와 약세어, 리듬구조, 억양을 인식하고 이들 요소가 정보 전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파악하라. 
4. 어휘의 축약형을 파악하라. 
5. 단어 간 경계부를 구별하고 핵심어휘를 인식하며 어순과 그 의미를 파악하라. 
6. 속도가 다른 발화를 처리하라. 
7. 휴지와 오류, 교정, 그리고 그 밖의 수행 변인이 게재된 발화를 처리하라. 
8. 품사(명사, 동사 등)와 체제(예를 들면, 시제, 일치, 복수형), 패턴, 규칙, 생략형을 파악하라. 
9. 문장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주요소와 보조요소를 구분하라. 
10. 특정 의미를 표현하는 데 다양한 문법 구조를 이용할 수 있음을 인식하라. 

 

거시적 기술 
11. 음성언어 담화의 응집장치를 파악하라. 
12. 상황과 참여자, 목적에 따라 발화의 의사소통 기능을 파악하라. 
13. 상식을 이용하여 상황과 참여자, 목적을 추론하라. 
14. 묘사되는 사건과 생각 등을 이용하여 그 결과를 예측하고 사건 사이의 관계를 추론하며 인과관계를 설정하라. 주제, 부제, 새로운 정보, 기존 정보, 일반화, 예증의 관계를 파악하라. 
15. 축어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를 구분하라. 
16. 표정, 동작, 신체 언어 등을 비롯한 비언어적인 단서를 이용하여 의미를 해석하라. 
17. 핵심어 탐색, 맥락에서 단어의 의미 추측하기, 도움 요청하기, 이해 여부 표시하기 등의 다양한 듣기 책략을 개발하여 활용하라.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듣기 기술 지도의 원리  (0) 2022.12.09
교실 내의 듣기 활동 유형  (0) 2022.12.08
듣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1) 2022.12.06
듣기 이해의 상호작용적 모형  (0) 2022.12.05
듣기지도  (1) 2022.12.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