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법과 자료
- 교실 내의 기법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일과 광범위하게 다양한 자료를 검토하고 선정하는 일
- 이 부분의 전개과정은 먼저 강좌에 대한 거시적이고 넓은 시각에서 강좌를 조감
- 다음에 한 강좌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수업에 초점을 맞춤
- 그 수업의 구성요소들을 미시적으로 들여다봄
- 그 구성요소들은 수업을 이루는 기법과 활동들
- 그리고 그런 기법들을 지원해줄 자료
◆ 교과서
- 기법은 교실에서 여러분이 "행하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 그것을 지원하거나 효과를 높여줄 자료를 사용하지 않는 기법은 단지 몇 가지에 불과
- 언어 교수에서 풍부한 활동의 많은 부분은 이를 지원해주는 자료들로부터 유래하는 것
- 언어 교수를 지원해주는 가장 분명하고 흔한 자료는 교과서라는 형태
▶ 교과서 각색
- 교과서에 교사용 판본이 있으면 반드시 참고하고 적절하다고 느끼면 거기 있는 제안들을 많이 이용
- 교사용 판본이 없으면 교과서의 내용과 연습 문제들을 학급에서 제시하는 방법들로 구안해 내는 것
▶ 교과서 평가
- 교과서의 과를 제시하는 방식이 특정 학생들―그들의 수준, 능력, 종합목표에 적절히 맞추어지는지,
- 그리고 수업시간의 시간 길이에 딱 맞는지를 살핌
- 교과서에 관해 던져야 할 필요가 있는 질문의 수는 엄청남
- 그러나 어떤 종류의 일관성 있는 평가 절차를 이용하여 철저한 조사를 하고 나면 모든 기준에 가장 부합하는 교과서를 선정하는 보람을 가질 수 있음
- 교과서 평가기준 표
(a) 어떤 한 강좌를 위한 교과서를 선정하거나
(b) 현재 사용 중인 교과서를 평가하기 위해 실질적인 기준표가 될 수 있음
▼ 교과서 평가기준 (Robinett, 1978, 각색)
1. 강좌의 종합목표 (책이 강좌의 종합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것인가?) |
|
2. 학생의 배경 (책은 학생들의 배경에 부합하는가?) a. 연령 b. 모국어와 문화 C. 교육적 배경 d. 영어 학습의 동기 혹은 목적 |
|
3. 접근법 (책에 반영된 접근법이 여러분, 교육기관, 학생들이 쉽게 동감할 수 있는 철학을 반영하고 있는가?) a. 학습 이론 b. 언어 이론 |
|
4. 언어 기능 (책이 언어의 "네 기능"을 종합하고 있는가? 언어 기능에 대한 균형 있는 접근을 하고 있는가? 교과서는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기능을 강조하는가?) a. 듣기 b. 말하기 C. 읽기 d. 쓰기 |
|
5. 일반적인 내용 (책이 언어와 언어 학습에 대해 현재 알려진 것들을 반영하고 있는가?) a. 타당성ㅡ책은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는가? b. 언어의 진정성 c. 화제, 상황, 맥락의 적절성과 시사성 d. 능숙도 단계책이 합당한 수준에 맞추어져 있는가? |
|
6. 연습 자료의 질 a. 연습 문제 통제적인 것에서 자유로운 것까지 다양한가? b. 지시문의 명료성―지시문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명료한가? c. 학생의 능동적 참여 참여가 효과적으로 권장되는가?d. 문법적 및 기타 언어적 설명 귀납적인가, 연역적인가? e. 복습 자료 충분한 나선형, 복습용 자료가 있는가? |
|
7. 배열 순서 (책이 어떤 순서로 배열되어 있는가?) a. 문법 구조 순 b. 기능 순 C. 상황 순 d. 위의 몇 가지를 종합한 순서 |
|
8. 어휘 (책이 단어 및 단어 공부에 충분히 관심을 기울였는가?) a. 관련성 b. 빈도 c. 단어 분석 책략 |
|
9. 일반 사회 언어학적 요인들 a. 영어의 변이형-미국 영어, 영국 영어, 방언 혹은 세계적 변이형 b. 문화적 내용 문화적 편견이 있는가? |
|
10. 형태 (책이 매력적이고 사용할 만하며 오래 쓸 수 있는가?) a. 활자의 명료성 b. 특수 기호의 사용(발음 기호, 강세/억양 표시 등) c. 삽화의 질과 명료성 d. 일반적인 지면 편성-보기에 편안하고 너무 번잡하지 않는가? e. 책의 크기와 제본 f. 편집의 질 g. 색인, 목차, 장의 제목 |
|
11. 부대 자료 (유용한 보조 자료가 있는가?) a. 워크북 b. 테이프 녹음/비디오 c. 포스터, 플래시 카드 등 d. 시험 문제 |
|
12. 교사용 지침서 (그것이 유용한가?) a. 방법론적 안내 b. 대안적 및 보충적 연습 문제들 c. 비원어민 교사를 위한 적합성 d. 정답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