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법과 자료
- 교실 내의 기법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일과 광범위하게 다양한 자료를 검토하고 선정하는 일
- 이 부분의 전개과정은 먼저 강좌에 대한 거시적이고 넓은 시각에서 강좌를 조감
- 다음에 한 강좌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수업에 초점을 맞춤
- 그 수업의 구성요소들을 미시적으로 들여다봄
- 그 구성요소들은 수업을 이루는 기법과 활동들
- 그런 기법들을 지원해줄 자료
◆ 기법의 재정의
1. 과업 (Task)
- 과업 중심 교수(task-based instruction)의 논의에서 과업이란,
- 의사소통적 교육과정에 밀접하게 연계된 특화된 형태의 하나의 기법(technique)
- 혹은 일련의 기법을 지칭하며 그래서 적어도 의사소통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
- 언어 교실 차원을 넘어 의미 있는 의사소통 목적을 위한 언어의 진정성 있는 사용에 초점
2. 활동 (Activity)
- 활동은 교실에서 학습자가 행하는 거의 모든 것
- 우리가 교실 활동이라고 할 때는 먼저 교사의 어떤 지시가 있은 다음에 제한된 시간 안에 행해지며
- 특정한 목표가 있는 학생 행동의 통일된 집합체
- 활동에 포함되는 것에는 역할극, 훈련, 게임, 동료 편집하기(peer-editing), 소모둠 안에서의 정보 차 활동 등
3. 절차 (Procedure)
Richards와 Rodgers(2001)는 “특정 교수방법에 따라서 언어를 가르칠 때 운용되는 실제적인 순간순간의 기법, 실천, 행동"을 포함하는 말로 절차(procedure)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4. 실천(Practice), 행동(behavior), 연습(exercise), 책략(strategy)
- 아마 다른 용어들과 마찬가지로 이 용어들은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 아래에서 기법(technique)이라고 정의되는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여겨짐
5. 기법(Technique)
- 기법은 모든 과업과 활동을 내포
- 기법은 거의 모든 경우에 계획된 것이고 의도된 것
- 그것들은 교사가 선택 행위를 한 산물
- 그것들은 언어 교사인 여러분의 목적에 따라서 교실 수업에서 교육의 한 단위나 구성 성분을 지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