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하기
◆ 수업 계획 지침
1. 계획을 시작하는 방법
a. 여러분이 이미 (1) 학교 교육과정과 (ii) 교과서의 전체적인 구성 및 “논조"(tone)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교과서 학습 단원을 훑어본다. |
b. (i) 전체 교육과정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ii) 학생들의 언어적 요구에 대한 여러분의 지각(知覺)을 바탕으로 수업의 주제와 목적을 정하고 이를 종합목표로 기술한다. |
C. 교육과정과 학생의 요구를 재검토하여 1~3개의 구체적으로 진술된 수업 최종목표의 초안을 작성한다. |
d. 작성한 목표 초안에 근거하여, 교과서의 연습문제 각각에 대해 그대로 사용할 것인지, 각색할 것인지, 아니면 완전히 건너 뛸 것인지를 결정한다. |
e. 수업의 기본 개요 초안을 작성한다. |
f. 모든 교수기법, 특히 변화와 추가를 포함하는 교수기법들을 실행하기 위한 단계적 절차를 주의를 기울여 계획한다. 각각의 교수기법과 활동의 목적을 활동목표로 진술한다. |
- 실제 교수 경험이 없는 교사라면, 지도안의 대본(script)을 작성하면서 교사가 발화하리라 예상하는 정확한 말과, 그에 대해 학생들이 말하리라 기대하는 것을 정확히 적어보면 종종 도움이 됨
- 그렇게 하면 수업 계획을 보다 구체적으로 할 수 있고,
- 실제 수업상황에서 여러분이 무엇을 설명할 때 뒤죽박죽으로 헤어나지 못하거나,
- 학생들이 여러분을 주제에서 벗어나게 해서 수업을 망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
▼ 실용적인 부분적 대본을 작성하는 요소
a. 학습 활동 소개
b. 과업에 대한 지시사항
C. 규칙이나 일반화한 개념 진술
d. 헤어나지 못하거나, 방향을 잃기 쉬울 것으로 예상되는 상호작용
e. 구두시험 기법
f. 학습 활동과 본시 수업에 대한 정리
2. 다양성, 순차 배열, 진행 속도, 시간 분배
- 수업 절차의 각 단계에 대해 초안을 만들 때 수업이 어떻게 하나의 전체로 통합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함
▼ 이를 위해 네 가지 사항
a. 수업에 생기와 흥미를 불어넣을 수 있을 만큼 다양한(variety) 교수기법이 활용되는가? 대부분의 성공적인 수업은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열성적인 참여도를 높인다. |
b. 교수기법이나 활동이 논리적으로 배열(sequencing)되어있는가? 수업의 각 요소들은 궁극적인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점진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상대적으로 수행하기 쉬운 요소는 수업 도입부에 배치하고, 이전 활동에서 얻어진 지식을 필요로 하는 과업은 그에 따라 적절히 배치되어야 할 것이다. |
C. 수업의 진행 속도(pacing)는 적합한가? 진행 속도의 의미는 다양하다. 먼저 학습 활동이 시간적으로 너무 길거나 짧아서는 안 된다는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수업을 너무 많이 짧은 활동으로 구성하면 학생들이 한 활동에 “감”을 막 잡은 순간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둘째, 다양한 교수기법들이 얼마나 잘 함께 “흘러가는가"를 예상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전체 학급 토의, 짝 활동, 전체 학급 토의, 모둠 활동, 전체 학급 토의라는 수업의 과정 속에서 각 활동을 모두 5분씩으로 구성한다면 수업의 원활한 흐름을 볼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정상적으로는 여러분은 묵독 활동을 두 가지 연속해서 계획하지는 않을 것이다. 셋째, 좋은 속도조절은 한 활동을 마치고 다음 활동으로 어떻게 잘 넘어가는가 하는 요인이다. |
d. 단위수업 시간의 길이를 고려하여 시간 분배(timing)는 적절히 되어있는가? 시간 분배는 수업을 계획할 때 가장 통제하기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이다. 신규 교사의 경우 수업을 팽팽하게 진행하여 예정보다 일찍 끝내는 사례가 드물지 않지만, 아주 조금만 경험이 있어도 교사는 계획된 할당시간 내에 수업을 못 마치는 경우가 더 흔하다. 후자가 큰 범죄는 아니다. 오히려 학생들에게 진정한 상호작용과 창의적 언어사용의 기회를 부여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시간 분배는 수업 지도안에 반드시 집어넣어야 할 요소이다. (i) 수업을 일찍 마치는 경우에 끼워 넣을 예비 학습활동을 좀 준비하고, (ii) 계획한 대로 마치지 못할지라도, 못한 부분을 다음 시간에 계속하기로 하여 우아하게 수업을 끝맺을 수 있도록 준비하라. |
3. 난이도 가늠하기
- 어떤 교수기법의 난이도를 미리 가늠하는 것은 보통 경험을 통해 알게 됨
- 학생의 입장에 놓고 그들의 문제 영역을 예상하는 데는 인지적 이입(cognitive empathy)이 필요
- 어떤 경우에는 학습 과업 자체가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음
- 따라서 과업의 지시사항을 미리 글로 적어보아서 이를 투명하고 분명하게 함
- 교사가 정확히 어떤 과업 지시사항을 줄 것인지에 대해 분명하게 계획해두지 않은 수업이 많음
- 미리 글로 써봄으로써 모든 것이 명확하고 분명한지를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가 있음
- 그런 다음 직접 예를 들어 보이거나 혹은 관련된 하위 과업의 예를 유도
- 난이도를 높이는 다른 요인은 언어적인 것
- 학생의 현재 수준을 훨씬 상회하지 않고 약간 상회하는 자료를 제공한다는 i+1의 원리를 따르면 좋음
- 이 경우 주된 문제는 언어 능숙도의 편차 범위가 넓은 학생들로 가득한 교실이 가지고 있는 이질성
- 때로는 개별 학생에 대한 관심과 피드백, 소집단 활동 등이 그런 교실 안에 균형을 가져오기도 함
4. 개인차
- 대개의 경우, 수업 지도안은 “평균적” 언어능력 범위에 있는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함
- 그러나 수업 지도안은 학생들의, 특히 학급의 규준 범위보다 훨씬 낮거나 훨씬 높은 학생들의, 언어 능력이 다양함도 고려해야 함
- 수업에 개인차를 반영하기 위해서 여러 단계를 따를 수 있음
a. 쉬운 요소, 항목뿐 아니라 어려운 요소나 항목도 포함하는 교수기법을 설계
b. 규준 범위 이하의 학생에게는 쉬운 항목에, 우수한 학생에게는 어려운 항목에 응답하도록 유도
c.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설계
d. 모둠 구성에 신중을 기하여 (i) 의도적으로 능력 편차가 큰 모둠을 구성하거나 혹은 (ii) 동질 집단으로 구성
e. 모둠 활동이나 짝 활동을 하는 동안 교실을 순회하면서 규준 범위 이하나 이상의 학생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임
5. 학생 발화와 교사 발화
- 수업을 계획할 때 교사 발화와 학생 발화 사이에 균형을 이루도록 주의해서 배려
- 수업을 설계하고 일정 부분에 대한 대본을 작성할 때 학생들이 발화 기회를 갖고, 말을 만들어내고, 자신들의 환제 선택과 생각을 자발적으로 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유의
6. 확립된 교육과정에 따라 각색하기
- 일차적인 과업이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거나 기존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것이 아니라,
- 특정 학생 집단, 그들의 요구, 그들의 종합목표뿐만 아니라
- 여러분 자신의 교육 철학에 부합하게 이미 확립된 교육과정을 따르고,
- 그 교육과정에 맞춰 각색을 한다는 것
- 수업을 계획할 때 첫 번째 관심사는 각각의 수업 시간이 교육과정이 추구하고자 하는 종합목표 달성에 기여를 해야 한다는 것
- 그러나 어쩌면 근무하는 기관에 성문화 된 교육과정이 없을 수도 있음
- 교육과정 계획에 기여하는 요인들을 고려
• 상황 분석 (특히 학습자 특징들)
• 요구 분석(특히 학습자 요인과 기관 요인들)
• 보조 자료와 자원 · 평가의 필수 조건
- 언어 수업 과정 목표는 다음에 제시하는 대학 예비 고급반의 듣기 과정 목표와 비슷한 형식
a. 학생들은 교사가 가르친 내용을 이해하고, 이해했다는 것을 입증한다.
b.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을 이해하고 그것을 보여준다.
C. 학생들은 토론, 학습 활동, 구두 보고를 할 때 또래의 말을 이해한다.
d. 학생들은 여러 강사에 의해 제공되는 강의를 이해한다.
e. 학생들은 화제와 그 전개 과정을 파악한다.
f. 학생들은 화제들 사이의 관계를 유추한다.
g. 학생들은 상이한 관점들을 인식한다.
h. 학생들은 어휘에 의해 표시되는 중요 정보를 파악한다.
i. 학생들은 강세와 억양에 의해 표시되는 중요 정보를 인식한다.
j. 학생들은 문법 구조에 의해 표시되는 중요 정보를 파악한다.
7. 교실 수업 노트
- 수업 계획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마지막 요소는 매우 실용적인 것으로,
- 어떤 종류의 수업 노트를 실제로 교실에 들고 갈 것인가? 하는 것
- 노트, 단서, 대본 등이 너무 많으면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러움 혹은 자발성이 줄어듦
- 경험이 많은 교사는 한 페이지 내외의 노트나 수업 개요만으로도 수업을 잘 이끌어 감
- 다루기 쉽도록 강의 노트를 목록 카드에 작성하는 것을 선호하는 교사도 있음
- 물리적으로 간편하게 취급할 수 있을 정도로 지도안을 최소화로 줄임으로써,
- 계획 단계에서 들어갔던 모든 세세한 내용에 빠져 들어 허우적거릴 가능성을 줄이면서도,
- 동시에 수업이 올바른 순서로 명료하게 진행되도록 도와주기에 충분한 문자화 된 자료를 갖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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