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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중국문화

중국 외 한학 연구의 발전

by 피글릿 2023.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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国外汉学研究

중국 외 한학 연구

 

◈ 汉学与传教士、各国的汉学研究及汉学

한학과 선교사, 각국의 한학 연구 및 한학자

 

◆ 汉学与传教士

 

国外汉学研究的发展

(중)국 외 한학 연구의 발전


三个时期:

세 시기:

 

传教士汉学、二战以后的汉学(美国)、当代中国学。

선교사 한학,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한학(미국), 당대 중국학

 

1.传教士汉学

선교사 한학

 

1618世纪, 欧洲传教士在中国的经历、见闻传回欧洲,也把中国文化译介给了欧洲,

16~18세기 중국을 경험한 유럽 대륙 선교사들의 견문이 유럽으로 전해지면서, 중국 문화도 유럽에 번역, 소개

形成了被称作“传教士书简阶段”的西方最初的汉学。

선교사 서간 단계로 불리는 서양 최초의 한학을 형성


– 不过,学术界认为,由利玛窦等耶稣会士来华而兴起的西方对中华文明的关注和研究,仅能称为“传教士汉学”
그러나 학계에서는 마테오 리치 등 예수회사의 내화로 시작된 서방의 중화문명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선교사 한학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으로 봄

中华文明走入西方大学课堂,真正成为学术研究对象

중화문명이 서양 대학 강의실에 들어가, 정말로 학술 연구의 대상이 된 것은

应是从18141211日法兰西学院创设“汉语、鞑靼语和满语语言文学讲座” 开始的,

1814년 12월 11일, 프랑스 아카데미에서 "중국어, 타타르어, 그리고 만"을 창설한 것

其创始者是法国著名汉学家雷慕沙。

그 창시자는 프랑스의 저명한 한학자 레무샤

▲ Jean Pierre Abel Rémusat

 

 

 


2.二战以后的汉学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한학

 

第二次世界大战之后,世界格局发生了巨大变化。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세계 구조는 크게 바뀜

美国学界认为应当加大对非西方国家的研究

미국 학계는 당연히 비서방국가에 대한 연구가 더 커져야 한다고 생각

从这些国家的文化背景下理解这些国家的发展和变化。

이 나라들의 문화적 배경으로부터 이들 국가의 발전과 변화를 이해

在这样的背景下, 区域研究作为一门独立的研究领域开始出现、形成。

이러한 배경에서, 지역 연구는 독립된 연구 분야로 출현, 형성되기 시작

随着区域研究的形成, 当代美国的中国研究也有了相应的学术位置。

지역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당대 미국의 중국 연구에도 상응하는 학술적 위치가 생김

 

 



3.当代中国学

당대의 중국학


1949年中华人民共和国成立到20世纪70年代末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은 1970년대 말까지 성립

 

在这一阶段,美国中国学研究领域的观点对各国的中国学都有重大影响。

이 단계에서 미국의 중국학 연구 분야의 관점은 각국의 중국학에 중대한 영향을 줌

但国外学者不能同中国学者进行充分交流,不能到中国开展有效的实地调查,

그러나 국외 학자들은 중국 학자들과 충분히 교류할 수 없으며, 중국에 가서 효과적인 현지 조사를 할 수 없음

没有进入中国社会近距离长期观察中国的机会。

중국 사회에 진출해 중국을 가까이에서 오랫동안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음

这些都严重制约着国外中国学的健康发展。

이런 모든 게 해외 중국학의 건립 발전을 제약


改革开放后,国外中国学界也开始进入空前的活跃期

개혁·개방 이후 해외 중국 학계도 유례없는 활황기에 접어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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